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눅스에서 tar 명령어는 아카이브 파일을 생성, 추출 및 조작하는 데 사용되는 유틸리티다. 아카이브 파일은 하나의 파일에 여러 개의 파일 및 디렉토리가 저장된 컬렉션이다. tar 명령어는 파일을 압축 및 해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tar 명령어를 사용하려면 원하는 작업을 정의하는 옵션 집합을 지정한 후 아카이브 파일 이름과 포함될 파일 목록을 지정해야 한다. 실습 이미지를 보기 전에 명령어와 그에대한 옵션을 먼저 확인해보자.


tar 사용법 및 옵션

명령어

tar (옵션) (생성할 파일명) (대상 파일/디렉토리명)

 

옵션

c: 새로운 아카이브 파일 생성

x: 기존 아카이브 파일에서 파일 추출

t: 기존 아카이브 파일의 내용 표시

f: 아카이브 파일 이름 지정

v: 과정 출력

 

아래 3가지는 2편에서 다루도록하겠다.

 

z: gzip을 사용하여 아카이브 파일 압축

j: bzip2를 사용하여 아카이브 파일 압축

xz: :xz를 사용하여 아카이브 파일 압축


tar 다운로드


tar 생성

/1 디렉토리에 1~100 디렉토리를 만들었다.

tar 명령어는 독특하게 꼭 f로 파일 이름을 지정해주어야 한다. 이것이 없으면 명령어가 작동하지 않았다. v 명령어는 대부분의 공통으로 과정을 보여달라는 내용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명령어를 넣어 확인하면 좋다.

tar가 잘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ar 해제

디렉토리가 너무 많아 눈이 아프니 나머지는 지워주자.

모아놓은 디렉토리와 파일을 해제하는 명령어이다. 옵션에 f는 필수이니 꼭! 잊지 말자. ls나 tree를 사용하면 tar가 풀려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tar 구성 확인

해당 옵션은 tar를 굳이 다시 풀지 않고 내용을 확인하는 명령어이다. 위와 똑같이 출력이 되지만, tree나 ls로 확인하면  따로변한것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tar에 파일/디렉토리 추가

디렉토리가 100개나 있으니 눈이 너무 아파 다 지우고 3개짜리 파일로 다시 만들어 주었다.

이 txt 파일을 123.tar에 넣어 볼 것이다.

초기 123.tar 구성

r 을 이용해 a.txt, b.txt가 tar안으로 잘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 명령어는 r과 거의 같지만 내부 구성 파일이 업데이트 되어 있다면 덮어쓰고 아니면 넘어간다. 패치 압축 파일을 생성할 때 자주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