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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프트캠프, 틸론과 차세대 클라우드 보안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2. 베스핀글로벌, 싱가포르 통신사와 맞손…클라우드 협력
  3. NHN클라우드, ‘국제 AI 대전 2023’ 참여
  4. 네이버클라우드, 기업·기관 전용 브라우저 '웨일 엔터프라이즈' 베타 버전 출시
  5. 클라우데라 기고 | 데이터 과제, 클라우드의 변화를 요구하다
  6. "비밀번호 필요없다"…구글 새 로그인 방식 도입
  7. 영업익 줄어도 투자 늘린다…카카오 신무기 'AI·헬스케어·카톡'(종합)
  8. "AI 기업, 반독점 위반 주시" 美FTC위원장, 빅테크 경고
  9. '애플페이 효과' 현대카드 한달새 신규 발급 35만장
  10.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5년 안에 TSMC 잡는다"
  11. [단독] 탄소중립 모임 '퍼스트무버 연합' 롯데케미칼, 한국 최초 가입한다
  12. AI로 폐철 분류, 철강비용 확 줄인다
  13. '실적 쇼크' 카카오…비장의 '코GPT' 꺼낸다
  14. SK이노 "해외 배터리 수율 좋아져"
  15. "한국형 초거대 AI 개발해 亞시장 공략해야"
  16. 챗GPT 등 AI가 기사 생산…'가짜뉴스 웹사이트' 기승
  17. 삼성전자 등 7개사 '수소 통근버스'로 교체

헤드라인

소프트캠프, 틸론과 차세대 클라우드 보안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요약

소프트캠프와 틸론이 차세대 클라우드 보안사업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 두 기업은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과 CDR 기술을 융합한 ZTNA 클라우드 망연계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소프트캠프의 SHIELDEX File과 틸론의 CenterBridge를 결합한 클라우드형 망연계 솔루션을 개발해 제로 트러스트 보안 업무 환경 구현을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두 기업은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며 추가판매, 교차판매를 통해 각자의 수익을 높이고, 클라우드형 망연계 솔루션의 개발을 통해 신제품 공동 기획, 신시장 개척 및 신규 매출원 확대로 동반 성장을 지향할 것이다.


본문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정보보안 전문기업 소프트캠프(258790)(대표 배환국)는 클라우드 가상화 및 메타버스 오피스 전문기업 틸론(대표 최백준)과 차세대 클라우드 보안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협약식은 전날 최백준 틸론 대표와 배환국 소프트캠프 대표 등 다수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틸론의 마곡 사옥에서 진행됐다. 틸론과 소프트캠프는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과 문서 파일 내의 잠재적 위협요소를 제거 후, 안전한 비주얼 콘텐츠만 추출하여 문서를 재조합하는 CDR(Content Disarm&Reconstruction) 기술을 융합하여 보안성, 안정성, 편의성 측면에서 차별화된 ZTNA(Zero Trust Network Access)를 실현한 클라우드 망연계 사업 추진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틸론의 ‘CenterBridge’는 자사의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인 ‘디스테이션(Dstation)’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자료 연계 기능과 결합돼 도입 및 운영관리의 편이성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가상데스크톱에 외부 반출을 위한 협업 폴더를 생성하여 조직도 및 권한을 매핑하여 읽기, 쓰기, 배포 정책을 설정할 수 있다는 차별적 장점을 갖고 있다.

 

소프트캠프의 ‘SHIELDEX File’은 외부에서 유입되는 모든 문서에 잠재되어 있는 위협 요소를 제거하는 무해화 솔루션이다. 틸론의 클라우드형 망연계 솔루션인 ‘CenterBridge’와 ‘SHIELDEX File’을 결합하였고 망연계 솔루션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두 솔루션의 결합은 망분리 환경에서 바이러스 및 무해화 를 통한 깨끗하고 안전한 파일 공유를 제공하여 제로 트러스트 보안 업무 환경 구현을 가능하게 돕는다.

배환국 소프트캠프 대표는 “클라우드 전환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속화로 제로 트러스트 보안은 필수가 되었다”라며 “이번 협약으로 긴밀한 상호 협력을 추진하여 양사의 솔루션 결합을 통해 높아지는 시장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최백준 틸론 대표는 “틸론과 소프트캠프는 기존 고객 및 목표 시장 유사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이번 MOU는 양사가 협업하여 추가판매 및 교차판매로 각자의 수익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며 제로트러스트 기술을 적용한 차별화된 클라우드형 망연계 솔루션 ‘CenterBridge’와 같이 양사가 협업하여 신제품 공동 기획, 신시장 개척 및 신규 매출원 확대로 동반 성장을 지향한다”며 “틸론은 지난 22년간 VDI/DaaS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논리적 망 분리 레퍼런스를 만들어왔으며 이를 통해 망연계 솔루션 요구사항을 선제적으로 취합하여 클라우드 기반의 망 연계 솔루션 사업의 기반 조성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망연계 사업은 행정안전부의 개방형 OS 도입 확대와 지자체 망분리 정책, 시장 환경 변화로 인한 수요 증가로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틸론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보안성, 안정성, 편의성 측면에서 차별화된 클라우드형 망연계 솔루션으로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243526635605640&mediaCodeNo=257&OutLnkChk=Y 

 

소프트캠프, 틸론과 차세대 클라우드 보안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정보보안 전문기업 소프트캠프(258790)(대표 배환국)는 클라우드 가상화 및 메타버스 오피스 전문기업 틸론(대표 최백준)과 차세대 클라우드 보안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협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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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핀글로벌, 싱가포르 통신사와 맞손…클라우드 협력


요약

싱가포르 통신사 스타허브와 클라우드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베스핀글로벌이 스타허브의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 '클라우드 인피니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컨설팅 역할을 맡았다. 베스핀글로벌은 이번 협약으로 스타허브의 클라우드 운영 프로그램 수립과 기업간 거래 플랫폼 '클라우드 엑스'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스타허브는 클라우드 전문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베스핀글로벌은 중동 최대 통신사인 e&그룹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며 MOU를 확대하고 있다.


본문

클라우드 관리업체(MSP) 베스핀글로벌은 싱가포르 통신사 스타허브와 클라우드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MOU는 ‘클라우드 인피니티 프로그램’ 개발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스타허브가 만들고 있는 고속의 멀티 클라우드(여러 업체 클라우드를 함께 쓰는 것) 플랫폼이다. 이를 위해 스타허브는 클라우드 전문 기업과의 협력을 늘리는 추세다. 지난 1월엔 네이버클라우드가 파트너사로 참여하기도 했다.
베스핀글로벌은 컨설팅 역할을 맡는다. 스타허브의 클라우드 운영 우수 프로그램 수립과 함께, 기업간거래(B2B) 플랫폼 ‘클라우드 엑스’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베스핀글로벌은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정보통신기술(ICT) 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통신사 특화형 클라우드 관리상품을 공개한 바 있다.
1998년 설립된 스타허브는 싱가포르의 통신 전문 업체다.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에 통신·엔터테인먼트·디지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5G 네트워크 기술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접목하는 데 주력 중인데, 해외 사업 확장에 집중하던 베스핀글로벌과 합이 맞아떨어졌다. 베스핀글로벌은 최근 중동 최대 통신사 e&그룹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MOU를 확대하고 있다.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는 “스타허브와 베스핀글로벌의 협업은 통신 업계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305042756i

 

베스핀글로벌, 싱가포르 통신사와 맞손…클라우드 협력

베스핀글로벌, 싱가포르 통신사와 맞손…클라우드 협력, 이시은 기자,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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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클라우드, ‘국제 AI 대전 2023’ 참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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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NHN클라우드가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 인공지능(AI) 대전 2023’에 참여해 AI 및 클라우드 솔루션을 공개한다.

AI솔루션으로는 △AI 얼굴 인식 △AI 패션 △광학문자인식(OCR) 등을 출품한다. 클라우드 솔루션으로는 △AI 이지메이커 △NHN 앱가드 등을 선보인다.

NHN 클라우드는 독자 AI 기술로 생성한 캐릭터 사진을 체험하는 ‘AI캐릭터 스튜디오’ 등 콘텐츠도 마련한다.

권경희 NHN클라우드 이사는 “자사 솔루션을 체험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는 소중한 기회를 얻어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

https://www.etnews.com/20230504000146

 

NHN클라우드, ‘국제 AI 대전 2023’ 참여

NHN클라우드가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 인공지능(AI) 대전 2023’에 참여해 AI 및 클라우드 솔루션을 공개한다. AI솔루션으로는 △AI 얼굴 인식 △AI 패션 △광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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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 기업·기관 전용 브라우저 '웨일 엔터프라이즈' 베타 버전 출시

업무 규정 맞춰 임직원 사내 브라우저 설정 가능
CSD 엔진 통해 피싱 사전 차단·정책 관리 기능으로 휴먼 에러 방지
기업·기관용 브라우저 시장 공략...시범 도입 후 연내 정식 출시 계획


요약

네이버클라우드가 기업용 브라우저 '웨일 엔터프라이즈' 베타 버전 출시를 밝혔다. 이 브라우저는 기업 구성원이 필요한 여러 기능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며, 회사 브라우저 관리자가 사내 브라우저의 UI와 보안 환경을 세팅하고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항공대에 이어 연내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제론소프트엔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항공대 학장은 "웨일 엔터프라이즈를 활용하면 안전한 평가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문

네이버클라우드는 기업·기관 전용 브라우저 '웨일 엔터프라이즈'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웨일 엔터프라이즈'는 기업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여러 기능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브라우저다.

회사 브라우저 관리자가 사내 브라우저의 UI(사용자 환경)및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환경을 세팅하고 변경할 수 있으며 임직원은 계정을 발급받아 접속한 후 회사에서 미리 세팅한 브라우저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아울러 웨일 엔터프라이즈을 활용하면 브라우저 환경에서도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동시에 편의·보안 기능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예컨데 임직원이 접속하는 브라우저의 첫 화면 UI를 사내 게시판으로 꾸미거나 즐겨찾기 탭에 주요 사내 시스템의 URL 및 참고 자료를 등록할 수 있다.

또 웨일 엔터프라이즈는 '정책 관리’ 기능과 CSD(클라이언트 사이드 디텍션) 엔진을 통해 피싱 및 악성 프로그램으로 인해 회사의 보안 사항이 유출될 가능성을 낮춘다.

베타 버전으로 출시된 웨일 엔터프라이즈는 국내 항공우주 종합대학인 한국항공대학교에 처음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 3일 한국항공대, 제론소프트엔과 함께 웨일 엔터프라이즈 도입 및 기업 브라우저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한국항공대는 온라인 강의와 시험이 보편화되는 상황에서 보안 수준을 높여 보다 공정한 성적 관리를 하기 위해 웨일 엔터프라이즈를 도입하고 웨일 엔터프라이즈의 기능 증진을 위한 피드백을 전달하기로 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한국항공대의 피드백을 참고해 기능 고도화 및 안정화 작업을 진행한 후 웨일 엔터프라이즈를 연내 정식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PC 관리 솔루션 업체인 제론소프트엔은 자체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웨일 엔터프라이즈가 한국항공대에 설치된 PC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최영식 한국항공대 AI(인공지능)융합대학 학장은 “온라인 시험과 같이 정보 유출의 우려가 있는 환경에선 별도의 기술적 조치가 필요하다"며 "웨일 엔터프라이즈를 활용하면 안전한 평가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창민 제론소프트엔 대표는 “이번 협력은 대학과 같이 단체 PC 운용관리가 필요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라고 생각한다”며 “제론소프트엔은 ‘IT 기기의 무인자동화 및 효율적인 관리’라는 강점을 살려 한국항공대, 네이버 웨일과 긴밀하게 협업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네이버 웨일은 에듀테크 플랫폼 ‘웨일 스페이스’부터 ‘웨일 엔터프라이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할 수 있는 브라우저의 가능성을 실현해 가고 있다”며 “웨일 엔터프라이즈는 업무환경에서의 브라우저가 웹 공간을 보여주는 ‘창문’ 역할을 넘어 업무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서비스’ 자체로 거듭나게 하는 새로운 시도”라고 설명했다.


출처

http://www.good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06792 

 

네이버클라우드, 기업·기관 전용 브라우저 '웨일 엔터프라이즈' 베타 버전 출시 - 굿모닝경제 -

네이버클라우드는 기업·기관 전용 브라우저 \'웨일 엔터프라이즈\'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웨일 엔터프라이즈\'는 기업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여러 기능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www.good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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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데라 기고 | 데이터 과제, 클라우드의 변화를 요구하다


요약

하이브리드 데이터 전략이 필요한 이유와 하이브리드 데이터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업이 데이터로부터 비즈니스 통찰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과 정책을 소개한 기사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해결책뿐만 아니라 명확한 원칙과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CDP)을 꼽고 있으며, 이를 채용하는 기업들이 유연한 데이터 전략을 구축하고 실행하고 있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


본문

기업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로부터 비즈니스의 통찰력을 얻고자 할 때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 더욱이 최근 들어 데이터가 다양한 장소에서 생성, 저장되면서 서로 다른 데이터들을 관리하고 조정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데이터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이 크게 증가하는 상황이다.

그저 새로운 기술로 기업들이 안고 있는 데이터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는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원칙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렇다면 하이브리드 데이터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로부터 비즈니스 통찰력을 확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는 혁신과 비즈니스 민첩성의 확보다. 여기에는 데이터, 데이터 자산에 대한 접근 권한을 더 많은 사람에게 부여하는 데이터의 대중화도 포함된다. 혁신과 비즈니스 민첩성을 갖추면, 접근 권한이 있는 직원들을 거치지 않고도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혁신의 또 다른 요소는 데이터 제품과 서비스를 새로운 시장으로 신속히 확장, 제공하는 것이다. 데이터센터에 새로운 분석 클러스터를 구축해야 하는 경우 사전 처리 작업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새로운 나라에 데이터센터에 분석 클러스터를 구축할 때 그 작업은 더 길어진다.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데이터 관리, 분석을 실행하면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지만, 위험과 운영의 복잡성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통찰력을 얻는 것과 기존의 배치 분석(batch analytical: 시간 경과에 따라 수집된 데이터를 일괄 처리) 접근 방식 사이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데이터에서 얻는 통찰력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므로 실시간에 가까운 스트리밍 처리로 배치 분석을 보완해야 한다.

둘째는 기업이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서 보안 정책과 통제를 어떻게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유지 적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방법을 포함한 운영의 위험관리다. 이에 대한 또다른 변화는 전체 데이터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데이터 리니지(계통)와 출처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데이터의 출처와 함께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기간 동안 누가, 무엇이 데이터에 접근해 데이터를 수정했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데이터에서 얻은 통찰력의 가치가 떨어진다.

그리고 수집된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를 자동으로 프로파일링하고 분류하며 적절하게 제어해야 할 필요성도 늘고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데이터세트에 민감한 개인식별정보(PII)가 포함돼 있는지, 수 페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과제도 있다.

기업은 또한 규제, 거버넌스 변화에 대응해 클라우드 환경 간에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는 클라우드에서 온프레미스로의 이전 가능성을 시사할 뿐 아니라 두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 중 한 업체가 규제 기관의 정책 변경에 대응하지 못할 경우 생기는 두 업체 간의 문제이기도 하다.

마지막은 서로 다른 데이터들과 분석 워크로드로 인한 운영 복잡성의 관리다.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 온프레미스에서 서로 다른 솔루션을 채택하면 운영 비용과 충분한 기술을 갖춘 팀을 유지하는 데 상당한 부담이 된다. 이는 운영 리스크를 증가시키고 민첩성에 영향을 끼친다.

앞서 제시한 세 가지 과제를 기반으로, 기업이 강력한 데이터 전략을 구축할 때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몇 가지 원칙과 정책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기술을 고려할 때 조직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를 지원하고,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통합 분석 서비스 세트를 채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처리 엔진의 에코시스템을 개방하는 이점을 염두에 둬야야 한다. 그리고 지원되는 각 클라우드 환경에서 일관성 있게 적용할 수 있는 보안 정책과 통제 기능을 정의해야 한다.

이상적인 것은 기술은 현재와 더불어 미래의 데이터 관리와 분석 요구사항도 지원할 수 있도록 확장 가능해야 한다. 또한 컴퓨팅과 스토리지가 독립적으로 확장 가능하도록 클라우드에 적합하게 기술을 설계해야 한다.

데이터 패브릭, 데이터 레이크하우스, 데이터 메시 등 최신 데이터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기능은 현재 기업에 제공되는 솔루션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데이터 레이크와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통합과 함께 제품, 도메인 소유권, 셀프서비스로서의 데이터 지원을 통해 여러 환경에서 서로 다른 데이터들을 일관되게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대표적인 해결책으로는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CDP)을 꼽을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플랫폼인 CDP는 공유된 보안과 거버넌스 패브릭을 통해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전체 데이터 라이프사이클을 일관되게 관리한다. 이미 세계 최대 규모 기업들이 유연한 데이터 전략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데 이를 채용하고 있다. 이것이 클라우드 환경이 하이브리드 데이터 플랫폼으로 진화해야 하는 이유다.


출처

https://www.ciokorea.com/news/289447

 

클라우데라 기고 | 데이터 과제, 클라우드의 변화를 요구하다

기업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로부터 비즈니스의 통찰력을 얻고자 할 때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 더욱이 최근 들어 데이터가 다양한 장소에서 생성,

www.cio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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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번호 필요없다"…구글 새 로그인 방식 도입

기기에 저장된 패스키 이용해 로그인 가능

기기별 설치·동기화 가능…모든 기기 지원 아직

"비밀번호 없는 세상" 업계 간 노력 결과


요약

구글이 개인 계정 로그인 시 문자 형태의 비밀번호 대신 패스키 사용이 가능하게 허용했다. 패스키는 지문, 얼굴 인식, 로컬 PIN 등으로 인증할 수 있으며, 공유 기기에서 패스키를 생성하면 안 된다. 구글은 패스키의 출시를 "비밀번호 없는 세상"을 시작하는 업계 노력의 결과로 보고 있다.


본문

[서울=뉴시스]한휘연 인턴 기자 = 비밀번호 없이 새로운 방식으로 구글 계정 로그인이 가능하게 됐다.

미국 폭스비즈니스는 3일 구글 공식 보안 블로그를 인용해 개인의 구글 계정 로그인 시 문자 형태의 비밀번호가 아닌 패스키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도했다. 계정 이용자가 패스키를 사용하면 구글은 로그인을 위한 암호 또는 로그인 후 2단계 인증을 요구하지 않는다.

블로그에 따르면 구글 계정 소유자는 휴대폰 잠금 해제에 사용하는 지문, 얼굴 인식, 로컬 PIN 등을 통해 본인임을 확인해 구글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다. 구글은 "(새 방식은) 비밀번호를 재사용하거나 혹은 유출된 비밀번호로 인해 발생하는 피싱이나 우발적 사고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구글에 따르면 패스키는 사용자의 기기에 저장된다. 노트북, PC 등 여러 장치에서 각각 패스키를 생성할 수 있다. 애플 아이폰이 제공하는 아이클라우드(iCloud) 등 플랫폼을 통해 패스키를 백업하고 기기 간 동기화도 가능하다.

구글은 보안을 위해 공유 기기에 패스키를 생성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블로그를 통해 구글은 "매우 새로운 방식이고 모든 곳에서 작동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패스키를 아직 지원하지 않는 장치에서 구글 계정을 이용하려면 기존처럼 비밀번호를 포함한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글 블로그는 "패스키의 출시는 10년여 전부터 '비밀번호 없는 세상'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준 업계 간 노력의 결과"라며 "모든 사람을 위한 안전한 로그인 방식의 미래로서 패스키에 전념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504_0002291893&cID=10101&pID=10100 

 

"비밀번호 필요없다"…구글 새 로그인 방식 도입

[서울=뉴시스]한휘연 인턴 기자 = 비밀번호 없이 새로운 방식으로 구글 계정 로그인이 가능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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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익 줄어도 투자 늘린다…카카오 신무기 'AI·헬스케어·카톡'(종합)

초거대 AI 코GPT 2.0 하반기 출시…"AI 과감 투자 지속"

헬스케어, 4분기 모바일 혈당관리 출시…이달 카톡 오픈채팅 분리


요약

카카오는 광고 시장의 하락과 인프라 및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증가하는 투자로 인해 올해 1분기에 큰 이익 감소를 겪었다. 그러나 카카오는 데이터 센터와 인공지능 및 헬스케어와 같은 미래 성장 동력에 대한 인프라 투자를 대담하게 계속할 의지를 밝혔다. 반면에 카카오는 경쟁력이 낮은 사업을 대담하게 처분하고 운영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비즈니스를 단순화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올해 하반기에 초대형 AI 모델인 co-GPT 2.0을 발표하고 카카오 헬스케어는 제4분기에 혈당 관리 모바일 앱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광고 수익의 증대를 위해 Open Chat을 런칭하는 등 카카오 톡의 성능 개선 작업을 계속할 예정이며, 맞춤형 메시지 타겟팅을 더욱 세분화하고 광고주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맞춤형 비즈니스 메시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카카오는 미국 기업 Dexcom 및 국내 업체 Isencs와 함께 AI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혈당 관리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며, 의료기관의 임상 데이터와 의료 기록을 표준화 및 디지털화하여 연구 기관 및 헬스케어 기업이 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을 제2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본문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카카오가 올 1분기 광고 시장 침체와 인프라 및 인공지능(AI) 기술 투자를 크게 늘린 영향으로 수익성이 대폭 악화됐다. 그러나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등 인프라 투자와 미래성장 동력인 AI와 헬스케어에 대한 투자는 지속 이어가겠다며 과감한 투자에 대한 의지를 분명하게 드러냈다. 대신 경쟁력 낮은 사업은 과감하게 정리해 경영 효율화에 집중한다.

올 하반기 중 카카오브레인의 업그레이드 된 초거대 AI모델 코GPT 2.0를 선보이고, 4분기에는 카카오헬스케어가 모바일 혈당관리 앱 서비스를 출시한다.

핵심 사업인 카카오톡은 이달 중 세 번째 탭에 ‘오픈채팅’을 별도로 분리하는 등 커뮤니케이션 세분화를 위한 개편 작업을 지속해 이용자 유입을 확대, 장기적으로는 광고 매출 증가도 꾀한다. 아울러 올 2분기부터 최대주주로 오른 SM엔터테인먼트(SM) 손익이 반영됨에 따라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마케팅비 아끼는 광고주들…AI 투자 확대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

지난해부터 이어진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광고 시장 침체는 올 1분기에도 지속됐고, 이는 카카오 주력 사업인 광고 수익 감소로 이어졌다.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 대표는 4일 진행된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경기 불확실성 확대로 광고주들의 보수적인 마케팅 활동이 이어지면서 카카오의 주력 광고 상품인 비즈보드를 포함한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이 예상보다 부진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한 71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19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다만 영업이익 감소에는 데이터 센터 다중화 작업에 따른 인프라 비용 증가와 설비투자(CAPEX) 증가에 따른 감가상각비 부담이 증가한 영향이 컸다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아울러 AI를 비롯한 뉴 이니셔티브 부문에 예상보다 많은 수준의 투자가 진행됐다.

실제 CAPEX를 살펴보면, 데이터 센터 구축 관련한 투자가 이어지면서 기계장치, 건설 중인 자산을 비롯한 유형자산 투자는 647억원이 발생했다.

이에 카카오는 영업비용 효율화를 위해 공동체와 함께 경쟁력이 낮다고 판단되는 사업들은 정리해 수익성 개선을 꾀할 예정이다. 동시에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과감한 투자는 지속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하반기 한국어 특화 '코GPT 2.0' 공개…4분기 모바일 혈당관리 앱 출시

카카오가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한 미래성장 동력은 AI와 헬스케어다. 배재현 투자총괄 대표는 “카카오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라고 판단되는 AI, 클라우드, 헬스케어에 대한 과감한 투자는 지속할 예정”이라며 “AI 산업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축 관련 전략적인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는 올해 뉴 이니셔티브(엔터프라이즈·브레인·헬스케어)에서 올해 최대 3000억원 영업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가운데 80% 이상이 클라우드 비용(AI와 관련된)이 될 것으로 카카오는 전망했다.

올 하반기부터는 AI 성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올 하반기 중 카카오브레인의 코-GPT 2.0의 공개를 목표하고 있다. 홍 대표는 “파라미터 수나 데이터셋 등은 부족할 수 있지만 한국어 특화에 있어서는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아울러 카카오브레인은 상반기 중 메시지 기반의 AI 챗봇 서비스를 테스트하면서 실사용 데이터를 확보해 모델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또 이달 중 업그레이드 된 이미지 생성 파운데이션 모델 칼로 2.0을 선보일 예정이다. 버티컬 영역에서는 의료영상 기반의 판독문 초안 생성 서비스인 AI-캐드의 웹 데모 서비스를 3분기에 런칭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오픈AI 등 글로벌 플레이어들이 생성형 AI를 추구하고 있는 것에 주목해 이들과 제휴, 협력하는 가능성도 열어 뒀다.

또 다른 미래성장 동력은 헬스케어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연속혈당측정기(CGM)과 연동된 AI 기반 모바일 혈당관리 플랫폼 서비스를 4분기 중 출시한다. 또 미국의 덱스콤과 국내 최초로 연속 혈당 측정기를 개발한 아이센스와 협력해 글로벌 시장에 혈당 관리 솔루션을 판매할 계획이다.

B2B 영역에서는 의료기관이 보유한 임상 데이터와 의무 기록들을 표준화하고 디지털화해 연구기관이나 헬스케어 기업이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제품을 2분기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뷰' 대신 '오픈채팅'이 카톡 세번째 탭 차지…"선순환 수레바퀴 완성 목표"

주력 사업인 카카오톡의 성과를 확대하기 위해 하반기까지 개편 작업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이달 중 세번째 탭을 오픈채팅탭으로 분리해 관심사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연말까지 기존 뷰탭 대비 2배 이상의 일간 활성 이용자수를 늘리는 게 목표다.

또 지난해 말 기준 2200만명이었던 카카오톡 친구탭의 일간 활성 이용자수는 올 연말까지 40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카카오는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메시지의 타겟팅을 고도화해 개인화된 비즈니스 메시지를 늘려 광고주들이 더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카카오톡 친구탭에 현재 ‘오늘 생일인 친구' 뿐만 아니라 기념일 친구 영역이 추가될 예정이다.

홍 대표는 "졸업, 입학, 취업 등의 기념일에 맞춰 선물하는 이벤트가 늘며 매출 증가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카오톡 친구 정렬도 비즈니스 친구나 A I친구, 공감 또는 대화를 많이 한 친구, 마음의 빚을 진 친구 등으로 세분화할 계획이다.

주춤했던 광고 시장 침체도 2분기부터는 차츰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은택 대표는 “2분기부터 광고주들이 지출을 다소 늘려가는 추세에 있고 빠른 회복세까진 아니라 지켜봐야 될 것 같다”라며 “톡비즈 연간 16% 성장은 변함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SM 손익 계산서 2분기 반영…음원 유통 협력 강화

카카오가 최대주주로 오른 SM엔터테인먼트와 사업협력도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3월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SM지분 40%를 취득했다.

이에 따라 올 1분기 SM 산하 종속회사들이 카카오의 연결종속회사로 편입돼 재무상태표에는 반영 됐다. 2분기부터 연결손익계산서에도 반영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SM과 사업협력은 크게 ▲음악사업의 인프라 강화 ▲인공지능(AI)과 버츄얼 휴먼 등 미래사업을 포함한 2차 지식재산권(IP) 사업 다각화 ▲음악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 협력 ▲K팝 글로벌 확장 영역 등을 추진한다. 양사의 내재화된 자산과 사업적 강점을 활용해 규모의 경제 구축해 K팝 글로벌 확장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겠단 목표다.

한편 카카오는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2%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난 1조7403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9%,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한 711억원이다.


출처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504_0002291437&cID=13006&pID=13100 

 

영업익 줄어도 투자 늘린다…카카오 신무기 'AI·헬스케어·카톡'(종합)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카카오가 올 1분기 광고 시장 침체와 인프라 및 인공지능(AI) 기술 투자를 크게 늘린 영향으로 수익성이 대폭 악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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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업, 반독점 위반 주시" 美FTC위원장, 빅테크 경고

"가짜 생성 AI가 사기 부추겨"


요약

리나 칸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은 인공지능(AI) 관련 빅테크를 경고했다. 그녀는 인공지능 도구를 이용한 독점 및 소비자 보호법 위반을 막겠다는 의도를 밝혔으며, 특히 인공지능 도구에 필요한 원천 재료를 독점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경쟁을 배제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녀는 또한 인공지능 도구가 가짜 정보를 생성해 소비자를 속이는 위험성을 지적하며, 인공지능 부문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처리할 수 있는 FTC의 관할권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메타는 챗GPT와 관련된 악성코드가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문

리나 칸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이 인공지능(AI) 관련 빅테크를 향해 경고장을 날렸다.

3일(현지시간) 칸 위원장은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을 통해 "인공지능 도구가 참신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규정의 예외가 되는 것은 아니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그는 "인공지능이 반독점법과 소비자보호법을 위반해 사용되는 것을 경계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칸 위원장은 "인공지능 도구에 필요한 원천 재료를 독점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경쟁 상대방을 배제하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빅테크가 모바일 기술을 활용해 부상한 2000년대 중후반과 현재를 비교했다. 칸 위원장은 "혁명적 기술의 시작이 결국 주요 서비스에 막대한 개인 권력을 집중시키고,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에 막대한 대가를 치르는 비즈니스 모델을 고착시키는 결과를 낳았다"며 "우리는 어렵게 배운 역사를 반복하지 않도록 할 책임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칸 위원장은 "인공지능 도구에 필요한 리소스를 통제하는 소수 기업의 영향을 지켜보고 있다"며 "이 지배적 기업은 경쟁자를 배제하고 지배력을 공고히 하는 방식으로 승자와 패자를 선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칸 위원장이 기업명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엔비디아는 그래픽처리장치(GPU)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어 최근 들어 일부 인공지능 기업 사이에서 불만을 사고 있다.

또 올 3월에는 슈퍼컴퓨터를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하드웨어를 넘어 인공지능 파운데이션 시장에 진출했다.

칸 위원장은 "가격 책정에 사용되는 인공지능 도구가 가격을 부당하게 부풀리는 담합은 물론 (같은 상품에 대한) 가격 차별도 조장할 수 있다"며 "FTC는 담합, 독점, 가격 차별, 불공정한 경쟁 등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 부문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관할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그는 "인공지능이 가짜를 생성해 사기를 부추길 위험이 있다"면서 "이런 도구를 배포하는 사기꾼뿐만 아니라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업도 살펴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메타는 챗GPT와 관련된 악성코드가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타는 "챗GPT에 대한 관심을 이용해 악성 앱과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내려받도록 사용자를 유인하는 악성코드 제공자를 발견했다"면서 "챗GPT의 유용한 도구로 홍보된 제품군 약 10개와 링크 1000개 이상에서 이를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25924

 

"AI 기업, 반독점 위반 주시" 美FTC위원장, 빅테크 경고

"가짜 생성 AI가 사기 부추겨" 리나 칸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이 인공지능(AI) 관련 빅테크를 향해 경고장을 날렸다. 3일(현지시간) 칸 위원장은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을 통해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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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페이 효과' 현대카드 한달새 신규 발급 35만장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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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페이 효과'로 현대카드 신규 발급이 한 달 새 35만장을 넘었다. 특히 이 기간 현대카드에 가입한 신규 회원 중 MZ(밀레니얼+Z)세대 비중이 7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의 높은 아이폰 충성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4일 현대카드에 따르면 애플페이가 출시된 후 한 달간 신규 발급된 카드는 35만5000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6% 늘었다. 연령대별로 보면 신규 회원 가운데 MZ세대 비중이 79%로 압도적이었다. 20대가 51%로 가장 많았으며 30대가 28%, 40대가 12%였다. 현대카드 신규 회원 중 애플 기기 이용자의 91%가 애플페이에 등록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25862

 

'애플페이 효과' 현대카드 한달새 신규 발급 35만장

'애플페이 효과'로 현대카드 신규 발급이 한 달 새 35만장을 넘었다. 특히 이 기간 현대카드에 가입한 신규 회원 중 MZ(밀레니얼+Z)세대 비중이 7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의 높은 아이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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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5년 안에 TSMC 잡는다"

KAIST 찾아가 직접 강연
최우수 인재확보 발로 뛰어
"2028년까지 슈퍼컴 개발"


요약

삼성전자 DS부문장인 경계현 사장이 대전 KAIST에서 강연을 통해 2028년까지 메모리 중심의 슈퍼컴퓨터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2021년 240조원의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슈퍼컴퓨터'를 새로운 먹거리로 삼았으며, 슈퍼컴퓨팅센터도 설립했다. 경 사장은 또한 5년 안에 TSMC를 따라잡겠다는 계획도 밝혔으며, DS부문이 추구하는 가치와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본문

삼성전자가 2028년까지 메모리 중심의 슈퍼컴퓨터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은 4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KAIST)에서 '꿈과 행복의 삼성반도체: 지속가능한 미래'란 주제로 진행된 강연에서 "삼성전자종합기술원에서 2028년까지 메모리가 중심이 되는 슈퍼컴을 만들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번 강연은 카이스트 학생들에게 삼성전자 내에서 반도체를 담당하는 DS부문을 소개하고 우수한 인재를 모집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 사장은 "챗GPT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 대부분이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쓰는데, 저는 GPU가 (챗GPT에서) 엄청 바쁘게 일할 줄 알았는데 대부분 놀고 있다더라"며 "왜 그러냐면 메모리에서 데이터가 와야 GPU가 뭔가를 할 텐데 지금은 GPU가 아니라 메모리에 한계가 있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내에서 슈퍼컴퓨터를 직접 아키텍처링해보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꾸며본 사람이 없다"며 "그래서 지금은 미국에 중심을 두고 미국에서 사람들을 고용해 일을 할 텐데 이 분야에 여기 있는 학생들도 오면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021년 240조원에 이르는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슈퍼컴퓨터'를 새로운 먹거리로 삼았다. 같은 해 6월 삼성전자종합기술원 산하에 슈퍼컴퓨터를 운영·관리하는 슈퍼컴퓨팅센터도 설립됐다.

경 사장은 이날 5년 안에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분야 1위인 대만 TSMC를 따라잡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3나노에서 삼성전자는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공정을, TSMC는 핀펫 공정을 썼는데 완성도를 보면 (삼성이) 1년 정도 뒤처진 것 같다"며 "2나노에선 둘 다 GAA를 하는데, 그때는 (기술력에서) 같이 가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기술 측면에서 다시 세계 최고가 되는 게 목표"라며 "5년 정도 안에 해보겠다"고 강조했다.

경 사장은 삼성전자 DS부문이 추구하는 가치도 소개했다. 그는 "'세상에 없는 기술을 만들어가는 일이 삼성전자 DS부문이 지향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선 엔지니어들의 끊임없는 도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 사장은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2027년 말까지 거점 오피스를 만들고, 서울·분당·동탄 등 3개 지역에 총 650석의 공유 오피스를 만드는 게 목표다.

경 사장이 처음으로 직접 대학교 연사로 나선 건 그만큼 '인재 확보'가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좋은 인재를 확보해야 기술 초격차를 이어갈 수 있다는 게 삼성의 인재 철학이다.

문제는 반도체 업계가 우수 인력을 구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에선 2031년까지 반도체 인재가 5만명 이상 부족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26034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5년 안에 TSMC 잡는다"

KAIST 찾아가 직접 강연 최우수 인재확보 발로 뛰어 "2028년까지 슈퍼컴 개발" 삼성전자가 2028년까지 메모리 중심의 슈퍼컴퓨터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은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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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탄소중립 모임 '퍼스트무버 연합' 롯데케미칼, 한국 최초 가입한다


요약

롯데케미칼이 미국 국무부와 세계경제포럼이 주도하는 탄소중립 모임 '퍼스트무버 연합'에 가입 추진하고 있다. 이는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이다. 퍼스트무버 연합은 애플, 구글 지주사인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GM 등 80개 기업이 가입한 탄소중립 선도를 위한 모임이다. 롯데케미칼이 가입하면 탄소중립과 관련한 최신 기술과 상업화 추이를 살필 수 있어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퍼스트무버 연합에 제시한 목표를 이루지 못하더라도 공식적인 불이익은 없다. 다만 계획을 공유해야 하는 점은 부담이라는 전망도 있다.


본문

롯데케미칼이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국무부와 세계경제포럼(WEF)이 주도하는 탄소중립 모임 '퍼스트무버 연합(First Movers Coalition)' 가입을 추진한다.

4일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올해 중 출범하는 퍼스트무버 연합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퍼스트무버 연합은 애플과 구글 지주사인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제너럴모터스(GM) 등 80개 기업이 가입한 탄소중립 선도를 위한 모임이다.

그간 항공, 해운, 철강, 육상 운송, 알루미늄, 탄소 포집, 시멘트 업종에서 모임이 공식적으로 출범했고, 올해 11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리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UNFCCC COP28)에서 석유화학 모임도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퍼스트무버 연합에 가입하면 기업이 탄소중립과 관련해 어떤 목표와 성취 전략을 세웠는지 공유해야 한다. 어떤 기술을 활용해 어떤 방식으로 탄소배출량을 줄일지도 공유한다는 의미다. 업계 관계자는 "퍼스트무버 연합에 가입하면 탄소중립과 관련한 최신 기술 현황과 상업화 추이를 살필 수 있어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고 했다.

퍼스트무버 연합에 제시한 목표를 이루지 못하더라도 공식적인 불이익은 없다. 다만 계획을 공유해야 하는 점은 부담이라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롯데케미칼이 이런 부담에도 불구하고 연합에 가입하려는 것은 탄소중립이 그만큼 큰 위기이자 기회가 될 거라는 전망 때문으로 알려졌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25883

 

[단독] 탄소중립 모임 '퍼스트무버 연합' 롯데케미칼, 한국 최초 가입한다

롯데케미칼이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국무부와 세계경제포럼(WEF)이 주도하는 탄소중립 모임 '퍼스트무버 연합(First Movers Coalition)' 가입을 추진한다. 4일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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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폐철 분류, 철강비용 확 줄인다

보고넷 '철스크랩 솔루션'
기존 육안으로 분류하던 작업
AI가 철 골라내 철강사 제공
인건비 아끼고 철 낭비 최소화


요약

국내 제강사들이 철스크랩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솔루션을 활용하기 시작하고 있다. AI 솔루션은 대량의 철스크랩을 정밀 분석해 불순물을 최소화하고, 육안에 의존한 분류 작업을 대체함으로써 제강사들이 수천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리게 된다. 이러한 기술을 개발한 보고넷은 이미 국내 주요 제강사들의 장입, 검수 과정에서 해당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으며, 일본 등 해외 제강사들로부터도 도입 문의가 오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넷은 이를 통해 제강사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현장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본문

포스코·현대제철 등 국내 제강사들이 한 해 사들이는 전체 철스크랩(폐기물 철) 규모는 15조원을 넘어선다. 이러한 철스크랩을 경량, 중량, 생철 등으로 분류하고 불순물 함량 정도를 분석해서 재활용에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강사들의 철스크랩 재활용은 현장 작업자들의 '육안'에 의존해서 분류 작업을 거쳤기 때문에 '휴먼 에러'와 안전성 문제가 적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철스크랩 종류와 비율, 상태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인공지능(AI) 혁신 기술이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국내 제강사들이 사들인 대량의 철스크랩을 AI 솔루션이 정밀 분석 및 재분류함으로써 불순물을 최소화해 재활용되는 철스크랩을 최대화하고, 기존 육안에 의존해 분류 작업을 하던 현장 작업자들의 인건비를 덜어내는 효과 등으로 산업 전체에 수천억 원의 비용 혁신을 가져왔다는 평가가 나온다.

4일 매일경제 취재 결과 서울 문정동 소재 AI 소프트웨어 기업 보고넷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산업통상자원부 과제에 주관사로 뛰어들면서 철스크랩 AI 분석 사업의 닻을 본격적으로 올렸다. 보고넷이 개발한 AI 솔루션은 대량의 철스크랩을 대형 트럭에 싣고 공장에 반입한 후 녹이기 전 과정인 '장입'부터 폐철들을 '검수'하는 두 과정에서 사용된다.

전정희 보고넷 대표는 "장입과 검수 파트마다 지난 4~5년간 2만장 이상의 철스크랩 이미지를 딥러닝시켰다"며 "이러한 AI 솔루션으로 철스크랩 인식률을 90% 이상(검수 파트는 96.4%) 끌어올렸고, 정확도는 앞으로 더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우 보고넷 기술연구소 이사는"주요 제강사들이 폐철 구입에만 한 해 수조 원을 쓰고 있다"며 "보고넷 AI 솔루션을 통해 한 회사당 최소 500억원에서 수천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보고넷의 철스크랩 AI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현장 카메라가 빠르게 철스크랩을 스캔해 AI가 정확한 분류 작업을 수행하면서 시간과 비용 양면으로 효율을 크게 끌어올리고 있다. 국내 주요 제강사들이 앞다퉈 해당 솔루션을 속속 도입하고 있는 배경이다.

전 대표는 "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 등 주요 제강사들의 장입, 검수 과정에서 속속 철스크랩 AI 분석 솔루션이 도입되고 있다"며 "일본을 비롯한 해외 주요 제강사들에서도 도입 문의가 오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철스크랩 AI 분석 솔루션은 철스크랩 종류와 등급 분류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보고넷이 지난 10여 년간 파고들어 이룬 성취다. 자체 인공지능 기술개발팀과 철스크랩 전문 데이터 운영팀을 별도로 두고 협업하게 함으로써 시너지를 일으키고 있다는 평가다.

전 대표는 "전기로 장입 철스크랩 비율 탐지, 철스크랩 내 위험물 탐지, 작업자 위험 상황 탐지 등 제강 분야에 AI 기술이 응용되는 범위를 계속 넓혀나가겠다"며 "이를 통해 제강사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현장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25819

 

AI로 폐철 분류, 철강비용 확 줄인다

보고넷 '철스크랩 솔루션' 기존 육안으로 분류하던 작업 AI가 철 골라내 철강사 제공 인건비 아끼고 철 낭비 최소화 포스코·현대제철 등 국내 제강사들이 한 해 사들이는 전체 철스크랩(폐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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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쇼크' 카카오…비장의 '코GPT' 꺼낸다

1분기 영업이익 반토막

영업이익률 추락, 4%선 위협
AI·헬스케어 사업 신성장동력
하반기 '한국형 챗GPT' 서비스

"포털 '다음' 사내독립기업 분리"


요약

카카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700억원으로 줄어들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는 2019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영업이익으로,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어닝쇼크' 수준이다. 또한, 인공지능(AI), 헬스케어 등 신사업에 투자할 예산이 많아 수익성이 단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 희박하다.

카카오는 1조7403억원의 매출과 71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5.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55.2% 감소했다. 데이터센터 다중화, AI 등에 대한 투자 비용이 크게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 회사는 1분기 인프라 비용에 2420억원을 투자했으며, 내년 상반기에는 1503억원의 데이터센터 운영 관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매출은 나쁘지 않았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9% 증가한 9647억원으로 집계됐고, '톡비즈' 매출은 12% 증가한 5156억원으로 기록됐다. 또한, 일본 시장에서 스토리 매출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인 2286억원을 기록하며 콘텐츠 부문 매출도 전년 대비 1% 증가했다.

하지만 증권 시장에서는 낮은 수익성이 굳어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카카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은 4.1%로, 지난해 1분기 이후 네 분기 연속 감소한 것이 문제다. 그래서 이 회사는 AI, 헬스케어 등을 신성장 동력으로 빠르게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코GPT 2.0'과 같은 AI 기술을 활용하고, 콘텐츠 영상화를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스튜디오' 사업을 확대하는 등 새로운 사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경


본문

카카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700억원대로 쪼그라들었다. 2019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영업이익으로, 시장 컨센서스(전망치)를 밑도는 ‘어닝쇼크’ 수준이다. 이 회사의 수익성은 단시일 내에 개선되기 힘들 전망이다. 인공지능(AI), 헬스케어 등 신사업에 투입해야 할 비용이 상당해서다.

 

카카오는 올해 1분기 1조7403억원의 매출과 71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5.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55.2% 줄었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9%, 영업이익은 29.1% 감소했다.

회사 측은 데이터센터 다중화, AI 등에 투자 비용을 늘린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가 올해 1분기 인프라 비용에 투입한 금액은 2420억원이다.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수준이다. 내년 상반기 운영할 데이터센터 관련 투자액만 1503억원에 달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이날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AI, 클라우드, 헬스케어 등에 예상보다 많은 수준을 투자하면서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수익성이 떨어진 것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봐달라는 얘기다.

매출은 나쁘지 않았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9647억원으로 집계됐다. 핵심 광고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515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2% 증가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7756억원에 달했다. 특히 스토리 매출은 일본 시장에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거둬 2286억원을 기록했다.

증권가에선 낮은 수익성이 굳어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카카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은 4.1%다. 이 회사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1분기(9.6%) 후 네 분기 연속 쪼그라들었다. 2020년만 해도 매 분기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내던 것과 비교하면 온도 차가 상당하다.

카카오의 전략은 AI, 헬스케어 사업 등을 신성장동력으로 빠르게 키우는 것이다. 배재현 카카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내부적으로 AI 분야에 대해 굉장히 빠르고 공격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AI 관련 기술 투자 비용뿐 아니라 AI를 돌리기 위한 클라우드 비용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관련 영업손실이 최대 3000억원까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일 먼저 등장할 전략 무기는 ‘코GPT 2.0’이다. 코GPT는 카카오브레인이 ‘GPT-3’를 기반으로 한국어 데이터를 학습시켜 만든 AI로 올해 하반기 2.0 버전이 공개된다. 해외에서 시작된 챗GPT 열기를 코GPT로 이어가는 것이 목표다. 카카오는 코GPT 2.0을 기반으로 ‘카카오표’ AI 서비스를 늘릴 계획이다.

콘텐츠 영상화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스튜디오’ 사업도 확대한다. 최근 SM엔터테인먼트 인수를 계기로 ‘글로벌 엔터 사업’을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경쟁력이 낮은 일부 사업은 개편하거나 정리하면서 효율화에도 나설 방침이다. 포털 다음 사업부문을 사내독립기업(CIC)으로 분리하는 게 대표적이다. 카카오는 오는 15일 포털 다음 사업을 담당하는 CIC를 설립한다. 2014년 10월 카카오와 다음이 합병해 통합법인이 출범한 지 9년 만의 결정이다. 다음 CIC 대표는 황유지 현 다음 사업부문장이 맡는다. 독립 법인 대표처럼 자율권을 줘서 다음을 되살리라는 의미의 인사다. 카카오 측은 “포털 서비스에 집중하고 AI 활용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0998

 

'실적 쇼크' 카카오…비장의 '코GPT' 꺼낸다

카카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700억원대로 쪼그라들었다. 2019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영업이익으로, 시장 컨센서스(전망치)를 밑도는 ‘어닝쇼크’ 수준이다. 이 회사의 수익성은 단시일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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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 "해외 배터리 수율 좋아져"

1분기 매출 늘고 영업이익 급감
한 분기 만에 전년대비 흑자전환


요약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자회사 SK온의 해외 공장 수율이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이번이 처음으로 공개된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1분기 매출 19조1429억원, 영업이익 3750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7.7%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77.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 분기의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되었다. SK온은 1분기 3447억원의 영업 적자를 기록했다. 긍정적인 점은 1분기 중국, 헝가리 등 해외 공장 수율이 지난해 4분기보다 높아졌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공장의 수율이 개선된 영향으로 577억원의 이익을 더 냈다고 밝혔다. SK온은 포드, 현대자동차 등 다양한 고객과 협력 가능성을 논의 중이다. SK이노베이션은 2분기 정유사업에서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와 여름철 수요 증가에 따른 석유제품 판매 확대로 정제마진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본문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자회사 SK온의 해외 공장 수율(완성품 중 양품 비율)이 개선됐다고 4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공장 수율이 좋아졌다고 공개적으로 확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이노베이션은 1분기 매출 19조1429억원, 영업이익 3750억원을 달성했다고 4일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7.7%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77.3% 급감했다. 다만 전 분기 7649억원의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정제마진과 파라자일렌(PX) 스프레드(제품값에서 생산비를 뺀 금액) 개선 효과로 석유화학사업의 영업이익이 늘었다”고 말했다.

SK온은 1분기 3447억원의 영업 적자를 냈다. 작년 1분기(-2734억원)보다 적자폭이 커졌다. SK온이 배터리를 공급하는 포드의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이 생산을 멈춘 여파와 일회성 요인 등이 반영된 탓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긍정적인 점은 1분기 중국, 헝가리 등 해외 공장 수율이 지난해 4분기보다 높아졌다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날 콘퍼런스콜을 통해 배터리 공장의 수율이 개선된 영향으로 577억원의 이익을 더 냈다고 전했다. 지난해 4분기 콘퍼런스콜까지만 해도 “배터리 공장의 수율이 개선세”라고 했지만, 이번엔 처음으로 수율 개선에 따른 이익 규모까지 공개했다. 다만 회사 측은 구체적인 수율에 대해선 공개하지 않았다. SK온은 또 포드, 현대자동차와 북미 합작법인 외 다양한 고객과 협력 가능성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SK이노베이션은 2분기 정유사업에서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이 본격화하고, 여름철 수요 증가에 따른 석유제품 판매 확대로 정제마진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화학 사업에서주요 제품인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의 스프레드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0997

 

SK이노 "해외 배터리 수율 좋아져"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자회사 SK온의 해외 공장 수율(완성품 중 양품 비율)이 개선됐다고 4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공장 수율이 좋아졌다고 공개적으로 확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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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초거대 AI 개발해 亞시장 공략해야"

AI미래포럼·공학한림원 '초거대AI 웨비나'

"국내에도 챗GPT 대항마 필요"
영미권 AI는 亞 문화 이해 한계
해외 AI 의존 땐 기술종속 우려도


요약

AI미래포럼과 공학한림원이 공동 주관한 ‘초거대AI 웨비나’에서, 오혜연 KAIST 인공지능연구원장은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모델은 한국과 아시아 문화의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하였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은 초거대 AI의 학습용 데이터가 잘 선별되어야 한다며 비영어권 시장 개척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초거대 AI와 관련한 국책 프로젝트가 증가할 예정이며, AI 문해력(리터러시) 교육을 확대해 우리 사회의 AI 수용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문

“우리 문화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초거대 인공지능(AI) 모델을 만들어야 승산이 있습니다.”

오혜연 KAIST 인공지능연구원장은 4일 AI미래포럼과 공학한림원이 공동 주관한 ‘초거대AI 웨비나’에서 “챗GPT는 한국과 아시아의 문화에 취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챗GPT가 한국말은 배우더라도 우리의 문화나 한국 특유의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긴 힘들 것이란 의미다. 그는 “해외 AI 모델의 근간 데이터 이미지를 보면 미국과 서유럽 등의 자료가 반 이상”이라며 “다른 지역에서 나오는 데이터, 특히 이미지는 축적이 잘 안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도 비영어권 시장 개척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센터장은 “한국어 중심 플랫폼으로 AI 서비스를 시작한 뒤 비영어권 국가로 시장을 넓혀가야 한다”며 “특정 전문 분야에서만큼은 한국의 초거대 AI가 세계 1위가 될 수 있도록 잘 선별된 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GPT에 대항마가 필요하다는 뜻도 분명히 밝혔다. 그는 “해외 기업의 초거대 AI에 의존하면 국내 데이터가 고스란히 해외로 빠져나가게 될 것이고 이는 해외 기업의 AI 기술만 강해지게 하는 결과로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초거대 AI 연구 역량이 로봇 분야 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이란 의견도 있었다. 유영재 연세대 인공지능학과 교수는 “로봇이 대대적으로 도입되기에 앞서 초거대 AI가 영상을 통해 세상을 학습하는 단계가 선행될 것”이라며 “AI가 다양한 수용 방식으로 글, 음성, 이미지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이뤄져야 한국도 로봇 시대 기반을 닦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도 초거대 AI와 관련한 국책 프로젝트를 늘릴 계획이다. AI가 야기하는 윤리 문제 해결과 AI 문해력 제고가 목표다. 최동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과 과장은 “거짓 답변, 최신 정보 미반영과 같은 초거대 AI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내년 차세대 기술 개발 신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향후 5년간 AI 활용법을 100만 명에게 안내하는 등 ‘AI 문해력(리터러시)’ 교육을 확장해 우리 사회의 AI 수용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0968

 

"한국형 초거대 AI 개발해 亞시장 공략해야"

“우리 문화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초거대 인공지능(AI) 모델을 만들어야 승산이 있습니다.” 오혜연 KAIST 인공지능연구원장은 4일 AI미래포럼과 공학한림원이 공동 주관한 ‘초거대AI 웨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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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등 AI가 기사 생산…'가짜뉴스 웹사이트' 기승


요약

챗GPT 같은 AI를 이용해 가짜 뉴스를 생산하는 '콘텐츠 팜' 사이트가 50개 이상이 조사되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가짜 자료를 가득 채워놓은 것으로, 미국의 뉴스 신뢰성 평가 사이트인 뉴스가드는 이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AI 챗봇을 이용하는 수십 개의 뉴스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49개 사이트가 '비즈 브레이킹 뉴스'나 '마켓 뉴스 리포트' 등의 매체명을 내걸고 가짜 뉴스를 게재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영어는 물론 중국어, 포르투갈어, 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운영되며, 구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본문

GPT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가짜 뉴스를 생산하는 ‘콘텐츠 팜’ 사이트가 50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콘텐츠 팜은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잡동사니 자료를 가득 채워 놓은 사이트를 가리키는 말이다.

4일 미국의 뉴스 신뢰성 평가 사이트인 뉴스가드는 최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뉴스봇의 부상: 온라인에서 확산하는 AI 생성 뉴스 웹사이트’ 보고서를 발표했다. 뉴스가드는 AI 챗봇을 이용하고 있는 수십 개의 뉴스 사이트를 확인했는데, 이 중 49개 사이트가 ‘비즈 브레이킹 뉴스’ ‘마켓 뉴스 리포트’ 등의 매체명을 내걸고 가짜 뉴스를 게재했다. 홈페이지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바이든 대통령 사망’ 같은 자극적인 허위 기사를 내보낸 매체도 있었다.

뉴스가드 측은 “AI 뉴스 사이트들은 영어는 물론 중국어 포르투갈어 태국어 등 여러 언어로 운영되며 구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고 설명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0967

 

챗GPT 등 AI가 기사 생산…'가짜뉴스 웹사이트' 기승

챗GPT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가짜 뉴스를 생산하는 ‘콘텐츠 팜’ 사이트가 50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콘텐츠 팜은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잡동사니 자료를 가득 채워 놓은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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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등 7개사 '수소 통근버스'로 교체


요약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포스코, SK E&S, 포스코이앤씨, SK실트론 등 7개 기업이 임직원 출·퇴근용 전세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하기로 했다. 이들 기업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선도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경영과 환경 보호를 위해 이번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고속형 대형 버스급에 수소연료전지를 장착한 ‘수소 고상버스’를 생산할 예정이다.


본문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포스코, SK E&S, 포스코이앤씨, SK실트론 등 7개 기업이 임직원의 출·퇴근용 전세버스를 수소버스로 바꾸기로 했다.

환경부와 이들 7개사는 4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선도기업, 수소 통근버스 전환 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엔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운송기업 7곳과 지방자치단체 12곳도 참여했다. 협약식엔 한화진 환경부 장관,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추형욱 SK E&S 사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고속형 대형 버스급에 수소연료전지를 장착한 ‘수소 고상버스’를 생산한다. 지난달 출시된 이 버스는 1회 충전으로 최대 635㎞를 주행할 수 있다. 충전 시간은 10~20분이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0966

 

삼성전자 등 7개사 '수소 통근버스'로 교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포스코, SK E&S, 포스코이앤씨, SK실트론 등 7개 기업이 임직원의 출·퇴근용 전세버스를 수소버스로 바꾸기로 했다. 환경부와 이들 7개사는 4일 서울 소공동 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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