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눅스에서는 윈도우나 맥의 '폴더'라는 개념을 '디렉토리'라고 합니다. 리눅스를 지속적으로 다루다 보면 파일의 수도 많아질 것이고, 이에 따라 디렉토리 관리도 필연적으로 필요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렉토리, 파일 관리에 들어가기 전 리눅스 OS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디렉토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루트 디렉토리란 리눅스 OS에서 제일 상위에 있는 디렉토리를 뜻합니다. 이 루트 디렉토리에서 현재 위치한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파일과 디렉토리들을 출력하난 'ls' 명령어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디렉토리들이 존재합니다. 이 구성 요소들 중 중요한 디렉토리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bin
    사용자 및 관리자가 사용하는 명령어의 실행 파일이 배치돼 있는 디렉토리입니다. 이 디렉토리에는 시스템과 관련된 주요 명령어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2. sbin
    bin과 비슷하게 실행 파일을 포함하는 디렉토리입니다. 하지만 다른 점은 관리자용 명령어가  배치돼 있다는 점입니다.
  3. dev
    디바이스 파일이 배치돼 있는 디렉토리입니다. 디바이스 파일이란 디스크나 키보드 등 하드웨어를 다루기 위한 파일을 뜻합니다.

  4. etc
    리눅스에서 돌아가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과 리눅스 자체 설정 파일이 패치되는 디렉토리입니다.

  5. home
    사용자별로 할당되는 홈 디렉토리가 배치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이름이 user라면 home 디렉토리 안에 user라는 디렉토리가 부여됩니다. 사용자는 홈 디렉토리 안에서 자유롭게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작성하고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6. tmp
    임시 파일들이 들어 있는 디렉토리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 중 임시로 작업 결과를 파일로 보존할 때 보통 사용됩니다. 리눅스 배포판 중에는 이 디렉토리 안의 파일을 일정 주기마다 삭제하도록 설정돼 있기도 함으로 중요 파일은 여기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7. usr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파일, 문서, 라이브러리 등이 이 디렉토리에 배치됩니다. 이 아래에는 bin,  sbin, etc 등이 포함되 있어 루트 디렉토리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8. var
    변화하는(variable)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디렉토리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 중 만들어진 데이터나 로그, 메일 등이 저장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