반응형

목차

  1. 디스크 파티셔닝
  2. MBR 파티션 체계
  3. GPT 파티션 테이블
  4. 파티션 관리 명령어 parted

디스크 파티셔닝

디스크 파티셔닝은 디스크 드라이브를 여러 개의 논리 스토리지 파티션으로 나눈다. 파티션을 사용하면 다양 한 요구 사항에 따라 스토리지를 분할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분할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 애플리케이션 또는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한한다.

• 사용자 파일에서 운영 체제와 프로그램 파일을 구분한다.

• 메모리 스왑을 위해 별도 영역을 생성한다.

• 디스크 공간 사용을 제한하여 진단 도구 및 백업 이미징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MBR 파티션 체계

MBR(Master Boot Record) 파티셔닝 체계는 BIOS 펌웨어를 실행하는 시스템의 표준이다. 이 스키마는 최 대 네 개의 주 파티션을 지원한다. Linux 시스템에서는 확장 및 논리 파티션을 사용하여 최대 15개의 파티 션을 생성할 수 있다. 파티션 크기가 32비트인 경우 MBR로 파티셔닝되는 디스크 크기는 최대 2TiB일 수 있다.

 

2TiB의 디스크 및 파티션 크기는 이제 일반적으로 초과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레거시 MBR 체계가 GPT(GUID Partition Table) 파티셔닝 체계로 대체되었다.


GPT 파티션 테이블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펌웨어를 실행하는 시스템의 경우 GPT는 디스크 파티셔닝의 표준이며 MBR 체계의 제한 사항을 처리한다. GPT는 최대 128개의 파티션을 제공한다. GPT 체계는 논 리 블록 주소에 64비트를 할당하여 최대 8제비바이트(ZiB) 또는 80억 테비바이트(TiB)의 파티션 및 디스크를 지원한다.

 

GPT 파티셔닝은 MBR에 비해 더 많은 기능과 이점을 제공한다. GPT는 GUID(전역 고유 식별자)를 사용하 여 각 디스크와 파티션을 식별한다. GPT는 기본 GPT를 디스크 헤드에, 백업 보조 GPT를 디스크 끝부분에 배치하여 파티션 테이블을 이중화한다. GPT는 체크섬을 사용하여 GPT 헤더와 파티션 테이블에서 오류를 감지한다.


파티션 관리 명령어 parted

parted 명령어는 Linux 시스템에서 디스크 파티션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강력한 유틸리티다. HDD 및 SSD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저장 장치에서 파티션을 생성, 크기 조정, 삭제 및 조작할 수 있다.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및 GPT(GUID 파티션 테이블)를 포함한 다양한 파티셔닝 체계와 ext2, ext3, ext4, FAT 및 NTFS와 같은 다양한 파일 시스템을 지원한다.

1. 파티션 정보 표시

parted /dev/sda print

/dev/sda를 확인하려는 장치로 바꾸십시오. 이 명령어는 크기, 파티션 테이블 유형 및 파티션 목록을 포함하여 장치에 대한 정보를 표시한다.

2. 새 파티션 생성

parted /dev/sda

다음으로 mklabel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티션 테이블 유형(아직 설정되지 않은 경우)을 설정한다.

(parted) mklabel gpt

이제 mkpart 명령어를 사용하여 새 파티션을 만든다.

(parted) mkpart primary ext4 0% 50%

이 명령어는 ext4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의 0%에서 시작하여 50%에서 끝나는 새 기본 파티션을 만든다.

3. 파티션 크기 조정

parted /dev/sda

다음으로 resizepart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티션 크기를 조정한다.

(parted) resizepart 1 75%

이 명령어는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의 75%에서 끝나도록 파티션 번호 1의 크기를 조정한다. 파티션 크기를 조정하면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으므로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항상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이 좋다

4. 파티션 삭제

parted /dev/sda

그런 다음 rm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티션을 제거한다.

(parted) rm 1
이 명령어는 파티션 번호 1을 삭제한다.

5. parted 종료

(parted) qui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