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뉴스를 빠르게 찾기 위해 Ctrl +F 를 눌러 들어오신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목차

  1. [IT 발품러] 애플페이 '편의성' 눈길, 반쪽짜리 기능은 숙제
  2. SGI서울보증, LG CNS와 차세대 시스템 구축 MOU
  3. 광주광역시, 클라우드 기반 의료데이터 플랫폼 구축
  4. 기업 발목을 잡을 수 있는 클라우드 실수 10가지
  5. 남양주시, 대표 홈페이지 KT클라우드로 전환
  6. 한컴에서도 챗GPT 생성형AI 연내 적용
  7. LS전선, 대만 풍력단지에 1100억대 해저케이블 공급
  8. SK온·에코프로·中GEM 새만금에 전구체공장 건설

헤드라인

[IT 발품러] 애플페이 '편의성' 눈길, 반쪽짜리 기능은 숙제

애플페이, 손가락 동작 두 번에 결제 완료
단말기·교통카드 미지원 등 과제 산적
삼성페이에 결제 속도·거리 크게 앞서


요약

한국에 상륙한 애플페이가 첫날부터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 애플페이는 애플 생태계에서 강력한 위상을 지니며, 엄지와 검지를 두 번 부딪히는 간편한 결제 방법과 아이폰 2대에서 등록 및 이용이 가능한 등의 기능이 있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한 애플의 ‘센스’가 돋보인다. 그러나 교통카드를 지원하지 않고 결제 범위도 한정적인 등의 한계가 있어, 앞으로는 교통카드 문제와 범용성 확대가 숙제로 남아있다. 반면, 삼성페이는 오프라인 결제 1위를 지키기 위해 온라인 결제 1위 네이버페이와의 연동을 시작했다. 이번 협력으로 네이버페이 이용자는 어디서든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하다.


수치이슈

1. 애플페이가 21일 한국에 상륙한 첫날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하며 파란

2. 와이파이나 데이터 연결이 없어도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

3. 애플페이는 단말기에서 10cm 이상 멀리 떨어져도 결제가 이뤄졌다


본문
엄지와 검지를 두 번 맞대니 애플워치에서 애플워치가 켜졌다. 결제는 순식간에 이뤄졌다.
 
애플페이가 21일 한국에 상륙한 첫날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하며 파란을 일으켰다. 돌풍 속에는 고객 편의를 고민한 애플페이의 신기능이 있었다. 
 
애플 생태계 속 애플페이의 위력은 막강했다. 애플워치를 찬 손의 엄지와 검지를 집게 손 모양으로 두 번 부딪히니 곧바로 애플페이가 실행돼 결제까지 한 번에 이뤄졌다. 
 
와이파이나 데이터 연결이 없어도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했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애플의 ‘센스’도 눈에 띈다. 애플페이는 아이폰 2대에서 등록 및 이용할 수 있다. 카드 하나를 둘이 같이 써야 하는 경우, 예컨대 소득공제를 이유로 카드를 같이 쓰는 부부를 배려한 것이다. 삼성페이는 1대만 등록 가능하다. 
 
결제 범위도 애플이 앞섰다. 삼성페이의 경우 단말기에 기기를 가까이 대야 결제가 됐지만 애플페이는 단말기에서 10cm 이상 멀리 떨어져도 결제가 이뤄졌다.
 
한 이용자는 애플페이를 켜놓은 상태에서 줄을 서고 있다가 앞 사람의 물건이 대신 결제됐다는 웃지 못할 사연을 전하기도 했다. 
 
물론 ‘반쪽 페이’라는 비판도 존재한다. 애플페이는 교통카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버스나 지하철 이용 시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실물 카드를 따로 소지해야 한다. 
 
‘복불복’ 결제도 아쉽다. 애플페이는 NFC(근거리무선통신) 결제를 지원한다. 그러나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전국 신용카드 가맹점 290만 곳 중 NFC 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편의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스타벅스 등 약 10%에 불과하다. 가맹점 대부분 MST(마그네틱보안전송) 단말기를 갖췄다. 
 
NFC 단말기를 갖춰도 애플페이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 스타벅스의 경우 NFC 단말기가 있지만 애플페이 결제가 불가능하다. 신세계그룹 계열 가맹점들이 당장 애플페이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애플페의 앞으로 숙제는 교통카드 문제 해결 및 범용성 확대다. 
 
애플은 국내 교통카드 사업자인 티머니, 캐시비 등과 교통카드 탑재를 놓고 비용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그룹에 뿌리를 둔 신세계그룹 계열의 가맹점들이 당장 애플페이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고 있어 애플의 세력 확장에도 난관이 예상된다.
 
한편, 애플페이의 침공에 맞서 오프라인 결제 1위 삼성페이는 23일부터 온라인 결제 1위 네이버페이와 연동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번 협력으로 3150만 네이버페이 이용자는 앱에서 삼성페이를 작동시켜 간단 인증 후 단말기를 구비한 모든 곳에서 결제를 할 수 있게 된다.  

출처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3/03/23/2023032300099.html

 

[IT 발품러] 애플페이 '편의성' 눈길, 반쪽짜리 기능은 숙제

엄지와 검지를 두 번 맞대니 애플워치에서 애플워치가 켜졌다. 결제는 순식간에 이뤄졌다.애플페이가 21일 한국에 상륙한 첫날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하며 파란을 일으켰다. 돌풍 속에는 고객

biz.newdaily.co.kr



헤드라인

SGI서울보증, LG CNS와 차세대 시스템 구축 MOU

 


요약

X


수치  이슈

1.  SGI서울보증이 LG CNS와 '성공적인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본문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SGI서울보증이 LG CNS와 '성공적인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SGI서울보증은 LG CNS와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SGI서울보증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은 글로벌 시장 확대와 디지털 금융 혁신을 지원하는 IT 운영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핵심 영역인 보험 코어, 디지털 코어 시스템을 중심으로 ▲대고객 디지털 채널 강화 ▲표준화된 상품 관리체계 수립 ▲확장성을 고려한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 도입 등 미래 지향적인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1758614?sid=101 

 

SGI서울보증, LG CNS와 차세대 시스템 구축 MOU

SGI서울보증이 LG CNS와 '성공적인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SGI서울보증은 LG CNS와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협

n.news.naver.com



헤드라인

광주광역시, 클라우드 기반 의료데이터 플랫폼 구축

K-Health 2차년도 사업 추진


요약

광주광역시는 K-Health 사업을 통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의료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여 인공지능(AI) 진단 지원 서비스와 AI 앰뷸런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21종의 인공지능(AI) 진단솔루션이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기독병원 등에 도입되어 있으며, 응급의료시스템과 개인건강관리를 위한 공공의료앱 등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광주는 성공 모델을 확립하여 전국에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치  이슈

1. 광주광역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K-Health 국민의료 인공지능(AI)서비스 및 산업생태계 구축(이하 K-Health사업)’ 1차년도 사업을 완료하고 4월부터 2차년도 사업을 시작

2. 현재 광주지역 138개 병·의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사업이 완료되는 2025년까지 광주와 여수, 목포 등 인근 5개 도시 병·의원 450여곳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

3.  시민들은 앱을 통해 자신이 방문한 병·의원 진료·의료영상·건강정보 등 의료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확인하고 이 정보들을 기반으로 개인의 건강관리 상담도 가능해진다


본문

광주광역시가 인공지능(AI)과 결합한 미래 의료로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K-Health 국민의료 인공지능(AI)서비스 및 산업생태계 구축(이하 K-Health사업)’ 1차년도 사업을 완료하고 4월부터 2차년도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광주테크노파크가 주관하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가 협력해 추진하는 이 사업은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의료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현재 광주지역 138개 병·의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사업이 완료되는 2025년까지 광주와 여수, 목포 등 인근 5개 도시 병·의원 450여곳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플랫폼이 구축되면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를 기업과 연구소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K-Health사업은 도시 전역 병의원의 의료데이터를 한데 모으는 클라우드 연계를 통해 시민들과 의료진들에게 한층 더 선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인공지능(AI)진단지원서비스, 인공지능(AI)앰뷸런스 등 선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정확한 질병 진단 서비스와 긴급 후송되는 중환자들의 골든타임 확보 등의 해결책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폐질환진단 등 총 21종의 인공지능(AI) 진단솔루션이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기독병원 등에 도입돼 진료 때 활용되고 있다. 앞으로 수요조사를 통해 활용성이 높은 우수한 진단솔루션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또 소방본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구급차와 광주지역 응급의료센터에 인공지능(AI)기반 응급의료시스템(AI앰뷸런스)을 도입했다. 앞으로는 응급환자의 상태와 병원 현황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신속한 이송이 가능해진다.

인공지능(AI)기반 응급의료시스템은 현재 8대의 구급차와 응급의료센터 5개소에 설치했으며, 2025년까지 소방본부 38대 구급차 전체와 지역 전체 응급의료센터 20곳에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 시범적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라이프로그 건강관리소(헬스케어 실증센터)를 동구 창업지원센터(서석동)와 서구 서빛마루복지관(풍암동) 등 2곳에 추가로 구축해 시민의 기초체력 측정 등 개인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 개인이 자신의 건강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공의료앱을 개발해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시민들은 앱을 통해 자신이 방문한 병·의원 진료·의료영상·건강정보 등 의료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확인하고 이 정보들을 기반으로 개인의 건강관리 상담도 가능해진다.

향후에는 시민들의 데이터 제공에 대한 보상체계까지 별도로 마련해 개인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시민 체감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용승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K-Health사업의 다양한 의료서비스와 인공지능(AI)기반 의료데이터 활용 환경 조성을 통해 광주에 성공모델을 정착시키고 이를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http://www.koi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1028 

 

광주광역시, 클라우드 기반 의료데이터 플랫폼 구축 - 정보통신신문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광주광역시가 인공지능(AI)과 결합한 미래 의료로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K-Health 국민

www.koit.co.kr


 


헤드라인

기업 발목을 잡을 수 있는 클라우드 실수 10가지

 


요약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시 부실한 계획, 오해, 안일한 활용, 낮은 데이터 접근성 등의 주요 도전과제를 안고 있다. 전문가들은 실용적이고 구조화된 아키텍처 접근방식과 전략적인 계획이 필수적이며, 마이그레이션을 베드락 프로젝트로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클라우드 비용이 많이 들며, 숨겨진 비용도 계획 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경고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화로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환경이 생겨나고 있으며, 기업은 진화된 클라우드와 함께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클라우드 채택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5가지 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첫째, 무질서한 플랫폼 확산을 피하기 위해 멀티모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소프트웨어 리소스 사용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둘째, 불충분한 보안으로 인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클라우드 보안 관련 실수를 피하고 보안 평가를 철저히 해야 한다. 셋째, 필요한 역량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클라우드 배포 및 관리에 필요한 기술 및 경험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넷째, 마이그레이션을 서두르지 말고 디지털화를 추진할 때는 적절한 단계를 거쳐야 하며, 클라우드의 진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며 비즈니스 전략을 정렬해야 한다. 다섯째, 클라우드 채택에 따른 리스크와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명확하고 신중한 프레임워크를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조치들을 통해 기업은 클라우드 채택을 보다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수치  이슈

해당 내용은 전체적으로 참고할 만한 내용들 임으로 한번씩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본문

부실한 계획 
세부적인 클라우드 전략이 없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컨설팅 회사인 캡제미니 아메리카스(Capgemini Americas)의 수석 이사이자 전문가 조직(Center of Excellence) 책임자인 윌리엄 펠저스는 “클라우드로 전환 시 실용적이고 구조화된 아키텍처 접근방식이 상당히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클라우드로 전환 시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게 필수적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적절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준비한다면, 이슈 발생 시 트러블슈팅(troubleshooting) 및 디버깅(debugging) 기간을 적어도 며칠은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계획에서 마이그레이션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는 “클라우드에 다짜고짜 뛰어들어 무작정 파악하고자 하는 이들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오해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은 일회성 프로세스가 아니다. 엔터프라이즈 자문 회사 액센츄어(Accenture)의 클라우드 퍼스트(cloud first) 리드인 칼틱 나레인은 “이는 복잡한 상호 관련 이슈가 있는 지속적인 여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많은 IT 리더들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베드락(bedrock) 시작일 및 종료일을 가진 전통적인 프로젝트로 오해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액센츄어 연구에 따르면, 자신의 클라우드 여정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하는 기업의 32%는 실제로 조직을 위험에 빠뜨리며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잃고 있다. 

나레인은 “조직이 비용 절감에만 좁게 초점을 맞출 경우, 퍼블릭, 프라이빗 및 엣지를 비롯한 많은 역동적 형태의 클라우드를 더욱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조직에 비해 불리해질 수 있다. 실제로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클라우드를 전략적으로 검토한 이러한 조직은 효율성에만 주안점을 둔 조직보다 더 많은 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비용의 과소평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은 늘 즉각적인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는 것은 흔한 오해다. 존 와일리 & 선즈(John Wiley & Sons)의 CTO인 아레프 마틴은 “실제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은 비용이 많이 든다. 또한 모든 비용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할 경우 비즈니스가 실패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은 흔히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신중하고 세부적인 계획이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이 진행됨에 따라 숨겨진 비용은 필연적으로 나타나고 증가할 것이다. 마틴은 “프로젝트 시작 시 전반적인 클라우드 예산을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클라우드 비용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때로는 기존 데이터시설에서 떠나는 비용과 같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비용도 있다. 그러나 많은 비용의 경우 이처럼 확실하지는 않다. 그는 “리스킬링(reskilling), 업스킬링(upskilling) 및 적합한 클라우드 인재 발굴 등과 같은 인재 관련 비용 혹은 비즈니스 구조를 재구성하는 데 드는 비용이 그 예다. 이러한 모든 비용은 계획 시 고려되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안일한 활용
클라우드 컴퓨팅의 첫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 및 데이터 관리 회사 넷앱(NetApp)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총괄 매니저이자 수석 부사장인 로넨 슈워츠는 대부분의 기업이 이미 어떤 형태로든 클라우드 인프라를 마련해 놓았다고 언급한다. 

그는 클라우드가 변곡점에 있다고 설명한다. 대부분의 조직은 클라우드로 지속적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동안에도 여전히 상당한 양의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및 워크로드를 온프레미스에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기업의 경우, 이제 진화된 클라우드, 즉 클라우드 서비스가 조직의 아키텍처 및 운영에 완전히 통합되는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환경으로 진입하고 있다고 그는 생각한다.   

그는 “이는 관리를 간소화하고 모든 곳에서 관측 가능성(observability)을 제공하기 위해 사일로를 해체한다. 이러한 진화된 클라우드는 이름이 시사하는 바 그대로다. 최종 상태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기업이 진화된 클라우드에 진입하게 되면 정체를 피하기 위해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을 슈워츠는 권장한다. 그는 “애플리케이션을 마이그레이션했을 경우, 이제 클라우드에 맞게 리팩토링 할 수 있다. 리팩토링을 했다면 이제 성능 혹은 비용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어느 경우든 클라우드와 함께 추진해 나가고 진화할 것을 슈워츠는 조언한다. 

낮은 데이터 접근성
많은 대기업이 직면하는 주요 도전과제는 각기 다른 시스템에 분산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인 로켓 소프트웨어(Rocket Software)의 CIO인 달린 웰리엄스는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은 물론이고 온프레미스에서도 다수의 환경에 걸쳐 데이터의 접근성 및 안전성을 보장하는 일은 점차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메인프레임(mainframe) 기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0%는 메인프레임 기술이 비즈니스 운영에 여전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그는 전했다. 

구식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포기할 경우 부서는 잠재적으로 중요한 인사이트에 대한 액세스를 박탈당할 수 있다. 클라우드로 과도하게 치우친 기업은 구식 하드웨어에 고정된 데이터의 고유한 가치를 잊어버릴 위험이 있다고 윌리엄스는 경고했다.  

플랫폼의 무질서한 확산
IT 리더는 비용 절감 및 플랫폼 스프롤(sprawl)을 피하기 위해 가능한 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통합 및 병합해야 한다고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기술 공급업체인 카우치베이스(Couchbase)의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인 웨인 카터는 지적했다. 

그는 “예를 들어, 다수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대신 멀티모달(multimodal)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경우, 단일 통합 백엔드에서 각기 다른 데이터 유형 및 모델을 처리할 수 있어 데이터 스프롤 및 불필요한 자금 지출을 방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카터는 소프트웨어 리소스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조직 내부를 자세히 살펴보라고 IT 리더들에게 조언했다. 그는 “회사 전체에 걸쳐 둘 이상의 팀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수의 라이선스를 추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있음을 알게 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불충분한 보안 
느슨한 보안으로 인해 클라우드 이니셔티브가 IT 악몽이 될 수 있다. IT 컨설팅 회사 SPR의 클라우드 설계자인 엠마누엘 노딤은 “클라우드 보안 관련 실수를 피하려면 클라우드 환경을 이해하고 외부 및 내부 보안 위협으로부터 인프라를 보호하기 위한 가드레일이 마련되도록 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외부 및 내부 위협으로부터의 보호에 실패할 경우 심각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 조직의 명성이 위험에 빠지고, 고객의 신뢰는 약화되며, 상당한 재정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딤은 클라우드 계획의 모든 단계에 철저한 보안 평가를 포함할 것을 권장했다. 

필요 역량의 과소평가 
많은 기업의 경우, 실제 설계 및 운영 문제 해결에 필요한 계획 및 작업의 양을 과소평가한다. 글로벌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 ISG의 이사인 수닐 무어자니는 “그리고 러한 도전과제에 직면할 경우, 기업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술 및 경험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한다”라고 지적했다. 

멀티 클라우드 환경의 도래와 지속적인 인재 부족 문제가 결합되어 클라우드 배포 및 관리가 더욱 복잡해졌다고 무어자니는 설명했다. 그 결과, 많은 채택자들은 ‘클라우드 퍼스트’ 결과에 실망했다. 최근 ISG 조사에 응한 응답자의 거의 70%가 주요 목표의 20%만을 달성했으며, 대다수는 예산을 상당히 초과했고 데드라인을 놓쳤다고 그는 전했다.

클라우드 채택을 현실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더라도 많은 IT 리더는 클라우드 채택이 단순한 기술적 연습이 아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는 “기업들은 계약상의 의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라고 경고하면서, 다년 계약의 경우 부주의한 클라이언트를 비싸고 경직된 소비 모델에 가둘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마이그레이션 서두르기 
과도하게 의욕적인 클라우드 마이그레이터들은 오래된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실패와 관련된 장기적 비용을 과소평가하며 ‘리프트 앤 시프트(lift and shift)’ 마이그레이션 접근방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코어(e-Core)의 북미 현장 운영 책임자인 마르코 로만은 “적절한 단계를 마련하지 않고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기업은 평균보다 10% 더 높은 클라우드 비용, 무려 400% 더 늦은 구식 애플리케이션 제공 시간, 고위험 보안 취약성, 엄청난 유지보수 및 컴플라이언스 요구사항으로 인한 손실에 직면할 것이다. 이처럼 초기에 절차를 무시하는 것은 분명 소탐대실이다”라고 지적했다. 

앞을 내다보지 않기 
클라우드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핵심 비즈니스 운영을 지원 및 개선하고 있다. 기업은 멀티클라우드, 클라우드 에지 컴퓨팅 및 기타 발전을 수용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전략을 정렬하며 늘 앞을 내다보아야 한다고 엔터프라이즈 컨설팅 회사 EY 아메리카스(EY Americas)의 금융 서비스 기술 리드인 마티아스 로는 조언했다. 

CIO들은 어떤 클라우드 전략을 추구해야 할지 고민하면서 사일로를 피하고, 새롭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주도하며, 효율성, 보안 및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클라우드 설계를 어떻게 가장 잘 퓨처 프루핑(future-proof) 및 설계할 수 있을지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는 “클라우드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을 가장 잘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명확하고 신중한 프레임워크를 갖추는 게 필수적이다”라고 덧붙였다. 


출처

https://www.ciokorea.com/news/283789

 

기업 발목을 잡을 수 있는 클라우드 실수 10가지

클라우드는 IT와 비즈니스 세계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꿨다. 그러나 비중이 커짐에 따라 이로 인한 피해가 더 커질 가능성을 내포한다. 자칫 기업

www.ciokorea.com



헤드라인

남양주시, 대표 홈페이지 KT클라우드로 전환

디지털 수요에 신속·탄력적으로 대응·안정적인 대민 서비스 제공 위해


요약

남양주시가 급변하는 디지털 수요에 대응하고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표 홈페이지를 KT클라우드로 전환했다. 이번 사업은 디지털 혁신 및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클라우드 통합 운영을 통해 갑작스러운 트래픽 증가에 대응해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져 안정적인 대민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모니터링과 보안 인증을 획득해 보안성을 더욱 강화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수치  이슈

1. 남양주시(시장 주광덕)가 대표 홈페이지를 KT클라우드로 전환

2. 클라우드 통합 운영은 갑작스러운 트래픽 증가에 대응해 자원을 탄력적으로 확장할 수 있어 신속·유연한 대응으로 안정적인 대민 서비스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본문

[헤럴드경제(남양주)=박준환 기자]남양주시(시장 주광덕)가 급변하는 디지털 수요에 신속·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안정적인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표 홈페이지를 KT클라우드로 전환했다.

23일 市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소규모 전산 환경에서 운영되는 서버(H/W)를 전문성·효율성·안정성·보안성이 검증된 클라우드 통합 운영 환경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정부의 디지털 혁신 및 디지털 뉴딜 정책에 따라 「행정·공공기관 정보자원 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의 일환으로 진행했다.

市는 클라우드 전환을 위해 지난해 4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같은 해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올해 데이터 이관, 시스템 및 기능 테스트, 서비스 전환 작업을 거쳐 지난 20일 대표 홈페이지 공식 서비스를 개시했다.

특히, 클라우드 통합 운영은 갑작스러운 트래픽 증가에 대응해 자원을 탄력적으로 확장할 수 있어 신속·유연한 대응으로 안정적인 대민 서비스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市는 24시간 전문 인력을 통한 모니터링과 보안 인증(CSAP)을 획득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보안성을 더욱 강화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120174?sid=100 

 

남양주시, 대표 홈페이지 KT클라우드로 전환

남양주시(시장 주광덕)가 급변하는 디지털 수요에 신속·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안정적인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표 홈페이지를 KT클라우드로 전환했다. 23일 市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소

n.news.naver.com



헤드라인

한컴에서도 챗GPT 생성형AI 연내 적용

 


요약

X


수치  이슈

1. 한컴오피스에도 챗GPT 기반의 인공지능(AI) 기능이 탑재 


본문

한컴오피스에도 챗GPT 기반의 인공지능(AI) 기능이 탑재돼 문서 작성을 돕는다. 한글과컴퓨터(한컴)는 생성형 AI를 적용한 '한컴독스AI'를 연내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한컴독스AI는 기존의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서비스인 '한컴독스'에 챗GPT를 적용해 AI 기능을 고도화한 서비스다. 문서 작성에 필요한 편의 기능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해 사용자를 위한 워크플로를 제안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워드프로세서인 '한글'에 챗GPT 기능이 우선 적용되며 문서 작성, 요약, 번역, 시각화와 같은 다양한 AI 기능을 제공한다. 한워드, 한셀, 한쇼 같은 다른 한컴오피스에도 추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6046

 

한컴에서도 챗GPT 생성형AI 연내 적용

한컴오피스에도 챗GPT 기반의 인공지능(AI) 기능이 탑재돼 문서 작성을 돕는다. 한글과컴퓨터(한컴)는 생성형 AI를 적용한 '한컴독스AI'를 연내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한컴독스AI는 기존의 클라

n.news.naver.com



헤드라인

LS전선, 대만 풍력단지에 1100억대 해저케이블 공급

 


요약

X


수치  이슈

1. LS전선이 대만에서 수주한 해저 케이블 계약 금액은 9000억원

2. 계약은 시공사인 폭스웰에너지와 맺었다. 이를 통해 LS전선은 대만의 1차 해상풍력단지 건설 사업 8개 프로젝트의 해저 케이블 공급권을 모두 휩쓸게 됐다 


본문

LS전선이 대만 시장에서 다시 한번 해저 케이블 공급 계약을 따냈다. LS전선이 대만에서 수주한 해저 케이블 계약 금액은 9000억원에 달한다.

23일 LS전선은 대만전력공사(TPC)가 서부 해상에 건설하는 풍력단지에 1100억원대 해저 케이블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계약은 시공사인 폭스웰에너지와 맺었다. 이를 통해 LS전선은 대만의 1차 해상풍력단지 건설 사업 8개 프로젝트의 해저 케이블 공급권을 모두 휩쓸게 됐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6069

 

LS전선, 대만 풍력단지에 1100억대 해저케이블 공급

LS전선이 대만 시장에서 다시 한번 해저 케이블 공급 계약을 따냈다. LS전선이 대만에서 수주한 해저 케이블 계약 금액은 9000억원에 달한다. 23일 LS전선은 대만전력공사(TPC)가 서부 해상에 건설하

n.news.naver.com



헤드라인

SK온·에코프로·中GEM 새만금에 전구체공장 건설

최대 1.2조원 투자…6월 착공
中의존도 95% 달하는 전구체
10만t 규모 국내서 생산·조달


요약

SK온과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그리고 중국 전구체 기업 GEM은 새만금국가산업단지에 전구체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3자 합작법인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최대 1조2100억원을 투자하여 연간 생산량 10만t 수준의 전구체 공장을 2025년에 착공하고, 2027년까지 2개 공장을 가동시키기로 했다. 이 공장에서 생산한 전구체는 향후 국내 기업의 북미 양극재 생산공장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SK온의 중국 의존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모회사 에코프로는 주가 변동을 겪었다.


수치  이슈

1. SK온과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중국 전구체 기업 GEM(거린메이)이 새만금국가산업단지에 전구체 생산시설을 짓는다

2. 3사는 최대 1조2100억원을 투자해 새만금국가산업단지에 연간 생산량 10만t 수준의 전구체 공장 건립을 추진 


본문

배터리 회사인 SK온과 전구체 기업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중국 전구체 기업 GEM(거린메이)이 새만금국가산업단지에 전구체 생산시설을 짓는다. 23일 새만금개발청에 따르면 SK온과 에코프로머티리얼즈, GEM은 서울 종로구 SK 서린사옥에서 3자 합작법인인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 설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투자협약에 따라 3사는 최대 1조2100억원을 투자해 새만금국가산업단지에 연간 생산량 10만t 수준의 전구체 공장 건립을 추진한다. 공장은 오는 6월 착공해 2025년 1공장, 2027년에는 2공장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공장에는 1100여 명의 신규 인력이 고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구체는 배터리 핵심인 양극재 원가의 65~70% 이상을 차지하는 원료로, 니켈·코발트·망간 등을 섞은 화합물이다. 전구체 10만t으로 전기차 60만여 대분(1대당 105kwh 기준) 배터리에 필요한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다.

새만금 공장에서 생산한 전구체는 인도네시아에 있는 별도의 3사 합작법인에서 생산하는 니켈 중간재(MHP)를 원료로 사용할 예정이다. 3사는 지난해 11월 MHP 생산법인 설립 협약을 체결하고, 2024년 3분기부터 연간 순수 니켈 약 3만t에 해당하는 MHP를 양산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SK온이 합작법인을 설립한 것은 전구체의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글로벌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국무역협회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구체의 중국산 비중은 95.3%에 달했다. 새만금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구체는 향후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관계사인 에코프로비엠에 공급돼 양극재로 만들어진 뒤 SK온에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 공장에서 생산한 전구체는 대부분 국내 기업의 북미 양극재 생산공장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SK온은 전구체 원료인 MHP를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지 않은 인도네시아에서 들여오지만, 해당 원료를 사용한 배터리 소재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보조금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IRA는 북미 또는 미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원료에 보조금 혜택을 제공하는데, 인도네시아에서 수입한 MHP를 이용해 국내에서 전구체로 생산·조달하면 IRA 조항을 충족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모회사인 에코프로는 이날 장중 극심한 변동을 기록했다. 장중 전 거래일 대비 9.4% 급등하며 사상 최고가(49만5500원)를 기록한 뒤 오후 3시께 매도 물량이 쏟아지며 17.96% 하락한 40만6500원까지 떨어졌다가 전 거래일과 비슷한 45만50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6070

 

SK온·에코프로·中GEM 새만금에 전구체공장 건설

최대 1.2조원 투자…6월 착공 中의존도 95% 달하는 전구체 10만t 규모 국내서 생산·조달 배터리 회사인 SK온과 전구체 기업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중국 전구체 기업 GEM(거린메이)이 새만금국가산업

n.news.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