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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D주간브리핑] 'IT 비용절감' 해법은?… 23일 ‘클라우드 임팩트 2023’ 컨퍼런스 개최
  2. [CEO포커스]삼성SDS, 국내 클라우드 시장 30년 IT 노하우로 잡는다
  3. 플레이태그 "AI로 아이 행동 분석해 맞춤 교육 서비스"
  4. "폴리실리콘 시장, 10배 더 커질 것…생산능력 두 배 이상 확대"
  5. 국회 '챗GPT' 열풍…법안도 축사도 AI로
  6. 국내 SaaS 시장규모 1조원 불과 … 전방위 지원책 절실
  7. AI가 만들어주는 '나만의 화장품' 인기
  8. 큐렉소, 美MS와 AI 수술 로봇 만든다
  9.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 업계 최초 '탄소발자국' 인증
  10. 中 저가 공세 … 국내 태양광 생태계 '흔들'
  11. [제조강국, G5 도약의 길] 도장·팩스 쓰는 '아날로그 일본'… 디지털공장 한일전에선 압승

헤드라인

[DD주간브리핑] 'IT 비용절감' 해법은?… 23일 ‘클라우드 임팩트 2023’ 컨퍼런스 개최

- 3월 美 기준금리 결정위한 FOMC 정례회의 21~22일 개최
- 21일, '애플페이' 마침내 국내서 정식 서비스
-GDC2023’가 오는 20일~24일 미 샌프란시스코서 개최
- 워크데이, 23일 '일하는 방식의 혁신' 조찬 세미나

요약

X (본문의 내용이 길긴하나 한주의 이슈를 모아주어서 본문을 읽어보거나 링크를 통해 접속해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각각의 내용이 이미 요약이 되어있다 볼 수 있다.)


수치이슈

1. 많은 기업들이 인재 부족을 겪고 있는 현 상황에서 AI와 ML을 활용하여 직원의 현재 스킬을 파악하고 향후 기업에서 필요로 할 스킬과 관련된 인재 프로그램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2. 우주항공청 설립 움직임에 맞선 대안으로 독립‧범부처 우주 전담기구 설치 방안을 모색하는 ‘우주항공청특별법의 문제 분석과 대안 입법을 위한 토론회’ 개최

3. GDC는 게임산업 트렌드와 최신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위메이드, 넥슨, 넷마블, 컴투스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도 부스를 내거나 강연자로 나선다


본문
[편집국 종합] 지난 주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던 '인터배터리 2023' 행사가 큰 관심을 모으며 진행됐다. 이번 주에도 클라우드 혁신 전략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로 IT컨퍼런스가 진행된다.
 
이번 주 20일부터는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에서도 마스크 쓰기가 해제된다. 출퇴근 등 혼잡시간에는 마쓰크 쓰기가 권고되나 의무는 아니다. 병원 등 취약시설등을 제외하곤 3년만에 완전히 코로나19 시대와의 결별을 상징한다. 
 
지난주 미국 실리콘뱅크은행(SVB)의 파산 여파, 이어진 유럽 대형 은행인 크레딧스위스(CS)은행의 신용위기로 미국 뿐만 아니라 국내 증시의 변동성도 매우 높아졌다. 
 
이번 주에도 증시의 변동성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오는 21일~22일(현지시간) 미국 연준(Fed)이 3월 기준금리 결정을 위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진행한다.
 
당초 여전히 과열된 미국의 고용 및 물가지표탓에 '빅스텝'(0.5%P 기준금리인상)까지도 예상됐었으나 이후 돌출된 SLB파산의 여파로 현재로는 '베이비스텝' 또는 동결까지도 일각에선 점치고 있다.
 
금융권에선 21일 국내에서 정식 출시되는 '애플페이'(Apple Pay)가 관심사다. 국내 아이폰 사용 고객은 비접촉식 NFC 결제 단말기가 설치된 가맹점에서 결제를 할 수 있다. 일단은 서비스가 시작되더라도 현대카드를 통해 제공되고 이후 여러 카드사들이 연계에 서비스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최신 클라우드 전략은? = 올해 클라우드보안등급제, 공공 클라우드 개방, 금융권 클라우드 확대 등 국내 시장의 변혁이 예고된 가운데 <디지털데일리>는 오는 3월22일 오전 9시30분부터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클라우드 임팩트 2023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경기침체와 함께 시장 불확실성도 커짐에 따라 기업들의 IT 비용 최적화 전략이 본격화되는 상황에서 ‘생존의 시대, 기업 리빌딩을 위한 클라우드 전략’을 주제로 산업계 전문가들의 인사이트가 공유될 예정이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CSAP 등급제 추진현황 및 계획을 발표한다. 또 한국IBM, 델(Dell) 테크놀로지스, 영림원소프트랩, 몽고DB, LG CNS, 베리타스코리아, SK C&C, 이지서티, 베스핀글로벌, 아카마이, NHN클라우드, 한국 리눅스재단, 메가존클라우드 등 주요 클라우드 전문 기업들이 최신 기술 트렌드와 각사의 기술력, 베스타 레퍼런스를 공유할 예정이다.
 
◆방송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올라갈까=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21일 방송법과 방문진법, 교육방송공사법 등의 본회의 부의 요구 건을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여야 간 격돌이 예상된다. ‘공영방송 정치독립법’으로 불리는 방송법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상임위 전체회의 문턱을 넘었지만 법제사법위원회가 이를 다시 돌려보냈다. 
이에 과방위 더불어민주당 위원들은 지난 16일 본회의 직권회부 의결을 시사했다. 그러자 박성중 과방위 국민의힘 간사는 “방송법 개악을 위해 애초부터 여당을 패싱하고 강행처리를 준비 중”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현재 9~11명 규모인 KBS·MBC·EBS 이사회를 21명으로 늘리고 직능단체별 2인씩 추천한 인사의 이사회 참여를 보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국민 100명으로 구성된 사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사장 후보를 추천하고 이사진 3분의2 찬성으로 사장을 결정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그동안 여야는 이 개정안을 두고 여러 차례 충돌해왔다. 민주당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정치권력의 방송장악을 막기 위한 법이라고 피력했지만, 국민의힘은 민주노총을 위한 악법 중의 악법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AI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는? = 현대 기업에게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이 효과적인 데이터 전략으로써 비즈니스 결과를 좌우하는 주요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워크데이가 오는 23일 오전 7시부터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데미안 리치(Damian Leach) 워크데이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지역의 CTO가 AI와 ML의 차이와 ‘일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는 실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미 혁신적인 기업들은 AI ML을 통해 효과적인 인력 및 전사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많은 기업들이 인재 부족을 겪고 있는 현 상황에서 AI ML을 활용하여 직원의 현재 스킬을 파악하고 향후 기업에서 필요로 할 스킬과 관련된 인재 프로그램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워크데이는 이 자리에서 전세계 기업의 인재 프로그램 혁신 전략을 살펴볼 계획이다. 
 
◆우주항공청 설치 특별법 토론회 잇따라 열려=‘우주항공청’ 설립을 둘러싼 토론회가 연이어 열린다. 먼저 20일 하영제 의원실(국민의힘) 주관으로 ‘성공적인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한 우주항공청 특별법 세미나’가 개최된다. 우주항공청 성공을 위해 정책과제 점검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이어 22일에는 국회 과방위 소속 변재일·이인영·조승래·윤영찬·이정문·장경태 의원괴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원욱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우주항공청 설립 움직임에 맞선 대안으로 독립‧범부처 우주 전담기구 설치 방안을 모색하는 ‘우주항공청특별법의 문제 분석과 대안 입법을 위한 토론회’를 연다. 
 
우주항공청은 과기정통부 소속 청에 불과해 위상과 독립성 면에서 범부처 조정 기능이 어렵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날 과방위 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이 현재 구상 중인 대체 입법 방향을 설명하는 시간도 갖는다.
 
◆박완주 의원실, 22일 망이용대가 토론회 개최=박완주 의원(무소속)이 22일 오전 망이용대가 토론회를 개최한다.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3에서도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 통신사)와 콘텐츠제공사업자(CP)가 인프라 투자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진 바 있다. 
 
박 의원은 그동안 이에 대한 대안으로 망 기금 설립 방식을 제안해 왔다. 망을 고도화하고 유지하는 비용을 CP ISP가 공정하게 분담해 이용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다만 ISP 입장에선 당연히 받아야 할 망이용대가를 기금으로 대체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워’, 21일 정식 서비스 시작=카카오게임즈는 엑스엘게임즈가 개발 중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아키에이지 워’를 오는 21일 정식 출시한다. 아키에이지 워는 원작 아키에이지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PC·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으며, 원작 대비 짙어진 전쟁과 전투 요소가 부각됐다. 사전 다운로드는 오는 20일부터 시작된다. 이용자들은 20일 오전 11시부터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 다음 게임에서 아키에이지 워를 미리 내려받을 수 있으며, 다음 날인 21일 오전 11시 정식 출시 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블록체인·웹3·메타버스 등 신기술 향연…‘GDC2023’ 개최=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로 꼽히는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2023’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GDC는 게임산업 트렌드와 최신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위메이드, 넥슨, 넷마블, 컴투스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도 부스를 내거나 강연자로 나선다. 유니티와 에픽게임즈는 게임 제작부터 운영, 성장 등 게임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하고 유용한 내용을 개발자들에게 공유할 계획이다.

◆2차전지·IT 부품 업계 주총 열려=지난주 삼성 계열사 등을 시작으로 대기업 및 중견 기업들이 정기주주총회 시즌에 돌입했다. 이번 주도 굵직한 업체들이 1년 성과를 평가받는 자리를 가진다. 

산업계에서 ‘뜨거운 감자’인 2차전지 분야에서는 20일 포스코케미칼, 22일 엘앤에프·영풍, 24일 LG에너지솔루션 등이 주총을 진행한다. 이들 업체는 지난해 전방산업 성장세에 맞춰 호성적을 거둔 바 있다. 다만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유럽 핵심 원자재법(CRMA) 등 대응 방안이 상승 곡선을 유지하기 위한 관건으로 꼽힌다.

전기차 생산을 본격화한 현대자동차, 태양광 해외 투자에 박차를 가한 한화솔루션은 23일이다. 정보기술(IT) 부품업체인 LG디스플레이와 LG이노텍은 각각 21일과 23일에 주주들을 맞이한다. LG디스플레이와 LG이노텍의 경우 모바일 및 TV 시장 부진에 따라 실적이 좋지 않았다. 향후 사업 전략에 대해 주주들의 시선이 쏠린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144531?sid=105 

 

[DD주간브리핑] 'IT 비용절감' 해법은?… 23일 ‘클라우드 임팩트 2023’ 컨퍼런스 개최

- 3월 美 기준금리 결정위한 FOMC 정례회의 21~22일 개최 - 21일, '애플페이' 마침내 국내서 정식 서비스 -‘GDC2023’가 오는 20일~24일 미 샌프란시스코서 개최 - 워크데이, 23일 '일하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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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CEO포커스]삼성SDS, 국내 클라우드 시장 30년 IT 노하우로 잡는다

 


요약

삼성SDS가 기업용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황성우 대표는 클라우드 전환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국내 유일한 클라우드 기업으로서, 차별화된 맞춤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SCP, MSP, SaaS 등 세 가지를 모두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클라우드 심플리 핏이라는 맞춤형 정장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삼성SDS의 차별점이다. 이를 위해 국내 최초 고성능 컴퓨팅 전용 동탄 데이터센터를 올해 초에 문을 연 바 있다. 동탄 데이터센터는 고객에게 초고속대용량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안정성과 최적의 에너지 효율을 확보하기 위해 고도화된 전력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삼성SDS는 기업 맞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여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수치  이슈

1. 삼성SDS는 클라우드 전환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한 클라우드 기업

2.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클라우드 관리서비스 제공사(MSP),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종합적으로 제공


본문

삼성SDS가 국내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복잡했던 기업용 클라우드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전략이다. 황성우 대표는 후발주자지만 30여년 넘게 쌓아온 정보기술(IT)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사하겠다는 각오다.

황 대표는 지난 3월10일 삼성SDS 잠실캠퍼스 '클라우드 미디어데이'에서 기업용 클라우드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SDS는 시스템통합(SI)을 해왔지만 지난 2년 동안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클라우드 사업을 준비했다"며 "기업들이 클라우드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했다.

삼성SDS는 클라우드 전환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한 클라우드 기업이다.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클라우드 관리서비스 제공사(MSP),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종합적으로 제공해 다양한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다.

삼성SDS의 차별점은 '클라우드 심플리 핏'이다. 클라우드 전환을 원하는 기업들에게 맞춤 정장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삼성SDS SCP, MSP, SaaS 등 세 가지를 모두 할 수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클라우드 심플리 핏을 실현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동탄 데이터센터'가 꼽힌다. 올해 초 문을 연 국내 최초 고성능 컴퓨팅(HPC) 전용 동탄 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연구개발(R&D) 업무 등 복잡한 연산이 필요한 고객에게 초고속대용량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한다.

화재나 정전 등 재해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서비스 재개가 될 수 있도록 안정성을 높였고 고도화된 전력 설계를 적용해 최적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했다. 황 대표는 "앞으로 기업 맞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여 미래 성장에 필수적인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417/0000904908?sid=105 

 

[CEO포커스]삼성SDS, 국내 클라우드 시장 30년 IT 노하우로 잡는다

삼성SDS가 국내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복잡했던 기업용 클라우드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전략이다. 황성우 대표는 후발주자지만 30여년 넘게 쌓아온 정보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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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플레이태그 "AI로 아이 행동 분석해 맞춤 교육 서비스"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요약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에서 플레이태그, 휴멜로, 소이넷이 소개됐다. 플레이태그는 AI를 활용해 영유아 교육 현장의 맞춤형 교육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CCTV를 활용해 아이의 행동을 파악해 학부모와 교사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휴멜로는 AI 기술을 활용해 목소리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실제 성우의 목소리와 비슷한 TTS 기술을 제공한다. 소이넷은 AI 기술을 활용해 각종 AI 서비스의 실행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AI 기업의 서비스와 AI 앱의 실행 속도를 높이면서 메모리와 GPU 사용량을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AI미래포럼과 KB인베스트먼트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유망 AI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이어주는데 목적이 있다.


수치  이슈

1. 폐쇄회로TV(CCTV)로 아이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학부모의 교육 요구를 충족하고 유치원 교사의 업무 부담은 줄일 수 있다

2. 플레이태그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영유아 교육 현장의 맞춤형 교육을 위해 AI 기술을 개발

3. 휴멜로는 AI 기술을 음성합성에 활용해 실제 성우가 녹음한 것과 비슷한 TTS(text to speech) 기술을 제공


본문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의 행동을 인공지능(AI)이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죠.”

AI 기반 영유아 및 노인 행동 분석 업체 플레이태그의 박현수 대표는 지난 16일 열린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 “폐쇄회로TV(CCTV)로 아이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학부모의 교육 요구를 충족하고 유치원 교사의 업무 부담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미래포럼(AIFF)과 KB인베스트먼트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유망 AI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이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플레이태그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영유아 교육 현장의 맞춤형 교육을 위해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휴멜로는 AI를 기반으로 개인의 목소리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자룡 휴멜로 대표는 “이용자가 2분만 목소리를 녹음하면 다양한 형태로 목소리를 변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휴멜로는 AI 기술을 음성합성에 활용해 실제 성우가 녹음한 것과 비슷한 TTS(text to speech) 기술을 제공한다.

소이넷은 각종 AI 서비스의 실행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스타트업이다. AI 기업의 서비스와 AI 앱의 실행 속도를 높이면서 메모리, 그래픽처리장치(GPU) 등의 사용량을 줄이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22489

 

플레이태그 "AI로 아이 행동 분석해 맞춤 교육 서비스"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의 행동을 인공지능(AI)이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죠.” AI 기반 영유아 및 노인 행동 분석 업체 플레이태그의 박현수 대표는 지난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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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폴리실리콘 시장, 10배 더 커질 것…생산능력 두 배 이상 확대"

5년간 군산·말레이 공장 증설
폴리실리콘 年4만여t 설비 확충
텍사스 태양광공장도 추가투자

태양광·바이오·부동산 개발 등
신사업 성장 위해 지주사 전환

"대주주 지분확대 의도" 우려엔
"글로벌 인재 확보 위한 것" 설명


요약

OCI 부회장은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OCI 주가가 너무 저평가된 상태라고 지적하면서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또한 OCI는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을 현재의 두 배 이상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말레이시아 공장의 규모도 증설할 예정이다. 이 부회장은 태양광 사업도 키우겠다며 미국 태양광 모듈 공장의 규모도 3GW까지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인적분할 방식을 활용한 지주사 전환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 대주주 지분 강화가 목적이었다면 자사주를 미리 사뒀거나 신설회사가 가져가는 분할 비율을 높였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인적분할이 회사를 나누는 최선의 방식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이 부회장은 지주사 체제 전환을 통해 인재를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폴리실리콘 사업에서 한우물을 파 시장 우위를 확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치  이슈

1. OCI의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은 연 3만9000t인데, 향후 5년간 연 4만2500t 생산설비를 추가하겠다

2. OCI가 폴리실리콘 투자를 늘리는 건 이 시장이 앞으로 최소 10배 이상 커질 것

3. 2005년 당시 540㎿에 불과했던 세계 폴리실리콘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210GW로 400배 불어났다


본문

이우현 OCI 부회장은 지난 1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회사 주가가 너무 저평가된 상태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현재 OCI의 주가수익비율(PER)은 3배 안팎으로, 동종업계 글로벌 기업 대비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며 “회사의 내실에 비하면 너무 냉혹한 평가”라고 지적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기존 제조회사 체제에선 우리가 필요한 인력을 영입하기 어렵다”며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 다양한 분야의 유능한 인재를 적극적으로 영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주가 저평가 요인도 하나씩 없앨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OCI홀딩스 사장으로 서진석 전 EY한영 대표를 영입한 것을 예로 들었다. 이 부회장은 “화학뿐 아니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부동산 개발, 에너지 개발, 바이오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사업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선 관련 전문가를 지주사로 대거 영입해야 한다”고 했다.


말레이시아 신재생에너지 생산 거점

 

이 부회장은 OCI의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을 지금의 두 배 이상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OCI의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은 연 3만9000t인데, 향후 5년간 연 4만2500t 생산설비를 추가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국내(전북 군산)와 말레이시아에서 모두 폴리실리콘 생산설비를 확대할 것”이라며 “특히 말레이시아 공장은 5년간 현재 생산능력(연 3만5000t)과 맞먹는 연 3만t 규모를 증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또 “말레이시아에선 금호피앤비화학과의 합작사인 OCI금호가 연 10만t 규모로 에피클로로히드린(ECH) 공장을 짓고 있다”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태양광과 풍력 발전의 주요 원자재를 공급하는 생산기지”라고 소개했다. ECH는 풍력 발전용 날개 제조에 주로 쓰이는 원료다.

OCI가 폴리실리콘 투자를 늘리는 건 이 시장이 앞으로 최소 10배 이상 커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부회장은 “OCI가 처음 폴리실리콘 사업에 뛰어들었던 2005년 당시 540㎿에 불과했던 세계 폴리실리콘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210GW로 400배 불어났다”며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기회로 삼아 투자를 계속해서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규 사업도 중요하지만 폴리실리콘 사업에서 한우물을 파 시장 우위를 확립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등에 태양광 사업도 키울 것”

이 부회장은 미국 태양광 모듈 공장도 규모를 키우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회사 미션솔라에너지의 텍사스 공장 규모를 210㎿에서 1GW로 증설할 예정인데, 추가 투자를 통해 최소 3GW까지는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3GW면 미국 가구 평균 기준으로 연간 약 60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이 부회장은 “IRA 시행 이후 미국에서 1억달러를 투자하면 미 정부로부터 3000만달러를 세액공제로 돌려받을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사업성이 굉장히 좋아진다”며 “현재 태양광 발전 사업에서만 연 400억원의 이익을 내고 있는데, 공장 규모를 3~4배 정도로 키우면 이익 규모도 1000억원 정도로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양광 사업을 북아프리카 지역까지 확장해 나갈 구상도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집트 알제리 튀니지 모로코 등 나라들의 인구를 합하면 3억 명쯤 되는데, 전기가 굉장히 모자란 곳들이어서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OCI는 지난해 2월 부광약품 인수를 통해 제약·바이오 사업 진출을 공식화했다. 이 부회장은 “늘어나는 수명과 낮아지는 출산율을 고려하면 일생을 책임지는 ‘라이프사이언스’ 산업이 뜰 것”이라며 “외부 회사와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신약 개발에도 뛰어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분 늘릴 거면 다른 방식 택했다”

인적분할 방식을 활용한 지주사 전환에 대한 시장 일각의 우려와 관련해 이 부회장은 “대주주 지분 강화가 목적이었다면 자사주를 미리 사뒀거나 신설회사가 가져가는 분할 비율을 높였을 것”이라며 “인적분할이 불필요한 유출 없이 회사를 나누는 최선의 방식이라고 판단했고, 자사주를 사둔 바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OCI홀딩스와 OCI의 분할 비율은 69 대 31이다.

이 부회장은 “기업분할은 기업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 위한 일환으로 몇 년 전부터 고민해왔다”며 “코로나19 확산 시기에는 구조조정과 회복에 집중했고, 더 이상 늦출 수 없어 발표한 것”이라고 했다.

주주총회 이후부터 이 부회장은 OCI홀딩스 부회장으로서 서 전 대표와 함께 지주사를 관할한다. 사업회사 OCI는 김택중 현 OCI 사장이 대표이사 부회장을, 김유신 현 OCI 최고마케팅책임자(CMO·부사장)가 사장을 맡는다. OCI홀딩스 회장으로 취임할 가능성과 관련해 이 부회장은 “이사회에서 결정될 사안이고, 거기에 따를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OCI 주총은 오는 22일이다. 5월 1일을 기일로 분할이 완료되면 같은 달 OCI홀딩스와 OCI가 상장한다. 지주사가 정식 출범하는 시점은 10~11월께다. 이 부회장은 “1년에 10% 이상 꾸준히 성장하면서 이익도 계속해서 잘 내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며 “기존 체제를 완전히 뜯어고쳐 1980년대생 전무가 나올 수 있는 파격적인 인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체질 개선에도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22534

 

"폴리실리콘 시장, 10배 더 커질 것…생산능력 두 배 이상 확대"

이우현 OCI 부회장은 지난 1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회사 주가가 너무 저평가된 상태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현재 OCI의 주가수익비율(PER)은 3배 안팎으로, 동종업계 글로벌 기업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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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국회 '챗GPT' 열풍…법안도 축사도 AI로

여의도 와이파이

"반나절 업무 30분 만에"
野서만 10곳 이상 사용


요약

챗GPT라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 국회에서 활용되고 있다. 김종민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10명 이상의 의원실에서 챗GPT를 사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행사를 위한 축사 작성이나 법안 작성 등에서 활용되며, 여론 동향 파악에도 유용하다. 이를 통해 업무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고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수치  이슈

1. 대부분의 의원실에서 챗GPT 활용을 검토 중

2. 복잡하지 않은 업무에선 비서관 한 명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

3. 정치 성향에 따라 댓글을 구별할 수 있는 데이터 자료를 챗GPT로 가공해 여론을 한눈에 살피고 있다


본문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 바람이 국회까지 번졌다. 법안과 축사 초안 작성부터 여론 동향 파악, 기사 스크랩까지 의정활동에 활용하는 국회의원실이 늘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내에서만 10명 이상의 의원실에서 챗GPT를 활용한 업무를 시작했다. 이들 의원실을 중심으로 ‘챗GPT 활용법’이 젊은 비서관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퍼지면서 대부분의 의원실에서 챗GPT 활용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GPT를 사용하는 보좌진은 “복잡하지 않은 업무에선 비서관 한 명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만족해했다. 보좌진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지역 행사를 위한 축사 쓰기가 대표적이다. 행사 내용과 취지, 장소에 더해 여기서 전달해야 할 정책과 핵심 과제 등의 명령어를 나열하면 챗GPT가 초안을 정리해 준다. 이후 “행사 내용을 더 살려줘” “즐겁고 활기찬 분위기를 넣어줘” “관련 연구 결과를 찾아서 반영해 줘” 등의 요구를 추가해 완성도를 높인다.

여론이나 기사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도 유용하다. 민주당 재선 의원실 한 비서관은 “정치 성향에 따라 댓글을 구별할 수 있는 데이터 자료를 챗GPT로 가공해 여론을 한눈에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이재명’ 등 특정 키워드를 등록하면 언급이 많거나, 비슷한 기사 목록을 정리해 이메일로 받도록 활용하기도 한다.

법안 작성 시간도 크게 줄어들었다. 법안의 취지나 내용을 입력하면 챗 GPT가 그에 따른 수수료와 과태료, 특례, 적용 대상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준다. 민주당 초선 의원실 관계자는 “반나절 걸릴 업무를 30~40분으로 줄일 수 있어 중요한 정책·정무적 활동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전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22496

 

국회 '챗GPT' 열풍…법안도 축사도 AI로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 바람이 국회까지 번졌다. 법안과 축사 초안 작성부터 여론 동향 파악, 기사 스크랩까지 의정활동에 활용하는 국회의원실이 늘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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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국내 SaaS 시장규모 1조원 불과 … 전방위 지원책 절실

정보화 예산 한해 5조원이지만
관련산업 투자액 쥐꼬리 그쳐
"민관펀드로 윈윈 모델 만들어야"


요약

한국 기업이 SaaS 시장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클라우드와 같은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정부의 IT 정보화 예산의 상당수가 비클라우드 분야 제품 구매에 사용되는 상황이다. 현재 중앙정부와 공공기관의 IT 시스템 중 18%만이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전환율은 3.3%에 불과하다. 업계는 정부의 모든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국산 SaaS 개발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단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클라우드 및 SaaS 구매에 예산을 사용할 계획이지만, 비클라우드 업체를 고려해야 할 요소가 있다. 업계는 정부와 힘을 합쳐 1조원 가량의 펀드를 만들어 기존 SI 업체를 SaaS 기업으로 전환시키는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산업 정책이 필요하다. 국내 클라우드보안인증(CSAP) 제도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도 교차하고 있으며, 정부존과 상업존의 구축 비용 차이 등을 고려해 최대한 시장 규제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수치  이슈

1. 중앙정부와 각종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IT 시스템 1만7243개 가운데 18.0%(3100개)만 클라우드를 이용

2. 올해 클라우드 전환율 역시 3.3%(576개)에 불과

3. SaaS 기업을 키우겠다며 올해 250억원(50개 기업 대상)을 투자하기로 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게 업계 시각


본문

매년 급성장하는 SaaS 시장에서 한국 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은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 그 출발점이 바로 '클라우드'다.

SaaS 업계는 글로벌 시장 혁신 속도에 자칫 정부가 보조를 맞추지 못해 시장 추격의 기회를 놓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상황이다.

예컨대 우리 정부의 한 해 정보기술(IT) 정보화 예산은 5조원 안팎이다. 문제는 해당 예산의 상당수가 비클라우드·비SaaS 분야 제품 구매에 쓰이고 있다.

단적으로 중앙정부와 각종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IT 시스템 1만7243개 가운데 18.0%(3100개)만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다.

올해 클라우드 전환율 역시 3.3%(576개)에 불과하다. 업계는 최소한 5년 안에 정부의 모든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국산 SaaS 개발 및 투자를 매년 '조단위'로 대대적으로 단행해야 한다고 호소한다. 그래야 시장이 급속도로 커가면서 인재도 모이고 이 중 글로벌화할 수 있는 SaaS 업체가 탄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도 이 같은 지적에 공감하며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IT 정보화 예산은 신규와 보수로 나뉠 수 있는데, 향후 신규로 들어가는 예산 약 2조원 중 상당수를 클라우드 및 SaaS 구매에 사용해야 할 것"이라며 "다만 중소기업과 일자리 보호 등 비클라우드 업체들을 상대로 한 제품 구매 등 정부 입장에서는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한다"고 전했다.

혁신 산업 촉진의 첨병 역할을 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역시 SaaS 기업을 키우겠다며 올해 250억원(50개 기업 대상)을 투자하기로 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는 "정부와 업계가 힘을 합쳐서 1조원가량의 펀드를 만들고, 이 펀드를 기존 SI 업체들을 SaaS 기업으로 전환시키는 데 사용하면 갈등을 최소화하고 서로 윈윈하는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SaaS 산업에 맞는 새로운 산업 정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반기에 더 구체화될 국내 클라우드보안인증(CSAP) 제도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도 교차하고 있다.

아직 실증단계여서 확정되진 않았지만 업계는 과기정통부가 공공 부문 클라우드를 구동하기 위한 데이터센터를 '정부존'과 '상업존'으로 나누고, 정부존 구축에 보다 많은 무게를 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존은 더 많은 백업 서버를 둬야 해서 상업존 대비 2배 이상 구축 비용이 소요된다. 미국의 경우 공공 부문 IT 시스템의 클라우드화에 상업존(80%)을 적극 채택하고 있다. 전 산업으로 빠르게 확산하는 클라우드 시장의 혁신 속도, 그리고 보안 기술의 발전 등을 고려해 최대한 시장 규제를 낮추고 있는 것이다.

반면 보안 우려를 지나치게 의식해 정부존을 강제할 경우 SaaS 업체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과기정통부 측은 "실증 사업을 진행 중으로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하반기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3469

 

국내 SaaS 시장규모 1조원 불과 … 전방위 지원책 절실

정보화 예산 한해 5조원이지만 관련산업 투자액 쥐꼬리 그쳐 "민관펀드로 윈윈 모델 만들어야" 매년 급성장하는 SaaS 시장에서 한국 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은 디지털 인프라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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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만들어주는 '나만의 화장품' 인기

AI가 피부톤 분석, 색상 추천
로봇이 15분만에 즉석 제조
제품당 선택지 600개 넘어
맞춤형 화장품 年30% 성장
아모레·로레알 등 각축전


요약

아모레퍼시픽과 로레알 등 대표적인 뷰티 업체들이 AI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뷰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피부 색상에 맞는 입술 색상을 추천해 주거나, 맞춤형 파운데이션·립스틱·립틴트 등을 제작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아모레퍼시픽의 '베이스 피커' 서비스와 같은 경우는 피부 톤을 측정하고 로봇이 즉석에서 맞춤형 제품을 제작해준다. 이러한 맞춤형 뷰티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 약 3조원, 2025년에는 5조2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치  이슈

1. AI를 활용한 '맞춤형 뷰티'가 대세

2. 개인별 피부 톤을 측정한 뒤 로봇이 즉석에서 만들어주는 제품을 수령하기까지 30분~1시간이 걸리다 보니 시간당 정해진 숫자의 고객만 예약을 받아 운영하는데, 2주 단위로 받는 예약이 매번 꽉 찰 정도

3. 출시 초기만 해도 피부 톤 등에 따라 100개 선택지를 제공했지만 최근에는 색상과 제형, 유형까지 세분화해 선택지가 600여 개로 늘어

4. 전 세계 맞춤형 화장품 시장 규모는 올해 약 3조원, 2025년에는 5조2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률도 연간 30% 이상이 될 것


본문

# 30대 여성 직장인 A씨는 최근 퍼스널 컬러 진단을 받으면서 갖고 있던 화장품 절반 이상이 본인 피부 톤과 맞지 않는다는 점을 알게 됐다. 인공지능(AI)을 통해 피부 톤을 분석하고 설문 등을 거쳐 A씨가 추천받은 파운데이션 색상은 쿨한 계열이면서 밝은 톤이었다. 색상이 결정되자 로봇이 즉석에서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로봇이 A씨를 위한 맞춤형 제품을 제조하는 데 걸린 시간은 15분이었다.

AI를 활용한 '맞춤형 뷰티'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얼굴을 촬영하면 피부색에 적합한 입술 색상을 추천해 주거나, 그날 입은 의상에 맞춰 어울리는 립메이크업 제품을 만들어주는 것이 대표적이다. 뷰티 업계에서도 아모레퍼시픽이나 로레알을 필두로 맞춤형 뷰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이 서울 성수동에서 운영 중인 체험형 뷰티 라운지 '아모레 성수'에는 월평균 1만여 명이 방문하고 있다.

이 중 상당수는 맞춤형 뷰티 서비스 이용자다. 아모레 성수는 맞춤형 파운데이션과 쿠션을 제조해주는 '베이스 피커', 맞춤형 립스틱·립틴트 등을 만들어주는 '립 피커'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별 피부 톤을 측정한 뒤 로봇이 즉석에서 만들어주는 제품을 수령하기까지 30분~1시간이 걸리다 보니 시간당 정해진 숫자의 고객만 예약을 받아 운영하는데, 2주 단위로 받는 예약이 매번 꽉 찰 정도로 인기다.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이달 종료한 베이스 피커 서비스의 누적 이용객은 2년간 8000명에 달한다. 출시 초기만 해도 피부 톤 등에 따라 100개 선택지를 제공했지만 최근에는 색상과 제형, 유형까지 세분화해 선택지가 600여 개로 늘어났다. KAIST 특허 기술을 탑재한 프로그램으로 피부 톤을 측정하고, 제조 로봇이 그 자리에서 제품을 만든다. 아모레 성수는 본인만의 립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립 피커 바이 컬러 테일러' 서비스도 병행하고 있다. AI를 활용해 고객 피부 톤에 적합한 입술 색상을 추천하며, 고를 수 있는 색상은 756개다. 베이스 피커와 함께 상용화됐는데, 누적 이용객이 4700여 명이다.

앞서 아모레퍼시픽은 맞춤형 스킨케어 브랜드 커스텀미를 통해 '비스포크 에센스'를 출시했다. 피부 데이터 100만여 건과 AI 분석 기술을 활용한 제품으로, 고객이 휴대폰 카메라로 찍은 얼굴 주름, 모공, 민감도 등을 분석하고, 생활 습관 등에 대한 설문을 받아 제품을 만들어준다. 또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정밀하게 얼굴 색상을 측정하고, 로봇 팔을 활용해 맞춤형 파운데이션·쿠션·립 제품을 제조해주는 '톤워크'도 만들었다.

세계적인 뷰티 업체 역시 맞춤형 뷰티 시장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다. 입생로랑의 가정용 립 메이크업 디바이스 등이 맞춤형 뷰티 서비스를 상용화한 대표 사례다. AI 컬러 인식 기술과 알고리즘을 사용해 개인에게 맞춤형 립 색상을 제안하는데, 레드·누드·오렌지·핑크 4가지 색상 카트리지 세트를 기반으로 수천 가지 색 조합을 만들어낸다. 원하는 색상을 촬영해 동일한 컬러를 제조하거나, 피부색과 그날 입은 의상 등에 맞춰 제품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전 세계 맞춤형 화장품 시장 규모는 올해 약 3조원, 2025년에는 5조2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률도 연간 3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3586

 

AI가 만들어주는 '나만의 화장품' 인기

AI가 피부톤 분석, 색상 추천 로봇이 15분만에 즉석 제조 제품당 선택지 600개 넘어 맞춤형 화장품 年30% 성장 아모레·로레알 등 각축전 # 30대 여성 직장인 A씨는 최근 퍼스널 컬러 진단을 받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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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렉소, 美MS와 AI 수술 로봇 만든다

 


요약

한국 수술용 의료로봇 기업인 큐렉소가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와 인공지능(AI) 수술 로봇 개발을 위한 협력을 맺었다. 이를 통해 엑스레이나 CT 사진 등으로부터 자동수술 계획을 산출하고 수술 과정 대부분을 수행하는 방식을 구상할 예정이다. 큐렉소는 수술용 로봇 회사로 두각을 나타내며, 2024년 수술 로봇 사업으로 500억원대, 2025년 1000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것이 목표이다. 수술용 로봇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12조원에 이르며, 정형외과·신경외과 수술로봇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수치  이슈

1. 큐렉소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최근 AI 수술 로봇 개발 협력을 맺어

2. 수억 원에 달하는 수술 로봇을 2020년 18대, 2021년 30대, 지난해엔 62대로 두 배 이상 판매하면서 2022년 650억원 매출 가운데 로봇 사업으로만 212억원

3. 큐비스 조인트는 지난해 국내외에서 4000회 수술에 쓰였고, 모닝워크는 4만회 치료를 시행해 임상 가치를 증명


본문

국내 1위 수술용 의료로봇 기업 큐렉소가 인공지능(AI) 챗GPT 열풍을 몰고 온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와 최근 AI 수술 로봇 개발 협력을 맺은 것으로 나타났다. 엑스레이나 컴퓨터단층촬영(CT) 사진 한 장만 갖고도 AI 로봇이 수술 계획 산출부터 절삭까지 수술의 상당 부분을 책임지는 방식이 국내 최초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MS가 매 해 100여 곳 기업과 전략적 협력을 맺는 프로젝트를 벌이는 가운데 수술용 의료로봇 업체 큐렉소와 사업을 위해 최근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사용서비스 계약을 맺고 프로젝트 협력을 위한 검토 및 준비에 나선 것으로 드러났다.

이재준 큐렉소 대표는 "언제든지 사용자(의사 등)가 노트북 같은 하드웨어 없이도 본인 아이디만 갖고 클라우드에 접속하면 AI 소프트웨어가 CT 등 사진을 3차원 이미지로 바꿔 산출해낸 자동수술 계획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현재 부분적 자동화만 가능한 큐렉소의 수술용 의료로봇들이 AI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수술 계획을 제시하고, 수술 후에도 결과 이미지를 분석해 다음 수술 계획까지 내놓으면서 수술 과정 대부분을 수행해내는 방식을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는 척추 및 인공관절 수술 등을 할 때 의사가 직접 CT 이미지 등을 보고 수술 방향을 정한 뒤 큐렉소 수술 로봇과 함께 집도에 들어가야 한다. 대부분 과정을 의사가 직접 수행한다. AI 소프트웨어가 스스로 계획을 짜주고 어떤 방향으로 수술하면 좋을지 등을 결정해 주면서 자동으로 수술에 임하는 단계에는 이르지 못한 상태다.

이처럼 큐렉소가 MS와 개발 협력을 지속할 경우 5년 내 글로벌 의료로봇 기업으로 올라선다는 목표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대표는 "AI, 증강현실(AR), 로봇 기술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업체'로 나아가고자 한다"며 "2024년 수술 로봇 사업으로만 500억원대, 2025년 1000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기업으로 나아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큐렉소는 2006년 의료업계에 첫발을 디뎌 2011년 한국야쿠르트에 인수된 곳이다. 2017년까지는 매해 1~2대 로봇을 판매하는 데 그쳤지만, 2017년 현대중공업 의료사업 부문을 인수하면서 수술용 로봇 회사로 두각을 나타냈다. 코로나19 팬데믹에도 수억 원에 달하는 고가 수술 로봇을 2020년 18대, 2021년 30대, 지난해엔 62대로 두 배 이상 판매하면서 2022년 650억원 매출 가운데 로봇 사업으로만 212억원을 올렸다. 이는 모두 야쿠르트 이사 출신으로 2012년부터 큐렉소를 이끌어온 이 대표 주도로 일궈낸 성과다. 이 대표는 "기존 로봇 사업을 뒤엎고 2017년부터 매해 50억~60억원씩 들여 새롭게 로봇을 개발하는 데 집중한 결과"라며 "올해 수술용 의료로봇 사업에서 나오는 매출만 3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큐렉소는 현재 수술용 의료로봇 3종을 직접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국내 첫 척추 수술 로봇 '큐비스 스파인', 인공관절 수술 로봇 '큐비스 조인트', 보행 재활 로봇 '모닝워크' 등이다. 이 중 큐비스 조인트는 지난해 국내외에서 4000회 수술에 쓰였고, 모닝워크는 4만회 치료를 시행해 임상 가치를 증명한 바 있다.

이미 인도 시장에 출시된 큐비스 조인트의 미국 진출 계획도 순항하고 있다. 이 제품은 미국 관계사 싱크서지컬(TSI)의 인공관절 수술 계획 소프트웨어 '티플랜'과 결합한 시스템이다. 미국 시장에는 '티맥스'라는 제품명으로 2024년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올 상반기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인허가를 신청해 올해 말 승인받는 것이 목표다. 큐렉소가 시스템 개발·생산을, TSI FDA 인허가 절차를 비롯해 마케팅과 판매를 맡는다.

이 대표는 "TSI 자문 의사를 통해 이전에 많은 수술 로봇을 판매한 경험이 있는 직원을 중심으로 열심히 피드백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 추산으로 수술용 로봇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12조원에 이른다. 이 중 76%가 복강경 수술 로봇이다. 올해까지 20조원대로 성장하는 가운데 정형외과·신경외과 수술로봇 비중이 30%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3506

 

큐렉소, 美MS와 AI 수술 로봇 만든다

국내 1위 수술용 의료로봇 기업 큐렉소가 인공지능(AI) 챗GPT 열풍을 몰고 온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와 최근 AI 수술 로봇 개발 협력을 맺은 것으로 나타났다. 엑스레이나 컴퓨터단층촬영(CT)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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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OLED 패널 업계 최초 '탄소발자국' 인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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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이슈

1.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TV 패널이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에서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


본문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TV 패널이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에서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디스플레이 패널 제품이 카본 트러스트 인증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카본 트러스트는 기후 변화 대응과 탄소 감축을 위해 설립된 영국의 비영리 기관이다.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탄소 배출량 산정 표준에 맞춰 제품 생산과 출하 과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밀하게 검증해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3633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 업계 최초 '탄소발자국' 인증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패널이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에서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디스플레이 패널 제품이 카본 트러스트 인증을 받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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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저가 공세 … 국내 태양광 생태계 '흔들'

고용 인력 6년새 23% 급감
업계 "공장 설립땐 지원을"


요약

국내 태양광 기업들의 고용 인원과 시장 규모가 줄어들고 있어, 국내 태양광 생태계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원인은 중국산 태양광의 저가 공세다. 대표적인 국내 태양광 기업인 OCI와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셀 핵심 소재인 폴리실리콘 국내 생산을 멈췄다. 지난해 웅진에너지가 파산을 선고받았으며, LG전자도 태양광 모듈 사업을 접었다. 중국산 태양광의 국내 점유율은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 유통되는 중국산 비율은 더 높다. 국내 태양광 기업들은 최첨단 설비를 갖춘 마더팩토리를 구축하고 연구개발을 이끌려 하지만 보조금 부족으로 투자가 망설여진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국내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보조금 지급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수치  이슈

1. 2015년 8639명이던 태양광 제조업 고용 인원은 2021년 6654명까지 줄어

2. 국내 태양광 제조업 내수시장 규모도 2015년 2조2896억원에서 2021년 2조1695억원으로 축소

3. 중국산 셀을 사서 국내에서 모듈을 만들면 국산으로 분류되다 보니 실제 국내 시장에서 유통되는 중국산 비율은 더 높다는 것이 업계 설명


본문

국내 태양광 기업들이 해외에서 선전하는 사이 국내에선 고용 인원과 시장 규모가 모두 뒷걸음질 쳤다. 중국의 저가 공세가 주원인으로, 업계에서는 국내 태양광 생태계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9일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 통계에 따르면 2015년 8639명이던 태양광 제조업 고용 인원은 2021년 6654명까지 줄었다. 국내 태양광 제조업 내수시장 규모도 2015년 2조2896억원에서 2021년 2조1695억원으로 축소됐다.

원인은 중국산 태양광의 저가 공세다. 국내 대표 태양광 기업인 OCI와 한화솔루션이 2020년 태양광 셀의 핵심 소재인 폴리실리콘의 국내 생산을 멈췄다. 같은 해 4월에는 SKC가 태양광 모듈에 쓰이는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EVA) 시트 사업을 접었다.

지난해 7월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태양광용 잉곳과 웨이퍼를 생산하던 웅진에너지가 파산을 선고받았다. LG전자도 6월 태양광 모듈 사업을 접었다.

중국산 태양광의 국내 점유율은 확대되고 있다. 2017년 국내 태양광 셀 시장에서 52%를 차지하던 중국산은 2022년 59%까지 점유율이 높아졌다. 모듈 기준으론 27%에서 32%로 높아졌다. 하지만 중국산 셀을 사서 국내에서 모듈을 만들면 국산으로 분류되다 보니 실제 국내 시장에서 유통되는 중국산 비율은 더 높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태양광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에서 최첨단 설비를 갖춘 마더팩토리를 구축하고 연구개발을 이끌려고 해도 미국 같은 보조금도 없으니 투자가 망설여지고 있다"고 했다. 정우식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국내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한국에 태양광 제조시설이 설립될 경우 보조금 지급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3549

 

中 저가 공세 … 국내 태양광 생태계 '흔들'

고용 인력 6년새 23% 급감 업계 "공장 설립땐 지원을" 국내 태양광 기업들이 해외에서 선전하는 사이 국내에선 고용 인원과 시장 규모가 모두 뒷걸음질 쳤다. 중국의 저가 공세가 주원인으로, 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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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강국, G5 도약의 길] 도장·팩스 쓰는 '아날로그 일본'… 디지털공장 한일전에선 압승

BCG 제조혁신지수 분석


요약

한국의 제조업 경쟁력이 G2인 미국과 중국은 물론 독일, 일본, 대만 등 경쟁국에서도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부가 첨단 분야의 낮은 경쟁력과 디지털화, 탈탄소화에 대한 미흡한 대응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었다. 한국은 양적인 지표에서는 독일, 일본, 대만 등을 앞지르지만 고부가 첨단 분야와 디지털화, 탈탄소화 분야에서는 뒤쳐지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인프라 측면에서 강한 정부 규제와 높은 세율, 열악한 창업 인프라, 인재 부족 등이 반영된 것이다. 한국 제조업이 얼마나 혁신적이며 미래에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독일, 일본, 대만 등은 국가 차원에서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한국 제조업이 변신하지 않으면 대량 파산이나 실직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수치  이슈

1. 국가별 제조혁신지수(BCG MII)를 산출한 결과 한국의 제조 경쟁력은 주요 제조업 경쟁국인 독일 일본 대만 등에 뒤진 7위

2. 제조경쟁력지수(CIP)에서 한국은 최근 10년간 3~5위에 올랐다. 아울러 한국은 국가총생산(GDP) 기준(유엔·2021년) 제조업 비중이 26%로 중국 28%에 이어 두번째

3. 한국 제조업은 제자리걸음 상태다. 지난 15일 6대 첨단산업에 대한 민간투자 유도 정책이 나왔지만 이것이 실효성 있는 대안일지는 좀 더 지켜봐야


본문

한국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이 G2인 미국과 중국은 물론 독일 일본 대만 등 경쟁국에도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는 고부가 첨단 분야의 낮은 경쟁력과 디지털화·탈탄소화에 미흡하게 대응하는 상황이 지목된다. 실제 세계 주요국은 미래 제조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부가 첨단기술 개발·디지털화·탈탄소화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새로운 제조 패러다임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번 매일경제·보스턴컨설팅그룹(BCG) 조사 결과 드러났다.

매일경제신문 비전코리아 프로젝트팀이 BCG와 함께 국가별 제조혁신지수(BCG MII)를 산출한 결과 한국의 제조 경쟁력은 주요 제조업 경쟁국인 독일 일본 대만 등에 뒤진 7위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이는 기존 제조업 경쟁력 관련 평가와 사뭇 다르다. 실제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가 매년 발표하는 제조경쟁력지수(CIP)에서 한국은 최근 10년간 3~5위에 올랐다. 아울러 한국은 국가총생산(GDP) 기준(유엔·2021년) 제조업 비중이 26%로 중국 28%에 이어 두번째로 높다. 세계 경제 규모 10위권 국가에서는 독일이 21%, 일본이 20%로 그 뒤를 잇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제조업이 한국 수출의 84%를 책임지고 있어 한국이 세계적 제조강국이라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이 같은 지표는 모두 제조업 생산량과 수출량 등 양적 지표에 기반한 결과다. 고부가 첨단 분야 경쟁력을 비롯해 제조 가치사슬 내 디지털 접목 정도와 제조량 대비 탄소배출량 등을 반영한 MII 분석에서는 순위가 이보다 낮아진다. 한국 제조업의 민낯이 드러난 셈이다. BCG MII 지수는 생산과 수출을 기반으로 양적 제조역량을 평가했다. 고부가가치는 반도체·자동차·조선·통신·바이오 등 주요 산업 내 고부가가치 제조산업 비중을, 디지털화는 BCG 디지털가속화지수와 국가별 100개 공장의 관련 점수를 반영했다. 탈탄소화지수는 UNIDO의 국가별 제조업 부가가치와 탄소 배출량을 참조했으며 인프라 부분은 국가별 정부 규제, 세금 강도, 금융, 창업 인프라,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의 고등교육·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전공자 현황, 산업의 지식기술 집약 노동력 비중 등을 고려해 산출됐다. 황형준 BCG코리아 대표는 "한국 제조업이 얼마나 혁신적이며 미래에도 계속 경쟁력을 유지할 것인가는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반도체 파운드리 분야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제조업 전반에서는 아직 한국보다 한 수 아래로 여겨졌던 대만(5위)에도 뒤처진 것은 충격적인 결과로 받아들여진다. 한국은 양적인 제조 생산·수출 부문에서 14점으로 나타나 7점을 받은 대만을 앞질렀을 뿐 디지털화(71점) 탈탄소화(22점) 인프라(6점)에서는 경쟁 열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만에 지난해 1인당 국민총소득(GNI)을 추월당한 데 이어 미래 제조 경쟁력에서도 밀린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국처럼 자국 시장 규모가 크지 않아 수출 위주 제조전략을 추구하는 독일 일본 대만은 모두 국가 차원에서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독일은 2011년부터 '인더스트리4.0' 정책을 통해 선제적으로 제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왔다. 기금지원법으로 AR·VR(증강·가상현실) 등 신기술에 파격적 기금을 제공해 제조업의 진화를 돕고 이민법을 개정함으로써 유럽 외에서도 숙련공 유입을 허용했다. 대만은 리쇼어링 기업에 법인세 8%만 부과하는 등 파격적인 세제 혜택과 보조금이나 공장 용지 제공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일본은 2016년부터 일본 부활 전략을 세워 첨단 제조업에 투자하고 과거 포기했던 반도체 생산을 위해 조 단위 보조금을 제공하며 대만 TSMC를 유치했다.

반면 한국 제조업은 제자리걸음 상태다. 지난 15일 6대 첨단산업에 대한 민간투자 유도 정책이 나왔지만 이것이 실효성 있는 대안일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예컨대 자동차산업은 전기차로 재편되고 있는 데 반해 한국 제조업체는 여전히 90%가 내연기관 부품 생산에 몰두하고 있다. 신속히 변신하지 않으면 경쟁력 저하를 넘어 대량 파산이나 실직 사태까지 우려된다. 이번 결과에는 인프라 측면에서 강한 정부 규제와 높은 세율, 열악한 창업 인프라를 비롯해 인재 부분에서 STEM 전공이나 전임연구진 비중이 저하되는 인적자원 부족 현상이 반영됐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3616

 

[제조강국, G5 도약의 길] 도장·팩스 쓰는 '아날로그 일본'… 디지털공장 한일전에선 압승

BCG 제조혁신지수 분석 ◆ 국민보고대회 ◆ 한국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이 G2인 미국과 중국은 물론 독일 일본 대만 등 경쟁국에도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는 고부가 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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