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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장(Statement)
  2. 표현식(Expression)
  3. 키워드(keyword)
  4. 식별자(identifier)
  5. 주석(comment)
  6. 연산자(operator)
  7. 리터럴(literal)

문장(Statement)

실행할 수 있는 코드의 최소 단위를 문장이라고 합니다. 파이썬은 한 줄이 하나의 문장이라고 생각하면 편하고 이런 문장들이 모여 프로그램이 됩니다. 즉, 이 문장을 만드는 과정을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구요.

print("Hellow Python")
1 + 2
...

표현식(Expression)

어떠한 값을 만들어 내는 간단한 코드를 표현식이라고 합니다. 이 때 식은 값, 변수, 연산자 및 함수 호출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값은 다음과 같은 숫자, 수식, 문자열 등과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65535
1 + 2 + 3 + 4 + 5
1 * 2 / 3 - 4
"Hellow Python"

사칙연산에 쓰이는 덧셈, 뺄셈 등과 같은 기호는 '연산자'로 혼자쓰이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표현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키워드(keyword)

키워드는 특별한 의미가 부여된 단어로 파이썬이 만들어질 때 이미 사용하겠다고 예약해 놓은 것입니다. 사용자가 키워드인지 아닌지를 구분해야 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자가 이름을 정할 때 키워드를 사용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파이썬 3.10 기준으로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다음과 같이 VScode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파이썬 키워드가 출력됩니다.

  • False, True: 부울(bool) 값의 표현을 위한 키워드입니다.
  • None: 아무 값도 없음을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 and, or, not: 논리 연산자를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 if, else, elif: 조건문을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 while, for, in: 반복문을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 try, except, finally: 예외 처리를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 def, return: 함수를 정의하거나 반환 값을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 lambda: 람다 함수를 생성하는 키워드입니다.
  • class, is, global, nonlocal, del, pass, assert, yield, import, from, as, with, raise, continue, break
    > 각각 클래스 정의, 객체 항등성 확인, 전역 변수 사용, 지역 변수 사용, 객체 삭제, 아무 것도 하지 않음, 조건 검사, 제너레이터 함수 반환, 모듈 가져오기, 모듈에서 가져오기, 이름 변경, 파일 조작, 예외 발생, 반복문 계속 실행, 반복문 중단을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이 때 유의할 점은 파이썬은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True는 키워드이지만 true는 키워드가 아님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이것을 갑자기 암기하려고 하면 막막하고 하기가 싫어질 것입니다. 때문에 굳이 다 외우기 보다 타이핑하며 연습하고 자주 사용하는 것들을 먼저 몸으로 익히면 편합니다. 또한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특정 키워드나 값들은 색이 달라져 구분하기 쉬우니 걱정은 한시름 놓아도 될 것 같습니다.


식별자(identifier)

식별자는 변수, 함수, 클래스, 모듈 등의 이름을 지정하는 데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주로 변수나 함수에 이름 등으로 사용됩니다.

 

식별자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식별자는 문자, 숫자, 밑줄(_)로 구성됩니다.
  • 식별자는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식별자는 공백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 키워드(keyword)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식별자의 작명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식별자는 의미 있는 이름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 식별자는 짧지만 설명적이어야 합니다.
  • 식별자는 단어의 첫 글자는 소문자로, 단어의 구분은 밑줄(_)로 합니다.

잘못된 예시

1hellow              숫자로 시작
he llow               공백 포함
True                    키워드가 들어감

a                         지정해도 괜찮지만 file 과 같이 의미있는 단어가 권장됩니다.

 

  • 스네이크 케이스와 캐멀 케이스
    1. 스네이크 케이스
      단어에 언더바 기호를 붙여 식별자를 만듭니다. 마치 글자들이 뱀처럼 연결되는 것 같아서 붙은 이름입니다.
      (예시: login_status)

    2. 캐멀 케이스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만들어 식별자로 만듭니다. 마치 글자가 낙타의 혹처럼 울룩불룩하다 하여 붙은 이름입니다. (예시:LoginStatus)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둘 중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파이썬은 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개발자들이 인수인계를 받을 때 각자의 방식을 사용해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좋은 방법중 하나는 파이썬 파일 맨 위에 어떤 방식을 사용했는지 명시해 놓는 것입니다.

# 이_파일은_스네이크_케이스로_제작되었습니다.
# This_file_made_by_snake_case.
(이렇게 하라는 것이 아니고 방법 중 하나를 예시로 한 것입니다. 각자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되고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안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 식별자 구분하기
    캐멀 케이스는 첫 번째 글자를 대문자로 적는 방식과 소문자로 적는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썬에서는 첫 번째 글자를 소문자로 적는 방식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로 쿠버네티스나 앤서블같은 YAML을 작성할 때 자주 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만약 첫 알파벳이 소문자라면 스네이크 케이스, 대문자라면 캐멀 케이스라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구분한 것이라 예외가 있을 수 있다.

print()             함수
Print()             클래스
print                변수

*첫번 째를 제외하고 이런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들려면 만들 순 있겠지만) 그저 구분하기 쉽게 예시를 들었을 뿐입니다.

주석(comment)

주석(comment)은 코드에서 실행되지 않는 메모나 설명으로, 주로 코드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ython에서는 한 줄 주석과 여러 줄 주석 두 가지 유형의 주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한 줄 주석(single-line comment)은 한 줄에 하나의 주석을 작성합니다. 주석은 해시 기호(#)로 시작합니다. VScode에서 주석할 부분을 체크하고 단축키 Ctrl + / 키를 입력하면 주석이 추가 됩니다.

# This is a single-line comment

2. 멀티 주석(Multi-line comment)은 여러 줄에 걸쳐 주석을 작성할 때 사용합니다. 여러 줄 주석은 세 개의 연속된 따옴표 또는 작은 따옴표로 시작하고 끝납니다.

"""
This is a
multi-line comment
"""

주석은 코드의 특정 부분에 대한 메모나 설명을 추가할 때 유용합니다.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른 사람이 코드를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연산자(operator)

연산자는 스스로 값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값과 값 사이에서 무언가 기능을 적용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1 + 1에서 '+'는 혼자서 기능이 없지만 앞 뒤에 값이 추가되어 자신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파이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연산자가 있습니다.

  1. 산술 연산자
    1. + : 덧셈
    2. - : 뺄셈
    3. * : 곱셈
    4. / : 나눗셈
    5. // : 정수 나눗셈
    6. % : 나머지
    7. ** : 거듭제곱
  2. 비교 연산자
    1. == : 같다
    2. != : 같지 않다
    3. < : 작다
    4. > : 크다
    5. <= : 작거나 같다
    6. >= : 크거나 같다
  3. 논리 연산자
    1. and : 논리 곱
    2. or : 논리 합
    3. not : 논리 부정
  4. 비트 연산자
    1. & : 비트 단위 논리 곱
    2. | : 비트 단위 논리 합
    3. ~ : 비트 단위 논리 부정
    4. ^ : 비트 단위 배타적 논리합
    5. << : 비트 왼쪽 시프트
    6. >> : 비트 오른쪽 시프트
  5. 할당 연산자
    1. = : 변수에 값을 할당합니다.
    2. +=, -=, *=, /=, //= : 산술 연산 후 할당합니다.
    3. %=, **=, &=, |=, ^= : 비트 연산 후 할당합니다.
  6. 기타 연산자
    1. () : 함수 호출 또는 튜플
    2. [] : 리스트, 배열, 딕셔너리
    3. {} : 딕셔너리
    4. : : 슬라이싱, 함수 정의, 딕셔너리 키-값 쌍
    5. , : 튜플, 리스트, 딕셔너리 키-값 쌍
    6. . : 객체 속성 접근
    7. in : 멤버십 테스트
    8. is : 객체 식별
    9. lambda : 람다 함수 정의

이 연산자들은 우선순위 규칙에 따라 연산자가 처리됩니다. 이 규칙에 따라 산술 연산자가 비교 연산자보다 먼저 처리되고, 비트 연산자가 논리 연산자보다 먼저 처리됩니다. 괄호를 사용하여 연산자의 우선순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리터럴(Literal)

파이썬에서 리터럴(literal)은 소스 코드에서 직접 작성된 데이터 값 그 자체를 의미합니다. 즉, 리터럴은 변수에 대입되거나, 함수의 인자로 전달되거나, 다른 연산에 사용됩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리터럴을 지원합니다.

  1. 정수형 리터럴
    정수형 리터럴은 정수 값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123, -456, 0 등이 정수형 리터럴입니다.

  2. 부동 소수점 리터럴
    부동 소수점 리터럴은 실수 값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3.14, -0.123, 4.0 등이 부동 소수점 리터럴입니다.

  3. 문자열 리터럴
    문자열 리터럴은 문자열 값을 나타냅니다. 따옴표(' 또는 ")로 감싸서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Hello, World!", 'Python' 등이 문자열 리터럴입니다.

  4. 불리언 리터럴
    불리언 리터럴은 True 또는 False 값을 나타냅니다.

  5. None 리터럴
    None 리터럴은 NoneType 객체를 나타냅니다. None은 아무 값도 없음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6. 리스트 리터럴
    리스트 리터럴은 대괄호([])로 감싸진 값의 목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 2, 3], ['apple', 'banana', 'orange'] 등이 리스트 리터럴입니다.

  7. 튜플 리터럴
    튜플 리터럴은 괄호로 감싸진 값의 목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 2, 3), ('apple', 'banana', 'orange') 등이 튜플 리터럴입니다.

  8. 집합 리터럴
    집합 리터럴은 중괄호({})로 감싸진 값의 목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 2, 3}, {'apple', 'banana', 'orange'} 등이 집합 리터럴입니다.

  9. 딕셔너리 리터럴
    딕셔너리 리터럴은 중괄호({})로 감싸진 key-value 쌍의 목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pple': 1, 'banana': 2, 'orange': 3} 등이 딕셔너리 리터럴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소개하는 포스팅이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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