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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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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K 中생산 반도체 높은수준 못만들게 할것"
美상무부, 유예이후 방침 시사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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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상무부 산업안보 차관인 앨런 에스테베스는 한미 경제안보포럼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한 대중 반도체 수출통제 1년 유예가 끝나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언급하며, 이 기업들이 생산할 수 있는 반도체 수준에 한도를 설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공장에서 일정 기술 수준 이상의 반도체를 생산하지 못하도록 제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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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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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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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중국 공장에서 일정 기술 수준 이상의 반도체를 생산하지 못하도록 한도를 설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앨런 에스테베스 미 상무부 산업안보 차관은 23일(현지시간)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전략국제문제연구소가 워싱턴DC에서 개최한 한미 경제안보포럼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제공한 대중 반도체 수출통제 1년 유예가 끝나면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에 "앞으로 어떻게 할지 기업들과 협의하고 있다. 기업들이 생산할 수 있는 반도체 수준에 한도(cap on level)를 둘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기업들이 어떤 '단'의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다면 우리는 그 단의 일정 범위보다 더 높은 수준의 반도체를 생산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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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진핑 비판 두려웠나 中, 챗GPT서비스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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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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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당국이 자국 내 주요 IT 기업인 텐센트와 알리바바 등에게 인공지능(AI) 챗봇 '챗GPT' 서비스를 금지하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챗GPT가 검열을 받지 않기 때문에 중국 당국이나 정치체제에 비판적인 답변을 제공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함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중국 기업들은 챗GPT 스타일의 AI 챗봇을 출시하기 전에 중국 당국에 보고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챗GPT 서비스는 가상사설망(VPN)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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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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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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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당국이 자국 내 주요 정보기술(IT) 기업에 인공지능(AI) 챗봇 '챗GPT' 서비스를 전면 차단하라고 지시했다. 검열을 받지 않는 챗GPT가 공산당이나 중국 정치체제에 비판적인 답변을 내놓을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23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당국이 텐센트와 알리바바 등 주요 IT 기업에 자사 플랫폼에서 챗GPT 서비스를 금지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당국은 또 중국 기업들이 챗GPT 스타일의 AI 챗봇을 출시하기 전에 중국 당국에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 베이징 내 한 IT 업계 인사는 "챗GPT도 중국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길을 걷게 된다는 의미"라며 "가상사설망(VPN)을 통해서만 챗GP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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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에 물어보니 "인구 줄어드는 한국 제조업·건설업 타격"
소매업·헬스케어도 악영향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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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인구 감소에 따라 산업 부문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인구 감소에 가장 취약한 산업은 제조업, 건설업, 소매업, 헬스케어 분야일 가능성이 있다고 대화형 AI인 챗GPT가 밝혔습니다. 숙련된 노동력의 안정적인 공급에 의존하는 제조업 분야의 인력 부족 문제와 신규 건설수요의 감소 등이 인구 감소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지적되었습니다. 한편, 인구 고령화로 의료 서비스와 노인 요양시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지만, 헬스케어 인력 부족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업 부문에서 기업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이 제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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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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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붕괴 후폭풍 ◆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0.78명으로 추락한 데 대해 챗GPT는 "인구 증가율이 감소하고 인구구조가 고령화되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인구 감소로 타격을 받게 될 산업으로 제조업, 건설업 등을 꼽았다. 23일 매일경제가 대화형 AI인 챗GPT에 한국에서 인구 감소에 가장 취약한 산업이 무엇인지 묻자 "산업마다 다른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특정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제조업, 건설업, 소매업, 헬스케어가 특히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답했다. 가장 먼저 제기된 우려는 국내 제조업 분야의 인력 부족 문제였다. 챗GPT는 "한국은 숙련된 노동력의 안정적인 공급에 의존하는 제조업 분야 비중이 크다"며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제조업 일자리를 채울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할 수 있어 인건비 상승과 생산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했다. 건설업의 경우 신규 건설수요 감소를 문제점으로 꼽았다. 챗GPT는 "인구가 감소하면서 신규 건설수요가 감소해 건설 경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전체 인구 중 젊은 연령대 비중이 줄면서 새로운 주택과 기반시설 프로젝트에 대한 수요도 줄어들 수 있다"고 내다봤다. 소매업 분야 영향에 대해선 "인구가 줄면 소비재, 서비스 산업에 대한 수요가 감소해 소매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해당 분야에서 매출과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어 챗GPT는 "인구 고령화로 의료 서비스와 노인 요양시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인구 감소로 헬스케어 인력이 부족할 경우 이를 충족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챗GPT는 "한국의 인구 감소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노동시장과 소비자 수요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며 "해당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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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잘하고 센스 있는 'K-챗GPT' 추진
국립국어원과 빅데이터 구축 22억어절 규모 '말뭉치' 확대 직원에 AI 등 첨단기술 교육 '디지털 플랫폼 문체부' 될 것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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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체부 장관 박보균은 한국어 기능이 떨어지는 인공지능(AI) 챗봇 '챗GPT'를 개선하고자 국립국어원과 함께 '모두의 말뭉치' 구축 방식을 체계화하고 데이터 수집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한국의 사회문화적 규범에 걸맞는 소통을 위해 글쓰기 첨삭 K로봇 개발과 AI의 한국어 능력 평가 시스템 운영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디지털 플랫폼 문체부는 AI를 활용한 행정 효율 제고와 K콘텐츠 경쟁력 강화, AI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기반 구축 등 3가지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AI 콘텐츠 TF와 AI 저작권 워킹그룹을 출범시켜 AI 콘텐츠 종합계획을 내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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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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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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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경이 만난 사람 ◆
박보균 장관은 최근 우리 사회 화두로 떠오른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에 집중하고 있다. 영어보다 한국어 기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문체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챗GPT의 한국어 기능 개선 방안은. ▷매일경제신문 기획 기사를 보고 챗GPT를 직접 실험해 봤다. 역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물으니 과거에 공보처, 문화부, 체육부 등으로 나뉘어 제대로 답을 못하더라. 우리말은 소리와 형용사가 다양하기 때문에 로봇(AI)이 기억하려면 경우의 수(빅데이터)가 많아야 한다. '한국어를 잘하는 K―챗GPT'가 성장할 수 있도록 국립국어원과 함께 고품질의 한국어 학습 데이터인 '모두의 말뭉치' 구축 방식을 체계화하고 현재 22억어절인 말뭉치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도 저작권 문제가 없는 저작물을 풍부하게 제공해 삼성·네이버 같은 대기업은 물론 신생기업까지 데이터 수집 비용 걱정 없이 마음껏 AI 개발에 도전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또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한국의 사회문화적 규범(윤리성, 정직성, 무해성)에 걸맞은 소통도 필수다. 글쓰기 첨삭 K로봇 개발, AI의 한국어 능력 평가 시스템 운영도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 플랫폼 문체부란 무엇인가. ▷AI 시대에 걸맞은 디지털 플랫폼 문체부를 지향한다. AI를 활용한 행정 효율 제고와 K콘텐츠 경쟁력 강화, AI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기반 구축 등 3가지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다. 우선 직원들을 대상으로 챗GPT와 AI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시범 적용할 수 있는 업무를 연구 중이다. ―AI 시대 저작권법 체계 정비가 필요한데. ▷AI 관련 저작권 이슈가 실제 소송으로 이어지고 있다. 인간이 창작한 저작물을 중심으로 한 기존 저작권법 체계에 대한 변화가 필요해졌다. AI 환경에서 콘텐츠 개발과 활용, AI 학습을 위한 저작물 이용과 AI 산출물의 저작권 처리 등 산업 현황과 이슈를 점검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AI 콘텐츠 TF'와 'AI 저작권 워킹그룹'을 출범시켜 5월께 AI 콘텐츠 종합계획을 내려고 한다. [이한나 기자 정리]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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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車업계 SW전쟁 벤츠도 독자 OS 도전장
2025년 신차에 OS 탑재 자율주행 등 고객경험 확대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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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cedes-Benz Group은 독자적인 운영체제(OS)인 MB.OS를 개발하고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자율주행 등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MB.OS가 탑재된 신차는 2025년 출시될 예정이며, 차량의 기능을 운전자의 개인 취향에 맞게 설정하지 않아도 차량이 학습하여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벤츠그룹은 MB.OS 출시를 기점으로 신차 개발의 효율성도 높이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전기차 시대에서 소프트웨어가 차량 산업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프트웨어 전략을 가진 자동차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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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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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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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그룹이 독자적 운영체제(OS) 구축을 필두로 소프트웨어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내연기관차와의 결별 계획을 밝힌 지 4년 만에 벤츠그룹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하며, 미래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쥐겠다는 뜻을 확고히 했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 소재 연구개발(R&D) 북미센터에서 벤츠그룹 올라 칼레니우스 회장(사진)은 중장기 소프트웨어 전략을 발표했다. 벤츠그룹은 MB.OS(메르세데스-벤츠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자율주행 등 사용자 경험을 높이고, 관련 부문에서 꾸준히 수익을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MB.OS가 적용된 신차는 2025년 출시될 예정이다. 벤츠그룹 설명에 따르면 MB.OS는 물리적인 자동차와 가상의 소프트웨어 세계를 아우르는 연결고리다. MB.OS는 자동차라는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동시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기능을 제어한다. 인포테인먼트(내비게이션·동영상 등 차내 편의사양), 자율주행, 차체·편의장비, 충전 등 자동차 사용 중 발생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역할도 맡는다. 독자적인 운영체제가 적용되지 않은 현재는 운전자가 개인 취향에 맞춰 차량 기능을 일일이 설정해야 하지만, MB.OS가 탑재된 이후에는 운전자의 루틴을 차량이 스스로 학습하게 된다. 앞서 현대자동차그룹을 비롯한 주요 자동차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전략을 내놓은 바 있다. 자동차 산업의 무게중심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이동하는 전동화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커질 수밖에 없다. 전기차의 성능·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선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 시스템을 정교화하는 작업이 필수다. 완성차 업체가 소프트웨어를 주목하는 또 다른 이유는 수익성이다. 전기차 제조에 투입되는 핵심 원자재 가격이 내연기관차에 비해 높은 탓에 완성차 업체들은 소프트웨어를 새로운 수익원으로 점찍고 있다. 이에 더해 벤츠그룹은 MB.OS 출시를 기점으로 신차 개발의 효율성도 높인다는 목표다.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별도로 관리해 각각의 개발 시점을 앞당기고, 소형차부터 대형차까지 전 차종에 MB.OS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칼레니우스 회장은 "모두가 선망하는 차량을 만드는 게 벤츠라는 브랜드의 가치"라며 "MB.OS를 통해 첨단 기술과 럭셔리를 완전히 혼합하고 고객들의 디지털 경험을 개선시키는 데 전사적인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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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데이터 강화해야 AI 고도화 가능"
초거대AI 발전 현장 간담회 LG·SKT·네카오 등 전문가 "빅테크 막대한 투자에 맞설 특화 서비스 개발 집중해야" 데이터 규제 완화 논의 필요 저작권 논쟁도 함께 풀어야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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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부는 네이버, 카카오, LG, SK텔레콤을 비롯한 디지털 전문가와 기업들과 함께 AI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참석자들은 기업 간 산학협력을 인위적으로 통합하는 것보다는 개별 기업 중심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AI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전문 데이터를 보다 많이 확보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AI 수요 창출을 위한 국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데이터 및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고 초거대 AI 생태계 조성을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을 확보하는 등 규제와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정부는 6월에 초거대 AI 생태계 발전을 견인할 방침이며, 전 국민 AI 일상화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국민 생활 곳곳에 AI 제품과 서비스를 확산시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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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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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전 세계 3번째 초거대 인공지능(AI) 보유국이자 초거대 AI '서비스'를 보유한 3개국 중 하나다. 우리나라에도 충분히 기회가 있다."
정부가 23일 디지털 기업과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챗GPT를 필두로 한 AI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자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현장에는 한국형 초거대 AI를 직접 개발하고 있는 네이버, 카카오, LG, SK텔레콤과 같은 대기업은 물론 전문 영역에 특화한 다양한 AI 서비스를 내놓은 여러 중견·중소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AI 기술과 서비스의 국내외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제반 기술 개발과 확산을 위해 정부가 인위적으로 기업 간 협업을 통합 지원하기보다는 개별 기업 중심의 산학 협력을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하정우 네이버 AI랩 소장은 "기업은 생존을 위해 알아서 움직이기 때문에 산학협력지원센터를 만들었을 때 학생·교수 정원(TO)과 연구원 인건비를 지원해주면 가장 도움이 될 것"이라며 "스타트업, 연구그룹, 교육·공공기관이 부담 없이 초거대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료를 직접 지원하는 방안도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 데이터 확보의 중요성도 강조됐다. 특정 영역에 특화한 AI를 고도화하기 위한 학습에 필요한 한국어 기반 전문 데이터가 영어에 비해 적다는 지적이다. 김유철 LG AI 연구원 부문장은 "언어능력을 갖추기 위한 초기 학습 단계를 넘어서면 전문 영역 학습 데이터가 필요하다"며 "한국어 데이터가 부족해 연구상 비율을 맞추기 위해 이미 확보한 영어 데이터를 모델에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방면에서 AI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실제 임상 현장에 AI를 도입하기에 문턱이 높은 의료 영역이 대표적이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AI가 의료 현장 인력이나 리소스 부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민간기업이 의료 현장에서 레퍼런스를 쌓으려면 AI 바우처와 같은 사업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취약계층을 위한 AI 일상화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최혁 마크노바 대표는 "노약자나 산간 지방 주민과 같은 취약계층은 인프라스트럭처 자체의 차이로 AI 활용에서 소외된 측면이 있다"며 "AI 스피커가 영어 교육에 활용되거나 어르신 돌봄에 활용되듯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규제 정립도 화두가 될 전망이다. 안면 사진 데이터를 비롯해 개인정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영상인식 AI가 일례다. 조민국 알체라 소장은 "미국 국제표준연구소에서 영상인식 솔루션 성능을 검증할 때 중국이 선두에 오르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AI 개발이 용이하도록 관련 데이터 규제를 다 풀어놨기 때문"이라며 "CCTV를 비롯한 데이터 활용 문제를 해결할 정책적 지원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도 논쟁거리다. 이대희 고려대 교수는 "텍스트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저작물과 데이터베이스 복제·전송은 규제 적용에 예외를 두는 법안이 나온 지 1년이 넘었지만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며 "AI 고도화를 위해 가능한 한 데이터를 활용하도록 돕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부는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 확보를 비롯해 초거대 AI 생태계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은 "빅테크의 막대한 투자에 대응하기 위해선 정부와 민간의 역량을 총결집하는 것이 중요하며 6월 중 초거대 AI 생태계 발전을 견인할 범정부 차원의 정책 방향을 마련할 것"이라며 "올해를 AI 일상화의 원년으로 삼아 국민 생활 곳곳에 AI 제품·서비스를 확산하는 전 국민 AI 일상화 프로젝트를 관계 부처와 함께 기획·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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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모바일서도 챗GPT AI 탑재 속도전 펴는 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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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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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MS)가 스마트폰용 인공지능(AI) 챗봇 기능을 탑재한 검색엔진 '빙'과 웹브라우저 '에지' 앱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PC용으로 선보인 것보다 먼저 출시되어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으며, 이동성을 강조한 앱으로 어디서든 채팅 모드로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MS는 스카이프에서도 AI 챗봇 기능을 제공하며, 그룹 채팅방에서 가족 여행 등 정보 공유에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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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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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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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공지능(AI) 챗봇 기능을 탑재한 검색엔진 '빙'과 웹브라우저 '에지'의 스마트폰 버전을 출시했다. 앞서 PC용으로 해당 서비스를 선보였던 MS가 다른 기업들보다 먼저 스마트폰 분야로 범위를 확장하면서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MS는 22일(현지시간)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AI 챗봇 기능 탑재 검색엔진 빙과 웹브라우저 에지 애플리케이션(앱)의 미리 보기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일 챗GPT가 적용된 PC용 빙을 선보인 지 보름 만이다. 인터넷 검색 중 약 64%가 스마트폰을 통해 이뤄지는 만큼 이번에 출시된 서비스로 소비자 선점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해당 앱 서비스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MS는 해당 앱의 가장 큰 장점으로 '이동성'을 꼽았다. 대부분 사람이 어디로 이동하든 항상 스마트폰을 소지하는 만큼, PC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빙 모바일 앱이 '움직이는 비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는 빙 모바일 앱으로 채팅 모드를 시작해 텍스트 또는 음성으로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다. MS는 자사 음성·영상통화, 채팅 서비스인 스카이프에도 AI 성능을 갖춘 빙을 탑재했다고 전했다. 사용자가 빙을 그룹 채팅방에 추가한 뒤 질문하면 빙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예를 들어 가족여행 일정을 논의할 때 가족이 있는 채팅방에 빙을 추가해 추천 여행지, 날씨, 흥미로운 행사 일정 등을 물어보고 정보를 다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MS의 설명이다. 스카이프에서도 사용자는 서술형과 간단한 응답 등 원하는 답변 형태를 설정할 수 있다. |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093038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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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어도비와 디지털혁신 M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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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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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가 어도비코리아와 협약을 체결하여 디지털 혁신 솔루션을 기반으로 고객의 최적화된 솔루션 지원과 디지털 채널 운영을 위해 협력한다. LG CNS는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관련 3종 솔루션을 활용하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방식으로 고객 맞춤형 채널 제작과 고객 디지털 자산 관리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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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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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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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가 어도비코리아와 손잡고 디지털 채널에서의 고객 경험 강화에 힘을 싣는다. LG CNS는 어도비코리아와 고객의 디지털 경험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어도비의 솔루션 기반으로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 위한 협약을 맺은 것은 국내에선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어도비의 디지털 혁신 솔루션과 LG CNS의 디지털 전환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에 대한 최적화된 솔루션 지원과 디지털 채널 운영을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LG CNS는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관련 3종 솔루션을 활용한다. 어도비 솔루션을 활용해 고객 맞춤형 채널 제작, 클라우드를 활용한 고객 디지털 자산 관리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방식으로 제공한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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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가월부] '챗GPT' 훈풍 탄 엔비디아 급등 … AI 쏠림·높은 PER 부담
작년 4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데이터센터 수익 11% 증가 수요 늘어난 AI 사업이 견인 게임용 반도체 등 성장둔화 PER 87배 가치 고평가 지적 재고 증가는 주가 악재로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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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그래픽 및 인공지능(AI) 반도체 업체인 엔비디아(NVDA)가 2023년 4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성과를 발표하고 주가가 급등했다. 특히 AI 서비스 '챗GPT'의 인기로 인해 데이터센터(AI칩 포함) 수익이 11% 증가했으며, 게이밍 부문 매출액이 직전 분기 대비 16% 증가한 것이 실적을 이끌었다. 그러나 데이터센터 사업부문 매출이 다른 사업부문 대비 과도하게 높아 기업가치가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게이밍, 프로페셔널 비주얼라이제이션 사업부문은 수익성이 답보 상태이다. 이에도 불구하고 AI 관련 수익성 강화 소식으로 엔비디아 주가는 급등하며, 투자기관들은 엔비디아의 장기적인 AI 기회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시장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재무지표 악화도 포착되며,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주가수익비율(PER)은 86.8배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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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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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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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인공지능(AI) 반도체 선두 주자인 엔비디아(NVDA)가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을 발표하며 주가가 급등했다. 특히 AI 서비스 '챗GPT' 열풍으로 인한 데이터센터(AI칩 포함) 수익이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다만 데이터센터에 수익 구조가 쏠려 있고 단기간 주가 급등으로 엔비디아의 밸류에이션(기업가치)이 동종 업계 종목 대비 지나치게 높다는 점은 부담으로 지목된다. 재고·현금흐름도 악화하는 모습이다. 22일(현지시간) 엔비디아는 정규 시장 종료 후 미국 회계연도 기준 2023년 4분기(한국 기준 2022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엔비디아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60억5100만달러(약 7조8500억원)를 기록하며 월가 추정치(60억100만달러)를 웃돌았다. 주당순이익(EPS)도 0.88달러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0.81달러)를 상회했다. 특히 게이밍 사업부문 매출액이 직전 분기 대비 16% 증가한 점이 견고한 실적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이날 시장이 엔비디아 실적 발표에서 주목한 건 AI 관련 수요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AI 시스템 유지, 확장을 위해서는 대용량·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가 필요한데 엔비디아 GPU 제품의 AI 시장 점유율이 80%에 달하기 때문이다. AI용 반도체가 포함된 데이터센터 사업부문 매출액은 지난해 4분기 36억1600만달러(약 4조6900억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수치인 32억6300만달러(약 4조2300억원) 대비 10.8% 증가했다. 전체 실적이 감소했음에도 AI 사업부문의 수익성은 강화된 것이다.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 사업부문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1년 1분기 20억4800만달러(약 2조6500억원)였던 데이터센터 매출액은 지난해 43.4% 급증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AI 사업은 변곡점에 있으며 모든 산업에 광범위하게 도입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엔비디아는 고객이 AI와 대규모 언어 모델의 혁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문준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엔비디아의 AI 모멘텀은 여전히 유효하고 게이밍 부문 매출액이 조기 회복되는 점은 연중 주가 아웃퍼폼 지속에 대한 기대감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과 AI 관련 수익성 강화 소식에 힘입어 이날 시간 외 거래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급등했다. 이날 엔비디아 주가는 207.54달러로 지난해 10월 13일 기록한 저점(108.13달러)보다 약 92%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현 주가에서 66%가량 추가 상승하면 팬데믹 이후 유동성 장세에서 기록한 역사적 고점(346.47달러)에 근접하게 된다. 월가에선 엔비디아 주가가 추가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투자기관 키방크는 엔비디아 목표주가를 기존 220달러에서 280달러로 대폭 상향했다. 투자의견도 '매수'를 유지하며 엔비디아가 반도체 종목 중 가장 상승 동력이 뛰어나다고 봤다. 투자은행 UBS도 최근 엔비디아 목표주가를 기존 200달러에서 270달러로 높였다. 티머시 아커리 UBS 연구원은 "장기적인 AI 기회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시장이 확장됐다는 점은 매우 낙관적"이라고 밝혔다. 다만 데이터센터 사업 외 주요 사업부문인 게이밍, 프로페셔널 비주얼라이제이션(디자인 시각화 솔루션)의 수익성은 답보 상태에 빠져 있다. 지난해 4분기 게이밍 사업부문 매출액은 18억3100만달러(약 2조370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했다. 프로페셔널 비주얼라이제이션 사업부문은 같은 기간 64.8% 급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고수익성이면서 꾸준히 성장하는 데이터센터 사업부문이 전체적인 실적 성장을 견인하겠지만 기타 사업부문의 부진은 높은 기업가치 정당화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맷 브라이슨 웨드부시 연구원은 "AI 잠재력은 크지만 AI에 대한 기대감이 너무 크고 성급하다"고 밝혔다. 특히 엔비디아가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발표했지만 전년 동기와 비교해선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 엔비디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8% 급감했다. 반도체 호황기에서 벗어나 경기 침체 현실화로 인한 글로벌 정보기술(IT) 수요 위축이 실적 감소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주당순이익도 같은 기간 33.3% 줄었다. 기업가치가 지나치게 고평가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주가수익비율(PER)은 86.8배에 달한다. 일부 재무지표 악화도 포착된다. 1월 말 결산 기준 엔비디아의 재고자산은 51억5900만달러(약 6조6900억원)로 역대 최대 수준이다. 1년 전(26억500만달러) 대비 2배가량 급증했다. ※해외 증시와 기업 분석 정보는 유튜브 '월가월부'에서 볼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찍으면 '월가월부'로 이동합니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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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한주] SKT, AI 컴퍼니 도약의 해...‘에이닷’ 중심 AI 포트폴리오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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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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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2023년을 AI 컴퍼니 도약의 해로 삼아 AI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이를 위해 한국어 특화 서비스 에이닷을 중심으로 AI 전환 사업에 주력하고, 티맵, 웨이브, 플로 등에도 AI 기반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엔비디아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AI 투자 확대 추세에서 대표적 수혜자로 꼽힌다. AI 반도체, GPU 등의 성능이 요구되는 음성 인식, 자율 주행 등 AI 기반 서비스의 고도화에 따라 엔비디아의 GPU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바이두는 중국 AI 시장에서 선도 기업을 노린다. AI 챗봇 어니봇의 매개변수는 GPT-3보다 많은 2600억 개로, 문자, 그림, 동영상 등의 분야에서 작업 활용이 기대된다. 바이두는 금융, 미디어, IT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어니봇을 활용한 B2B 시장 진입 준비를 마쳤으며, 중국 내 여러 기업과 협력해 중국 생성 AI 시장을 선점하고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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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AI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AI 서비스를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 AI 투자에 고비용이 필요하지만, 생산성·편의성 등을 고려할 때 이점이 더 크기 때문인데요.
SK텔레콤(SKT)은 2023년을 AI 컴퍼니 도약의 해로 삼으며 AI 생태계 구축에 나섰습니다. 한국어 특화 서비스 에이닷을 중심으로 AI 전환 사업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티맵·웨이브·플로 등에 적용된 AI 기반 서비스의 모습도 기대됩니다. 이번 TECH 한주에서는 SKT와 챗GPT의 등장으로 수혜를 입은 엔비디아, 바이두의 AI 사업 등을 소개합니다. ◆ SKT, AI 컴퍼니 도약의 해...‘에이닷’ 중심 AI 포트폴리오 구축 지난 8일 SKT는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대화형 언어모델 강화로 대화형 UI 중심의 차기 인터넷으로 향하겠다는 에이닷의 진화 방향을 설명했습니다. 앞서 유영상 SKT 대표는 신년사에서 에이닷의 성공적 안착을 통해 글로벌 AI 서비스 사업자 성장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습니다. 에이닷은 한국어 GPT-3 기술을 적용해 B2C 서비스 상용화에 돌입한 단계입니다. 연내 정식 출시를 앞두고 서비스 고도화에 나섰는데요. 대화 내용 중 주요 정보를 저장해 다음 대화에 활용할 수 있는 ‘장기기억’ 기술과 음성, 이미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멀티모달’ 기술을 이달 적용할 계획입니다. 증권업계에서는 SKT가 유·무선 사업의 안정화로 성장이 지속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AI를 다양한 사업 분야와 연결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내 입지를 키워나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민하 삼성증권 연구원은 “(SKT)는 에이닷을 중심으로 일상에 접목할 수 있는 AI 서비스 확대를 추진할 것이며 기존 서비스의 진화, 외부 사업자와 제휴로 관련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사업의 안정적인 성과에 신성장원 강화로 시장 내 입지를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아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에이닷)은 베타 테스트 및 BM을 고민하는 단계인 만큼 관련 역량을 밸류에이션에 녹이기에 어려움이 있다”며 “다만 누적된 고객 데이터와 AI 기술에 대한 이해, 인적 자원은 충분히 중장기적으로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 엔비디아, AI 투자 확대의 대표 수혜자 전 세계적으로 AI 투자 확대가 늘어나는 추세에서 엔비디아가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GPU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음성 인식, 자율 주행 등 AI 기반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AI 반도체, GPU 등과 같은 우수한 성능의 반도체가 필요합니다. NVIDIA Grace CPU Superchup. [사진=엔비디아] 지난 22일(현지시간) 엔비디아는 장 마감 직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AI 칩을 포함한 데이터 센터 매출액이 연간 11% 증가한 36억 2000만 달러(4조 6998억 원)를 기록했는데요.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AI가 ‘변곡점’에 있으며 모든 규모의 기업이 기계 학습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엔비디아 칩을 구매하도록 촉구하고 있다”며 “생성 AI의 다재다능함과 기능은 전 세계 기업에서 AI 전략을 개발하고 배포해야 한다는 긴박감을 불러일으켰다”고 말했습니다. 문준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엔비디아가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고려할 때, 엔비디아의 시장 지배력은 오히려 더욱 강화될 가능성도 존재한다”며 “단기 주가 급등과 높은 밸류에이션에도, 차별화되는 실적이 뒷받침해준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실적 발표 이후 엔비디아의 주가는 엔비디아의 주가는 전일 대비 8%가량 상승한 225달러(29만 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바이두, 중국 시장 선점으로 생성 AI 수익화 노려 바이두는 지난 22일 컨퍼런스 콜에서 AI 챗봇 ‘어니봇’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니케이 아시아 등 외신에 따르면 로빈 리 바이두 CEO는 “어니봇을 검색 서비스에 먼저 포함시킬 계획”이라며 “지능형 운전 장치와 비즈니스 파트너가 어니봇을 사용하도록 하고, 더 많은 기업이 바이두의 AI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는데요. 어니봇의 매개변수는 2600억 개로, GPT-3의 매개변수 1750억 개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거대 언어 모델을 통해 문자·그림·동영상 등의 분야에서 작업 활용이 기대됩니다. 알리바바, 텐센트, 징동 등과 경쟁 중이지만 아직 뚜렷한 선도 기업이 없는 중국 AI 시장 상황은, 플랫폼 외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한 바이두에게 기회입니다. 바이두는 금융, 미디어, IT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어니봇을 활용한 B2B 시장 진입 준비를 마쳤는데요. 중국 내 여러 기업과 협력하며 중국 생성 AI 시장을 선점해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목표입니다. * 기사 내용은 투자 목적이 아닌 한 주간의 이슈를 공유하는 자리로 투자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출처 : 테크월드뉴스(https://www.epnc.co.kr) |
출처 : https://zdnet.co.kr/view/?no=20230223153650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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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CCA 분과위원회장 임명
제16차 정기총회 개최…PaaS 분과위원장에 나무기술 정철 대표 선임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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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는 23일 제16차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윤동식 회장은 클라우드 산업을 대표하는 협회로서, 회원사와 정부 간 매개와 소통의 역할을 수행하여 클라우드 산업의 시장 창출과 협력 방안 도출을 통해 사회적 요구에 선도적으로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클라우드 산업 발전, 경쟁력 강화, 지원서비스 강화를 중심으로 회원사의 비즈니스 역량 집중지원을 통해 클라우드 생태계 확대 조성과 수요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2023년에는 정부와 업계 간 가교역할을 강화하고 클라우드 인식확산 활동을 통해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분과위원회장은 5개 분과로 구성되며, 각각의 분과위원회는 네트워킹, 해외 진출, 클라우드 보안, PaaS 지원 등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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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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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가 23일 제16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커넥트 클라우드 얼라이언스(CCA) 분과위원회장을 임명했다. CCA는 PaaS 지원 분과를 신규 출범해, 총 5개 분과로 활동하게 됐다.
윤동식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클라우드가 경제와 업계의 핵심 기반 산업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협회가 산업계를 대표하는 협단체로 확고해질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시장 친화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것이며, 회원사와 정부 간의 매개와 소통의 역할, 관련 산업계의 조력자로서 클라우드 산업의 시장 창출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 도출을 통해 사회적 요구에 선도적으로 부응해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정기총회를 개최한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는 '클라우드 산업계와 회원사의 실효적 비즈니스 권익증진 및 대표 역할 수행'이라는 모토 아래 적극적인 법·제도 개선 수행 및 다양한 분과 운영, 협의체 등 소통 활성화를 통한 회원사 지원 서비스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사업계획 및 추진전략으로 ▲클라우드 정책·제도 개선 및 기반 조성을 통한 산업발전 ▲클라우드 경쟁력 강화 및 인식확산을 통한 산업활성화 ▲회원사 지원서비스 및 협력체계 구축 강화를 중심으로 회원사의 비즈니스 역량 집중지원을 통해 클라우드 생태계 확대 조성과 수요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2023년에는 적극적인 간담회 개최 및 상시적 의견수렴 등을 통하여 정부와 업계 간 가교역할을 강화하고, 활발하고 다양한 클라우드 인식확산 활동을 통해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보다 더 주도적인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다양한 협의체와 분과협의회를 활성화하여 회원사와 회원사 간,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생생을 통한 클라우드 동반성장 발판을 마련하여 국내 클라우드가 글로벌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총회에서 진행된 부대행사에서는 2022년 12월 발족한 커넥트 클라우드 얼라이언스(CCA)의 분과위원회의 세부 운영을 소개하고, 분과위원회장 임명식을 통해 각각의 분과위원회 시작을 정식으로 알렸다. 분과위원회장은 ▲표준 API 작업 분과 위원장 NHN클라우드 기정수 상무 ▲SaaS 지원 분과위원장 한글과컴퓨터 진성식 본부장 ▲글로벌 진출 지원 분과위원장 메가존클라우드 이주완 대표 ▲클라우드 보안 분과위원장 엠엘소프트 이무성 대표 ▲PaaS 지원 분과위원장 나무기술 정철 대표로, 각각 네트워킹 위주의 분과 운영, 해외 진출 사례 발굴을 통한 노하우 노하우 공유 및 국내기업 글로벌로의 공동 진출에 기여, 클라우드 보안의 진정한 정의를 통한 신뢰도 확보와 시장확산에 기여함을 목표로 하는 등 다양한 포부를 밝혔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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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 ITM, SW기업 경쟁력대상 클라우드 부문 최우수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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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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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 ITM이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대상에서 클라우드서비스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시상식은 산업 발전을 위해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SW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등이 주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기업자원과 미래가치를 분석해 경쟁력 있는 SW기업 17개를 선정했다. GS ITM은 고품질의 SaaS 솔루션을 개발하며 디지털 전환을 이어가고 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인재 발굴과 전문가 양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산학협력을 통해 채용연계형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발 인력의 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자격증 지원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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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 ITM(대표 변재철, 정보영)이 제22회 대한민국 소프트웨어(SW)기업 경쟁력대상 시상식에서 클라우드서비스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대상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SW 기업을 발굴하고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시상식이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소프트웨어공제조합, 연세대학교 기업정보화연구센터 등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기업자원과 미래가치를 다면적으로 분석해 경쟁력 있는 SW기업 17개 사를 선정했다. GS ITM은 IT 서비스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SaaS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이어가고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클라우드서비스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2020년 클라우드 브랜드 '유스트라(U.STRA)'를 런칭한 GS ITM은 SaaS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점찍고 드라이브를 걸어왔다. 인사(HR), IT 서비스 관리(ITSM), 내부회계 등 다양한 SaaS 솔루션을 연이어 출시하고 대기업은 물론 중견·중소기업까지 고객으로 확보하며 성장 가도에 올랐다. SW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재 발굴과 전문가 양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점 역시 수상의 배경이 됐다. GS ITM은 산학협력을 통해 채용연계형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기반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또한 개발 인력이 보유한 자격증 수만 512개에 달할 정도로 직원들의 기술 역량 향상을 전폭 지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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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IBM "양자컴퓨터 클라우드는 획기적인 사건"
"내년 송도 양자컴퓨터 구축되면 클라우드 수요 급증"...‘퀀텀 생태계’ 구축 기대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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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BM 양자컴퓨팅 사업본부장인 표창희는 최근 인터뷰에서, 양자컴퓨터가 금융, 화학, 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며, IBM은 양자 생태계 구축 전략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IBM은 양자컴퓨터를 2016년부터 클라우드로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46만명이 25대의 양자컴퓨터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대기업 연구소와 스타트업이 IBM의 퀀텀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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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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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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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잡았다. 그 중심에는 클라우드가 있다. 기술적인 완성도와 비즈니스 모델의 다변화로 클라우드 산업은 양적 질적 성장의 문턱에 서 있다. 아이뉴스24는 연중기획으로 국내외 클라우드 산업과 정책을 살펴보고 'K-클라우드 생태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본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퀀텀(양자) 서비스는 양자컴퓨터를 비롯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새로운 기회 영역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양자컴퓨터 클라우드는 그 중 하나다. 타사가 단순 컴퓨팅 파워만 클라우드로 제공한다면 IBM은 양자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수많은 연구기관에서 클라우드로 양자컴퓨터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양자컴퓨팅의 상용화는 현재진행형이다." 21일 표창희 한국IBM 양자컴퓨팅 사업본부장은 서울 여의도에서 진행된 아이뉴스24와의 인터뷰에서 IBM의 양자 생태계 구축 전략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양자컴퓨터가 필요한 이유는 인류가 풀어야 할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고성능의 슈퍼컴퓨터로도 소화할 수 없는 문제를 양자컴퓨팅으로는 거뜬히 처리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일반적인 컴퓨터는 비트(bit)의 이진법을 사용해 정보를 계산하고 처리하지만 양자컴퓨터는 양자물리학의 원리를 이용한다. 단순히 0 또는 1이 아닌 00, 01, 10, 11의 0과 1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큐비트를 사용한다. 두 개의 입자는 서로 '얽힘(entanglement)' 상태로 존재하고 1큐비트가 더해지면 성능이 두 배로 늘어난다. ‘2의 n승’으로 증가하므로 16큐비트는 5큐비트보다 2천배(2의 11승) 이상 더 높은 성능을 갖추게 된다. 표 본부장은 "양자컴퓨터가 고전컴퓨터를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각 컴퓨팅이 필요한 영역이 있으므로 IBM은 두 가지 컴퓨팅을 융합한 하이브리드 형태를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25대 양자컴퓨터 클라우드로…화학·금융·AI 등 연구 활용" 양자컴퓨터는 글로벌 IT 공룡들의 또 다른 격전지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성능을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걸음마 단계인 양자컴퓨터가 실용적인 수준이 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현 단계에서도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비롯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양자컴퓨터의 결합이 대표적인 사례다. IBM이 양자컴퓨터를 클라우드로 제공한 것은 2016년 5월부터다. 고비용을 투자해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구축하지 않아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이다. IBM의 퀀텀 전략과 고성능의 컴퓨팅을 요구하는 기업‧연구기관의 요구가 맞아 떨어진 셈이다. 현재 전 세계 46만명이 IBM이 제공하는 25대의 양자컴퓨터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다. 발표된 논문은 1천750개에 달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는 양자컴퓨팅 시스템은 127큐비트까지 가능하다. 좀 더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분야는 127큐비트를, 이외에는 65큐비트를 활용하고 있다. IBM은 양자컴퓨팅이 화학과 금융, 투자, 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표 본부장은 "특정 분야에서 양자컴퓨터 클라우드는 획기적인 사건으로 보고 있다"며 "양자컴퓨터를 이용한 연구는 주로 화학‧금융 분야에서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머신러닝과 의료 서비스 분야로도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국외에서는 양자컴퓨터 클라우드를 활용해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내고 있다고 표 본부장은 설명했다. 대표적인 사례는 ▲다임러 ▲골드만삭스 ▲액손모빌 ▲JP모건 ▲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 ▲클리브랜드 클리닉이다. 그는 "자동차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면서 배터리가 부각되고 있다"며 "다임러 등에서는 화학물질과 분자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배터리의 효율을 높이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금융 분야에서는 양자컴퓨팅을 파생상품 개발에 적용, 수익률을 높이거나 리스크 관리 등을 연구하고 있다. 액손모빌 등 정유사는 산유량을 측정하거나 물류시스템을 최적화하기 위한 연구에 양자컴퓨터를 활용하고 있다. 에너지 기업은 환경적인 리스크와 지정학적 변화 등 수많은 변수를 감안해 사업 전략을 짜야 하므로 기존 컴퓨팅으로는 계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의료기관의 경우 임상시험 기간을 단축하거나 운영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국내서도 '퀀텀 네트워크' 구축…스타트업도 참여 국내에서도 대기업 연구소를 중심으로 IBM의 퀀텀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다. 500명이 '퀴스킷(Qiskit)' 개발자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있으며 스타트업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표 본부장의 설명이다. 퀴스킷은 퀀텀 머신 개발을 위한 파이썬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다. 표 본부장은 "내년 인천 송도 퀀텀센터에 양자컴퓨터 구축이 완료되면 클라우드 수요도 현재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본에서도 자국 내 양자컴퓨터 도입 후 퀀텀 서비스 관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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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잘러·프리랜서·N잡 원해” 스페이스클라우드 MZ 회원 직업관 조사
스페이스클라우드 회원 500명 설문 안정성보다 자아실현과 연봉 중시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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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공간 대여 플랫폼인 스페이스클라우드가 500명의 회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MZ세대(연령대별로는 20대와 30대)는 자아실현과 전문성 강화를 추구하는 직업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직업 선택시 연봉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일자리 선택시 안정성보다 보상을 더 중시하는 인식 변화가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취업자 절반 이상이 이직 또는 부업을 준비 중이며, 프리랜서나 사이드잡을 통해 자신의 커리어와 관심사를 키우려는 특징이 나타났다.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취업준비 공간 기획전을 통해 취업 준비생들에게 필요한 공간을 추천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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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공간 플랫폼 스페이스클라우드가 회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MZ세대가 가장 추구하는 직업관으로 ‘자아실현'과 ‘전문성 강화'가 꼽혔다고 24일 밝혔다.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원하는 공간을 시간 단위로 빌릴 수 있는 공간대여 플랫폼으로, 2월 ‘취업준비 공간 기획전’ 오픈에 맞춰 지난 9일부터 19일까지 취업과 진로에 대한 회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 연령은 20대(46%), 30대(36.2%), 40대 이상(14.2%), 10대 이하(3.6%)로 구성됐다. 응답 결과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자신이 가장 추구하는 직업인의 모습으로 ‘전문성 강화를 위한 꾸준한 커리어 개발’(38%)과 ‘조직으로부터 자유로운 프리랜서’(18.4%)를 선호했다. ‘정년 보장되는 안정적인 직장인’(12.4%)은 3위를 차지했다. 직업관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절반이 ‘일을 통해 꿈과 자아를 실현하고 싶다’(49.6%)고 답해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벌자’(15.6%) 또는 ‘워라밸이 최고’(10.8%)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자유로운 근무조건 하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키우고 역량을 개발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MZ세대의 성향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일자리 선택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연봉(55.8%, 복수응답)이 1순위였다. 직무 적합성(53.6%)과 근무조건(근로시간·회사 위치·재택 여부 등, 45.6%)이 그 뒤를 이었고, 안정성과 회사의 비전(각 19.4%)은 상대적으로 낮은 표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직업 선택시 안정성보다 보상을 더 중시하는 인식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작년 통계청이 발표한 ‘2021 사회조사 결과'에서 13~34세 청년·청소년이 가장 선호하는 직장으로 공무원을 제치고 대기업이 꼽힌 바 있다. 그보다 앞선 조사에서는 공무원이 줄곧 1위였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취업자 절반 이상은 이직 또는 부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취업 중이라는 응답자 278명 가운데 82명(29%)은 추가 일자리(N잡)를 구하고 있다고 답해, 이직을 준비 중이라는 73명(26%)보다 많았다. 취업·이직·부업 등 구직 중인 응답자들이 원하는 일자리 유형은 프리랜서 등 비정규직(26.5%)이 가장 많았고, 이어 전문직(20.6%), 사무직(18.2%), 크리에이터(10.8%) 순이었다. 꼭 정규직이 아니더라도 프리랜서나 사이드잡을 통해 자신의 커리어와 관심사를 키워가려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스페이스클라우드 마케팅팀 관계자는 “퍼스널 브랜딩에 익숙한 MZ세대에게는 전문성과 커리어도 자신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강화하려는 욕구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며 “자아실현과 자기계발을 위해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여 영감을 얻고 원하는 결과를 이루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취업준비 공간 기획전을 열어 그룹스터디, 화상면접, 영상촬영 목적으로 공간이 필요한 유저들을 위해 추천공간을 소개하고 있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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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애저 클라우드'서 美 군사 메일 1테라 유출
MS 책임 입증되면 군납 클라우드 경쟁서 타격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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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국방부와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개인정보와 공무상 대화가 포함된 군사 이메일 유출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유출된 메일은 애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었으며 유출 규모는 최소 1테라바이트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가운데 미국 특수작전사령부 서버에 대한 메일은 암호화도 안 돼 있어 누구든 IP 주소만 알고 있으면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는 문제가 발견됐다. 이번 유출이 MS의 서버 구성 오류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번 사건이 MS의 책임으로 결론 나면, MS는 군용 비밀 클라우드 서비스 납품 분야에서 구글, 오라클, 아마존과의 경쟁에서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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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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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국방부와 MS가 개인정보와 공무상 대화가 포함된 군사 이메일 유출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에 유출된 메일은 애저 클라우드에 저장돼 있었는데 유출 규모가 최소 1테라바이트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서버 용량(3테라바이트)의 3분의 1에 달하는 양이다.
이 가운데 미국 특수작전사령부 서버에 대한 메일은 암호화도 안 돼 있었다. 누구든 IP 주소만 알고 있으면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비밀문서 취급을 위한 신청서인 SF-86의 작성자 인적사항도 유출됐다. 블룸버그가 접촉한 소식통은 이번 유출이 MS 서버 구성 오류로 일어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국방부 감찰관은 이달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게) 보안 취약점과 사이버 위협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는 보고서를 낸 바 있다. 사브리나 싱 국방부 부대변인은 “우리 시스템 보안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이번 유출이 MS 책임으로 결론 나면 MS는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MS는 군용 비밀 클라우드 서비스 납품을 두고 구글과 오라클, 아마존과 경쟁하고 있다. |
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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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클라우드, ‘2023 퓨처모빌리티 기술교류회’서 자율주행 기술력 선봬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오페라 키트’ 실물 전시하며 참관객 이해 돕는다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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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개최되는 '2023 퓨처모빌리티 기술교류회'에 스프링클라우드가 참가하여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력을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 행사는 국내 모빌리티 산업의 도약을 위한 전략적 산학연관 협력의 장으로 정부와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모여 자율주행 모빌리티 연구 성과와 제품 소개, 스타트업 피칭, 네트워킹 등이 진행됩니다. 스프링클라우드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오페라 키트'와 자율주행 배송 플랫폼 '민트D'를 전시하며 시뮬레이션 영상을 상영하여 홍보와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스프링클라우드 송영기 대표는 발표 섹션에서 '오픈 SW 기반 자율주행 SW 플랫폼 개발 동향과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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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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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티데일리] 스프링클라우드는 오는 28일 개최되는 ‘2023 퓨처모빌리티 기술교류회’에 참가해 자사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력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KAIST와 한국자율주행협회(KAAMI)가 주관하는 ‘2023 퓨처모빌리티 기술교류회’는 국내 모빌리티 산업의 도약을 위한 전략적 산학연관 협력의 장이다. 정부와 기업, 선도대학, 연구소 등이 모여 자율주행 모빌리티 연구 성과와 제품 소개, 스타트업 피칭, 네트워킹, 산학연 교류회 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는 28일 오전 9시부터 대전 KAIST 본원 E9 학술문화관에서 개최된다. 스프링클라우드는 이날 실외 1층 전시장에서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오페라 키트(KIT)’와 자율주행 배송 플랫폼 ‘민트D’를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실내 5층에서는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영상을 상영해 방문객을 위한 홍보와 안내를 제공한다. 스프링클라우드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오페라 키트’ 오페라 키트는 다목적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다양한 차체 변화가 가능하다. 인지, 판단 및 제어와 같은 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라이다, 카메라, GNSS 센서와 임베디드 제어기가 제공되는 전기차 기반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Drive by Wire) 기술을 갖추고 있다. 스프링클라우드는 오페라 키트를 기반으로 배송, 운송, 셔틀용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며 시장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스프링클라우드 송영기 대표는 이날 정근모 컨퍼런스 홀에서 열리는 발표섹션 ‘모빌리티 기술혁신의 주역’에 참가해, ‘오픈 SW 기반 자율주행 SW 플랫폼 개발 동향과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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