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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팩플] 오픈AI “130조 투자 유치하겠다”... 생성AI ‘돈 싸움’ 시작되나
- 애플 1분기 실적 선방…"아이폰이 다 했다"
- 실적반등 노리는 삼성…'갤Z 조기출시' 승부수
- AI發 가짜 정보 확산…"나 빼고 모두 AI?"
- "챗GPT가 패션 코디 추천해요"…옴니어스, 'AI 스타일챗' 개발
- KAIST AI 기술, 국제학회 최우수상
- 美 이번엔 '기술표준 연합군'… 中 더 옥죈다
- "中, 대만 침공땐 세계경제 연1조弗 피해"
- [매경춘추] ChatGPT, 이제 서비스다
- [클라우드+] 신한은행 배달앱 '땡겨요' 성공 비결은 ◯◯◯◯
- 알리바바 클라우드, 아발란체와 메타버스 플랫폼도 협력
- NHN클라우드, AI EXPO KOREA 2023 참가… 생활 속에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솔루션 선보인다!
- 일본, 법적 효력 있는 디지털 유언장 제도 만든다
- “검색으로 잘 먹고 살았는데”… 챗GPT 열풍에 위기감 커진 구글·네이버
- 미국이 때려도 버티는 中 화웨이…내수·보조금·자체 개발이 비결
헤드라인
[팩플] 오픈AI “130조 투자 유치하겠다”... 생성AI ‘돈 싸움’ 시작되나
요약
챗봇 ChatGPT의 개발자인 OpenAI는 기하급수적인 영업 손실에 직면해 있으며 인공 일반 지능을 개발하기 위해 몇 년 안에 1,000억 달러를 모금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매출 2800만달러에 5억4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OpenAI는 최근 ChatGPT를 위한 유료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Snap 및 Morgan Stanley와 같은 회사에 기업 API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올해 2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비용이 엄청나고 컴퓨팅, 인재 및 학습 데이터 세트에 많은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 회사는 제너레이티브 AI 시장을 계속 독점하기 위해 1000억 달러의 추가 투자를 유치할 준비를 하고 있다. OpenAI가 독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AI 학습 데이터에 대한 적정 가격을 얻으려는 움직임과 불법 AI 교육에 대한 법적 조치 등 감시가 강화됐다.
본문
생성형 인공지능(AI) 경쟁이 본격적인 ‘쩐의 전쟁’에 돌입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는 영업 손실에, 130조원대 자금 조달에 나선다. 쩐의 전쟁을 버틴 소수가 미래 시장을 완전히 독점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오픈AI가 지난해 매출 2800만 달러(약372억)에 손실 5억4000만 달러(7171억원)를 기록했다고, 미국 IT 전문 매체 디인포메이션이 4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챗GPT를 개발·운영하기 시작한 이후 오픈AI의 손실 규모는 2배로 증가했다. 오픈AI 샘 알트만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내부에 “인공 일반 지능(AGI)을 개발하기 위해서 수년 내에 1000억 달러(약 133조원) 자금을 조달해오겠다”고 밝혔다고도 한다. AGI란 현재 AI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 수준의 지적 활동을 할 수 있는 AI를 의미한다.
오픈AI는 지난 2월 챗GPT 유료 서비스를 출시했다. 3월부터는 기업용 API를 판매하고 있고, 소셜미디어 스냅과 금융사 모건스탠리 등이 고객에 추가됐다. 테크 업계에서는 오픈AI가 이를 통해 올해 2억 달러(약 27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릴 것으로 본다. 그런데도 비용이 엄청나 운영할수록 손실이 난다는 얘기.
① 컴퓨팅 비용: 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오픈AI는 2020년 구글에 클라우드 비용으로만 7500만달러(약 1000억원)을 지불했다. 그 이후 오픈AI의 클라우드 사용량은 폭증했다. 현재는 투자사인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픈 AI에 클라우드 애저를 제공하는 걸 감안해도, 챗GPT와 그 후속작을 개발·운영하는 데 드는 컴퓨팅 비용은 천문학적이다. 최근 미국 콜로라도대와 텍사스대 연구진은, 챗GPT와 사용자가 질문 25~50개를 주고받으며 대화 1회를 하는 데에 냉각수 물 500㎖가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② 인재 유치: 오픈AI는 구글·메타·애플·아마존 등에서 일하던 AI 개발자 등 고급 인력을 다수 영입하고 있다. 경제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지난 2월 “오픈AI가 59명의 구글 직원과 34명의 메타 직원을 데려오는 등, 빅테크 인재들을 ‘빨아들이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실리콘밸리 개발자들의 몸값을 감안하면 인재 영입에도 엄청난 비용을 쓰고 있다는 것.
③ 학습 데이터셋= 챗GPT의 최대 단점은 제한된 학습. 오류 있는 자료나 잘못 분류된 데이터를 AI가 학습할 위험이 있는 데다, AI 스스로 엉뚱한 답변을 지어서 내놓는 이른바 ‘할루시네이션’(환각. AI가 틀린 답변을 맞는 말처럼 제시하는 현상)도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이를 극복하려면 출처가 분명한, 양질의, 최신 내용의 데이터를 학습하며 AI 모델을 지속 개발해야 하는데, 비용 지출이 필요하다.
당분간은 AI 개발로 돈 버는 속도보다 돈 쓰는 속도가 빠른 것이 현실이다. 이는 곧 생성 AI의 기술과 사업모델을 고도화할 때까지, 이 경쟁이 철저히 자본 싸움이 될 거라는 의미다.
외신에 따르면 샘 알트만 CEO는 최근 사내에서 “오픈AI는 실리콘밸리 역사상 가장 자본 집약적 스타트업이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미 MS로부터 100억 달러(12조 3000억원) 투자를 약정받은 오픈 AI가 또다시 1000억 달러 투자 유치를 준비하는 배경이다.
디인포메이션은 “신생 기업이 오픈 AI를 따라갈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마크 저커버그의 하버드 기숙사에서 시작한 메타 등과는 사뭇 다른 방식으로 이뤄지는 스타트업”이라고 평했다. 앞서 지난 2월 알트만은 미 테크 전문 팟캐스트에 출연해 구글을 “무기력한 검색 독점”으로 지칭한 바 있으나, 오픈AI는 자본을 집약해 생성AI를 독점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지 않으냐는 것.
오픈AI가 대규모 자본 투자를 바탕으로 독점 업체로 떠오를 가능성이 부각되자, 견제도 빨라졌다. 대표적인 게 AI 학습용 데이터에 대한 제값 받기 움직임이다.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는 오픈AI가 트위터 데이터를 이용해 불법으로 AI를 훈련했다며 “소송할 시간”이라고 했다. 오픈AI가 로이터·뉴욕타임스·가디언·BBC·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의 기사를 참고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후 WSJ는 소송을 검토 중이며, 북미 언론사 단체도 조사에 착수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278095?sid=105
헤드라인
애플 1분기 실적 선방…"아이폰이 다 했다"
스마트폰 시장 침체에도 선전
전체 매출은 2분기 연속 감소
요약
애플이 올해 1분기 주력 제품인 아이폰의 판매가 예상보다 양호하다고 보고했다. 회사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948억4000만 달러, 당기순이익은 3.4% 감소한 241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과 순이익은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전체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감소했다. 다만 아이폰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1.5% 늘어난 513억3000만달러로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아이폰의 하이엔드 전략과 인도, 인도네시아, 중남미, 중동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확대가 실적에 힘입은 것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회사가 시장에 주력하고 있는 인도에서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전환하는 사용자들의 매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Mac 및 iPad와 같은 다른 장치의 판매는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iCloud, Apple Music, App Store 및 TV+ 스트리밍을 포함하는 서비스 사업부에서 회사의 매출은 5.5% 증가한 209억 1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애플은 또한 9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하고 분기 배당금을 주당 24센트로 4% 인상했습니다.
본문
애플의 대표 제품인 아이폰이 올 1분기에 기대 이상의 실적을 냈다.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판매가 늘었고 고가 모델 수요가 탄탄했던 덕분이다. 단 애플의 1분기 전체 매출은 두 분기 연속 감소했다.
애플은 1분기(자체 2023회계연도 2분기) 매출이 948억40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감소했다고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순이익은 3.4% 줄어든 241억6000만달러였다. 매출과 순이익이 시장 추정치를 웃돌긴 했지만 외형 자체는 줄었다. 이로써 애플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두 분기 연속으로 감소했다. 애플의 분기 매출이 연속으로 줄어든 건 10년 만에 세 번째이며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후로는 처음이다.
하지만 애플의 대표 제품인 아이폰이 거둔 성과는 돋보였다는 평이다. 이 기간 아이폰 매출은 513억3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시장 추정치(487억달러)를 웃돌았다.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14.6% 감소(시장조사업체 IDC 추정)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아이폰 매출이 1.5% 늘어난 건 상당한 성과라는 게 중평이다. 인도 인도네시아 라틴아메리카 중동 등 신흥시장에서 아이폰 판매가 늘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인도에서 스위처(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전환하는 사용자)와 최초 구매자 지표가 매우 좋다”고 했다. 애플은 지난달 인도에서 첫 번째 소매점을 여는 등 인도 시장에 힘을 쏟고 있다. 아이폰 고급화 전략도 효과적이었다는 분석이다. 컨슈머인텔리전스리서치파트너스에 따르면 최고가 모델인 아이폰14 프로맥스가 전체 아이폰 매출의 24%를 차지했고, 아이폰14 프로는 22%로 집계됐다. 아이폰 평균 판매가격은 2019년 802달러에서 지난 분기 988달러로 23.2% 상승했다.
다만 아이폰을 제외한 다른 기기는 경기 둔화 여파를 피하지 못했다. PC 사업부인 맥의 매출은 31%, 아이패드 매출은 13% 줄었다. 대신 서비스 사업 부문의 매출은 209억1000만달러로 5.5% 증가했다. 서비스 사업에는 아이클라우드, 애플뮤직, 앱스토어, TV+ 스트리밍 등이 있다.
이날 애플은 900억달러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했다. 분기 배당금도 주당 24센트로 전년 동기 대비 4% 인상하기로 했다. 실적 발표일에 애플 주가는 전날보다 0.99% 하락한 165.79달러로 마감했다가 시간외거래에선 2.49% 상승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1210
헤드라인
실적반등 노리는 삼성…'갤Z 조기출시' 승부수
폴드·플립 5, 7월말 공개
예년보다 2주 정도 앞당겨
아이폰15 나오기 전 실적 극대화
구글·샤오미 등 견제 포석도
요약
삼성전자가 '신제품 출시 효과'를 극대화하고 경쟁사인 애플의 아이폰15 출시와 경쟁하기 위해 평소보다 2주 빠른 7월 말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Z 폴드'와 '플립5'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9월에. 이 회사는 폴더블폰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최근 새로운 폴더블폰을 출시한 Google, Huawei, Xiaomi, Oppo, Vivo와 같은 경쟁업체를 물리치기를 희망합니다. 삼성은 하드웨어 혁신을 통해 '초격차'를 유지하고 갤럭시Z플립5의 외장 화면을 플립4보다 1.8배 늘어난 8.6cm(3.4인치)로 늘릴 계획이다. 접히는 부분의 주름을 최소화하고 공간을 줄이기 위해 물방울 경첩을 적용하여 접는 부분의 디자인. 삼성전자는 갤럭시 신제품을 조기 출시해 스마트폰 교체 수요를 흡수하고 3분기 매출을 늘려 2분기 영업적자를 만회하겠다는 방침이다.
본문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 Z 폴드·플립5의 공개 시점을 오는 7월 말로 결정했다. 예년보다 2주 정도 앞당겼다. 9월 경쟁사 애플의 아이폰15 출시를 앞둔 상황에서 갤럭시 판매 시점을 앞당겨 ‘신제품 출시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구글 등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는 경쟁사들을 견제하려는 목적도 있다. 업계에선 올해 2분기 영업적자가 유력한 삼성전자가 3분기 실적을 끌어올리기 위해 ‘초강수’를 뒀다는 평가가 나온다.
5일 산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MX(모바일경험)사업부는 갤럭시 Z 폴드·플립5의 공개 시점을 7월 넷째 주로 잠정 결정했다. 갤럭시 Z4 시리즈가 2022년 8월 10일, Z3 제품이 2021년 8월 11일 공개된 것을 감안하면 2주 정도 앞당긴 것이다. 통상 제품 공개 후 판매 시작까지 보름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할 때 소비자들은 8월 중순께 갤럭시 Z5 폴더블폰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MX사업부는 ‘언팩’으로 불리는 공개 행사를 한국에서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개최지로 서울, 부산 등이 거론된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미국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에서 언팩 행사를 열었다. 갤럭시 언팩 행사에 전 세계 미디어의 관심이 집중되는 만큼 세계 박람회 유치 등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출시 시점을 앞당기는 이유는 올해 3분기 실적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삼성전자가 반도체시장의 불황 여파로 올 2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3분기에는 ‘반전의 계기’가 필요한 상황이다. 갤럭시 Z5 시리즈의 공개·출시 시점을 2주 앞당기면 3분기 판매 실적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신제품 효과 극대화를 위한 포석도 깔려 있다. 오는 9월 아이폰15 출시를 앞두고 최대한 이른 시점에 갤럭시 신제품을 출시해 스마트폰 교체 수요를 흡수하겠다는 계산이다. 시장조사업체 DSCC의 로스 영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트위터에 “플립5의 7월 생산량이 플립4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조기 출시가 유력하다는 의미”라고 적었다. 또 “아이폰15 출시일과 거리를 두는 것은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경쟁사들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 기준)은 76.9%로 압도적 1위다. 하지만 최근 구글,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이 공격적으로 폴더블폰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격차가 좁혀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삼성전자는 폴더블폰의 하드웨어 혁신을 통해 ‘초격차’를 유지할 계획이다. 외부 화면을 키워 디자인을 개선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게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정보기술(IT)업계에선 갤럭시 Z 플립5의 외부 화면 대각선 길이가 8.6㎝(3.4인치)로, 4.8㎝(1.9인치)인 플립4의 1.8배 수준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약점으로 꼽혔던 접히는 부분의 성능과 디자인도 대폭 개선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기존 U자형 힌지(경첩) 대신 물방울 힌지를 적용해 접히는 부분의 주름을 최소화하고 접었을 때 생기는 공간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1192
헤드라인
AI發 가짜 정보 확산…"나 빼고 모두 AI?"
AI가 글을 썼다는 인장 급증
가짜 리뷰, 가짜 책 버젓이 유통
인장 삭제되면 더 큰 혼란 생겨
AI 성능 저하로도 이어질 듯
요약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쓰레기 데이터'가 인터넷상에서 확산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예를 들면 생성 AI 모델을 사용하여 저품질 책을 인쇄하거나 소셜 미디어 및 쇼핑 웹사이트에 가짜 리뷰를 작성하는 것이 있습니다. AI 언어 모델로'라는 문구가 AI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면서 질의 응답 초반부에 자주 등장한다. 일부 온라인 리뷰와 댓글에는 이 문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아마존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 중인 책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그러한 관행은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되지만 불법은 아닙니다. 국내에서는 온라인 글쓰기에서 생성 AI의 흔적이 드물지만 ChatGPT와 같은 LLM의 한국어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I가 만든 콘텐츠의 문제는 온라인 정보의 품질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AI가 만든 콘텐츠는 사람이 만든 콘텐츠와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이 문제입니다. AI가 만든 콘텐츠를 식별할 수 있는 AI 개발은 아직 초기 단계로 현재 성공 가능성은 낮다. "쓰레기 데이터"의 확산을 방지하고 온라인 정보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품질 콘텐츠를 사용하여 AI 모델을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
생성 인공지능(AI)이 만든 ‘가비지(쓰레기) 데이터’가 인터넷 공간을 오염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오픈AI의 챗봇 ‘챗GPT’와 같은 생성 AI를 활용해 수준 이하의 책을 찍어내거나 소셜미디어, 쇼핑몰 등에 거짓 리뷰를 작성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해외 AI 관련 커뮤니티에선 ‘AI 언어 모델로서(As an AI language model)’라는 문구가 화제다. 챗GPT에 금지된 질문을 하거나 답하기 어려운 주관적인 의견을 요청할 때 답변 서두에 쓰이는 문구다. 엉뚱하게 이 문구가 쇼핑몰의 리뷰나 게시판 댓글 같은 곳에서 발견되는 빈도가 늘고 있다.
미국의 정보기술(IT) 전문 매체인 더 버지는 한 보안 엔지니어가 발견한 아마존의 리뷰를 예로 들었다. 리뷰에는 “AI 언어 모델로서 이 제품을 개인적으로 사용하지 않았지만, 기능과 고객 리뷰를 바탕으로 자신 있게 5점을 줄 수 있습니다”라고 적혀 있다. 한 핀란드의 전자제품 매장 웹사이트에는 영어를 핀란드어로 번역하다 실패한 흔적이 남았다. 상품 설명에 ‘미안하지만, AI 언어 모델로서 문맥 없이 이 문구를 번역할 수 없으니 추가 정보를 달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생성 AI를 활용해 대량으로 책을 찍어내는 사례도 나왔다. 아마존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 중인 한 책에서 ‘AI 언어 모델로서’라는 구절이 발견됐다. 이 책의 저자는 올해 2월부터 3개월 동안 AI, 파이선, 데이터 사이언스 등 기술 관련 서적을 40권가량 발간했다. 더 버지는 “이런 종류의 저급 AI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파렴치하지만 불법은 아니다”고 꼬집었다.
한국어로 된 리뷰나 온라인 글에선 이 같은 생성 AI의 ‘흔적’이 아직 드물지만 안심하긴 이르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 IT 기업 관계자는 “챗GPT의 한국어 실력이 빠르게 늘고 있다”며 “국내 기업들도 한국어 특화 초거대 AI를 준비하고 있는 만큼 곧 이런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AI 언어 모델로서’란 문구는 AI가 글을 썼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일종의 ‘인장’이다. 이 같은 문구가 인위적인 방법 등으로 삭제된 글은 더 위험하다고 업계는 평가했다. 생성 AI를 통해 작성된 글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온라인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지 누구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생성 AI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이 온라인 공간에서 만나는 다른 사람을 ‘봇’으로 의심하는 일이 늘었다는 게 더 버지의 지적이다.
챗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은 참과 거짓을 따지지 않는다. 주어진 텍스트에 가장 잘 어울리는 단어를 나열하는 방식이다. 더 버지 관계자는 “생성 AI의 ‘환각’ 문제가 계속되는 한 AI로 만든 콘텐츠에 대한 의심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며 “장기적으로 AI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 양질의 콘텐츠를 활용해 AI 모델을 고도화해야 하는데 AI가 만든 불량 데이터를 이용할 경우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
AI가 만든 콘텐츠를 찾아내는 AI도 등장했지만 갈 길이 멀다. 오픈AI는 지난 1월 AI가 쓴 글을 찾아내는 ‘클래시파이어’를 공개했지만 식별 성공 확률은 26%에 그쳤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1195
헤드라인
"챗GPT가 패션 코디 추천해요"…옴니어스, 'AI 스타일챗' 개발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개인 맞춤형 쇼핑 솔루션도 제공
원지랩스, AI 타로카드 앱 출시
요약
지난 5월 4일 열린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 AI 기반 온라인 커머스 솔루션 기업 옴니우스 전재영 대표는 AI가 소비자의 쇼핑몰 이용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쇼핑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쇼핑몰 매출 증가. 옴니우스는 개인 맞춤형 쇼핑 솔루션 '옴니커머스'를 개발해 옴니우스의 인공지능과 오픈AI의 '챗GPT'를 결합해 사용자의 궁금증에 맞는 패션 스타일을 제안하는 패션 스타일 추천 서비스 '스타일챗'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제너레이티브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원지랩스(OneG Labs)는 OpenAI의 AI 모델 GPT를 활용한 타로카드 앱 '마이타로(My Taro)'와 AI를 활용해 기업의 홍보용 보도자료 작성을 돕는 서비스 'AI PR'을 선보였다. 물류 스타트업 브이투브이(V2V)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최적의 경로를 통한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당일배송 서비스 '투데이'를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했다. 서울 곳곳에 작은 창고를 세워 배송 방식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행사는 유망한 AI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한국경제 AI미래포럼(AIFF)과 캡스톤파트너스가 주최했다.
본문
“인공지능(AI)이 소비자의 쇼핑몰 이용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쇼핑 정보를 제공하죠.”
AI 기반 온라인 상거래 솔루션업체 옴니어스의 전재영 대표는 지난 4일 열린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 “맞춤형 정보가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몰 체류 시간을 늘려 쇼핑몰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한국경제신문 AI미래포럼(AIFF)과 캡스톤파트너스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유망 AI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이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옴니어스는 개인화 쇼핑 솔루션 ‘옴니커머스’를 개발했고, 패션 스타일 추천 서비스 ‘스타일챗’을 운영하고 있다. 옴니커머스는 쇼핑몰 사업자 등 기업 고객에 제공하는 AI 기술이다. AI가 다양한 상품 이미지에서 제품의 각종 속성을 파악해 개인 맞춤형 쇼핑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에이블리, 제페토 등이 옴니어스의 고객사다. 전 대표는 “스타일챗은 패션 정보 데이터를 학습한 옴니어스의 AI에 오픈AI사의 ‘챗GPT’를 결합한 서비스로 이용자의 질문에 적합한 패션 스타일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원지랩스는 각종 생성형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곽근봉 원지랩스 대표는 “기업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은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AI 모델을 개발하는 것보다 기존 AI 기술을 활용해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을 내놓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지랩스는 오픈AI의 AI 모델 GPT를 활용한 타로카드 앱 ‘마이타로’를 올 3월 선보였다. 기존 온라인 타로 서비스가 준비된 일부 콘텐츠만 제공하는 것과 달리 사용자가 궁금한 모든 질문에 실시간으로 적합한 답변을 내놓는다. 지난주 유료 콘텐츠를 추가했다. 신규 이용자의 10%가량이 유료 콘텐츠를 사용할 정도로 호응이 좋다고 곽 대표는 설명했다. 원지랩스는 AI를 활용해 기업의 홍보용 보도 자료 작성을 돕는 서비스인 ‘AI피알’도 최근 출시했다.
브이투브이는 물류 전문 스타트업이다.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최적 경로의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당일배송 서비스 ‘투데이’를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했다. 권민구 브이투브이 이사는 “기존 택배 시스템은 수도권에서 발송하고 받는 물건도 충북 옥천 지역 등 수도권 외곽의 대형 물류창고를 통해 물류를 처리하기 때문에 택배 처리 비용과 시간을 낭비한다”고 지적했다. 브이투브이는 서울시 대중버스의 효율적인 운행 체계를 참조해 배송 방식을 개선하고 있다. 권 이사는 “버스 정류장처럼 서울 곳곳에 소규모 창고를 마련해 물류 흐름의 속도를 높였다”고 말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1198
헤드라인
KAIST AI 기술, 국제학회 최우수상
요약
KAIST 홍승훈 교수가 이끄는 컴퓨터공학부가 머신러닝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학술대회인 ICLR(International Society for Expressive Learning) 2023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홍 교수와 박사과정 김동균,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인공지능이 물체를 감지하고 분할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인 '픽셀 라벨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주얼 토큰 매칭'이라는 방법론을 제안했다. 자세와 깊이, 3D 재구성을 수행합니다. ICLR 최우수논문상은 인공지능(AI)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중 하나로, 한국인이 이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본문
KAIST는 홍승훈 전산학부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이달 1~5일 열린 기계학습 분야 국제학술대회 ‘표현학습 국제학회(ICLR) 2023’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ICLR은 인공지능(AI) 관련 가장 권위 있는 학회 중 하나다.
홍 교수와 김동균 박사과정 연구원,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컴퓨터 비전 분야의 핵심인 ‘픽셀 레이블링’ 문제를 수십 개의 적은 데이터로 광범위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 ‘비주얼 토큰 매칭’을 제안했다.
픽셀 레이블링은 AI가 물체 검출과 분할, 자세와 깊이 추정, 3차원 복원 등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이번 ICLR 최우수 논문상은 총 1754편 논문 중 점수가 가장 높은 상위 4편이 받았다. 한국인이 이 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41196
헤드라인
美 이번엔 '기술표준 연합군'… 中 더 옥죈다
"같은 마음 가진 나라들과 공조
첨단기술 국제표준 마련할 것"
한층 격화되는 기술 패권 경쟁
AI·양자 '표준전쟁'으로 확전
요약
미중 대결은 이제 인공지능(AI), 생명공학, 양자 등 첨단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기술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백악관은 AI, 생명 공학, 양자 및 청정 에너지와 같은 첨단 기술 분야에서 차세대 국제 표준을 선도하기 위한 국가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은 민간 부문 및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와 협력하여 최첨단 기술에 대한 차세대 국제 표준을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는 반도체 지원법과 표준 개발을 연계해 표준 정보 포털을 제공하고, 미국은 인도태평양과 일본·인도·호주 등 쿼드 국가와 협력한다. 또한 백악관은 국가 AI 연구소를 설립하고 AI 남용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정책 지침을 마련하는 등 연구 개발에 1억 4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미 상원 민주당 의원들도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을 주도하기 위해 '중국경쟁 2.0'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본문
◆ 美中 기술표준 전쟁 ◆
반도체, 전기차를 둘러싼 기술 패권 경쟁에 이어 미국과 중국의 대립·갈등이 인공지능(AI), 생명공학, 양자(퀀텀) 등 첨단기술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차세대 첨단산업은 한국도 정부와 기업이 사활을 걸고 육성하는 분야여서 갈수록 격해지는 미·중 간 대립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4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AI, 생명공학, 양자, 청정에너지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차세대 국제표준을 주도하는 국가 전략을 발표했다.
미국 정부는 브리핑에서 "미국 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다른 지역에서 국제표준이 개발되고 있다"며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표준 마련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새로 정비할 필요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부문과 협력하고 같은 마음을 가진 나라들과 공조해 첨단기술의 차세대 국제표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백악관은 앞으로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반도체지원법과 표준 발전을 연계해서 표준 정보 포털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표준 공조와 관련해서는 인도·태평양 및 일본·인도·호주 등 쿼드 국가들과 우선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세계 무역의 93%는 국제표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특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주재로 백악관에서 열린 민관 AI 회의에 깜짝 방문한 뒤 AI가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해달라고 요청했다.
백악관은 국립AI연구소를 설립해서 연구개발을 하는 데 1억4000만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AI 남용과 개인정보 보호 같은 정책지침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상원에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에서 앞설 수 있도록 기존 반도체과학법에 이어 '중국 경쟁 2.0'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수출통제를 넘어 기술표준 패권 경쟁으로 확전에 나서는 양상이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26270
헤드라인
"中, 대만 침공땐 세계경제 연1조弗 피해"
헤인스 美 국가정보국장
요약
에이브릴 헤인즈 미국 정보국장은 중국이 대만을 침공해 TSMC와 같은 기업의 반도체 생산을 중단할 경우 세계 경제가 연간 최대 1조 달러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만을 둘러싼 지정학적 위험이 글로벌 공급망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해 구체적인 금액이 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Haynes는 TSMC가 전 세계 거의 모든 전자 장치에 사용되는 고급 반도체 칩의 약 90%를 생산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미국 GDP가 영향을 받을 것이며, 중국이 반도체를 확보하지 못하면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본문
중국이 대만을 침공해 대만에서 반도체 생산이 중단되면 세계 경제가 연간 최대 1조달러(약 1300조원) 규모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미국 정보당국 수장이 밝혔다. 대만을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가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이 구체적인 금액으로 분석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정부 내 16개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ODNI)의 애브릴 헤인스 국장은 4일(현지시간)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TSMC에서 반도체 칩 생산이 중단돼 세계 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이라며 "그 영향이 처음 몇 년 동안은 연간 6000억달러에서 최대 1조달러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헤인스 국장은 "대만 TSMC가 전 세계 거의 모든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첨단 반도체 칩의 90%가량을 생산한다"며 "생산이 중단되면 그 공백을 채우기까지 막대한 재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 국내총생산(GDP)도 영향을 받을뿐더러 중국이 반도체를 구하지 못하면 중국 GDP에는 더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26243
헤드라인
[매경춘추] ChatGPT, 이제 서비스다
요약
AI 산업은 2016년 3월 알파고 모멘텀 이후 성장했지만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없어 기대만큼 성장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1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한 OpenAI의 ChatGPT는 모든 산업의 파괴자로 간주되며 그 자체로 킬러 애플리케이션입니다. ChatGPT는 최신 지식이 부족하지만 정보를 종합하고 추론하는 데 능숙한 언어 모델입니다. ChatGPT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제대로 응답하려면 시맨틱 검색,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오케스트레이터 및 Chat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이 필요합니다. ChatGPT와 같은 세 가지 주요 LLM 기반 AI 산업 생태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 생태계는 OpenAI, Microsoft, Google과 같이 LLM 자체를 제공하는 원천 기술 회사입니다. 두 번째 생태계는 LLM이 고객 요청에 따라 작동하도록 개선하는 서비스 회사입니다. 세 번째 생태계는 특정 도메인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실리콘밸리에는 Scale AI, Distyl AI, Quantiphi 등 서비스 기업이 떠오르고 있으며 LG CNS도 서비스 기업이다. 한국에 더 많은 서비스 기업이 생겨 함께 국가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
2016년 3월을 생생히 기억한다. 알파고가 사람을 이겼다. 알파고가 뭔가 세상에 파란을 불러일으키지 않을까라고 상상하고 있던 시기였다. 이른바 '알파고 모멘텀' 이후 AI산업은 발전했지만, 기대만큼 성장했다고 보긴 어렵다.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AI챗봇이 상용화됐지만, 알파고가 줬던 놀라움만큼은 아니다.
2022년 11월 또 다른 모멘텀이 등장했다. OpenAI의 ChatGPT다. 지금은 1억명 이상이 ChatGPT를 사용하고 있다. 'ChatGPT 모멘텀'이라고 불릴 만하다. ChatGPT가 알파고와 다른 점은 대중성이다. TV를 통해 알파고를 접했다면, ChatGPT는 내가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ChatGPT는 모든 산업에 지각변동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 ChatGPT는 그 자체로 킬러 애플리케이션이다. ChatGPT는 알려진 바와 같이 2021년 9월까지 데이터만으로 학습했다. 그 이후 정보는 반영이 안 됐다. ChatGPT만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답변을 얻기 힘들 수 있다. OpenAI는 ChatGPT를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ChatGPT는 '언어 모델'이다. '지식 모델'은 아니다. ChatGPT는 정보를 종합하고 추론하는 능력은 매우 우수하지만, 최신 지식은 부족하다. 세상 물정은 모르지만, 매우 똑똑한 친구다. 이 친구에게 나도 이해하기 어려운 최신 논문을 주고, 해석을 부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ChatGPT에 최신 정보를 전달하고, ChatGPT가 제대로 답변하도록 지시하는 일은 중요하다. 다양한 산업에 ChatGPT를 적용하기 위해서도 그렇다. ChatGPT가 추론할 정보를 찾아오는 시맨틱 검색(Semantic Search), 정확한 지시를 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 모든 과정을 조율하는 오케스트레이터(Orchestrator), ChatGPT와 같은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LLM)을 니즈에 맞게 튜닝하는 일 등 서비스 영역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다.
ChatGPT와 같은 LLM 기반의 AI산업 생태계는 크게 세 개다. 첫째, OpenAI,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이 LLM 자체를 제공하는 원천기술 기업. 둘째, LLM이 고객 요청에 맞게 작동하도록 개선하는 서비스 기업. 셋째, 특정 도메인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현재 LLM을 만드는 빅테크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지만, 실리콘밸리에서는 Scale AI(스케일 AI), Distyl AI(디스틸 AI), Quantiphi(퀀티파이) 등 서비스 기업들이 부상 중이다. 실제 업무에 활용하기엔 원천기술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LG CNS도 서비스 기업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서비스 기업이 나와서 함께 국가 경쟁력을 높여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26193
헤드라인
[클라우드+] 신한은행 배달앱 '땡겨요' 성공 비결은 ◯◯◯◯
신한은행, 배달 앱 '땡겨요' 클라우드로 효율성 극대화...2019년부터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
AWS 등과 협력해 AM 표준체계 정립 등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구축
요약
신한은행 한상훈 ICT운영실장이 AWS 서밋 서울에서 음식 주문 플랫폼 땡겨요의 성공 사례를 공유했다. 그는 2016년부터 은행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결합한 클라우드 우선 전략을 채택한 데 플랫폼의 성공을 돌렸습니다. 은행 전체 시스템의 약 40%가 클라우드에서 운영되며 퍼블릭 클라우드 전환율은 4%입니다. 이 은행은 비용이 많이 들거나 거래량이 예측할 수 없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퍼블릭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AWS, LG CNS와 협업해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과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위한 표준 시스템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은행 내 클라우드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우드 인재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본문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잡았다. 그 중심에는 클라우드가 있다. 기술적인 완성도와 비즈니스 모델의 다변화로 클라우드 산업은 양적 질적 성장의 문턱에 서 있다. 아이뉴스24는 연중기획으로 국내외 클라우드 산업과 정책을 살펴보고 'K-클라우드 생태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본다. [편집자주]
"은행에서 처음 시도한 음식 주문 플랫폼 '땡겨요'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다"
한상훈 신한은행 ICT운영부 수석은 최근 열린 AWS 서밋 서울에서 아이뉴스24와 만나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민첩하고 신속한 서비스 운영이 가능해졌다"며 '땡겨요'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 비결을 이렇게 설명했다.
지난 2016년부터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을 추진해 온 신한은행은 초기에 은행 내부적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운영해오다 2019년부터 공용 망을 사용하는 퍼블릭 클라우드도 활용하고 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함께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를 채택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는 것이다.
한 수석은 "은행 전체 시스템 중 40%가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되고 있고, 퍼블릭클라우드 전환 비율이 전체의 약 4%"라면서 "은행 자체의 클라우드 적합성 평가를 거쳐 클라우드 전환 유무 및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비용이 발생하거나 거래량 및 사용량을 예측하기 어려운 신규 서비스 개발의 경우 퍼블릭 클라우드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은행 배달 주문 서비스 '땡겨요'는 물론, 메타버스 플랫폼 '시나몬', 그룹의 AICC(인공지능 컨택센터)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AWS·LG CNS 등과 협력해 '뉴(New) 개발 플랫폼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는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애플리케이션 현대화(AM) 표준 체계 수립을 위해 진행됐다. AM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관련 최신 기술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수석은 "은행 내부 클라우드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처하기 위해 금융권 디지털전환(DX)의 기반이 되는 'AM 표준 체계'를 수립해야 했다"면서 "이를 통해 앱 개발 환경 표준화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구축되도록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자체 인력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우드 인재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국내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개발 인력이 적을 뿐더러 금융 클라우드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기 어렵다"면서 "은행 내부적으로 금융 클라우드 관련 단계별 학습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자체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31/0000744797?sid=105
헤드라인
알리바바 클라우드, 아발란체와 메타버스 플랫폼도 협력
요약
TechCrunch에 따르면 Alibaba Cloud와 Avalanche는 Alibaba 고객이 Avalanche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메타버스 공간을 선보이고 관리할 수 있는 'Cloudverse'를 만들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협업에는 메타버스 통합 및 최적화를 지원하는 MUA DAO도 포함됩니다. Avalanche는 특정 요구 사항에 최적화할 수 있는 서브네트워크(서브넷)를 제공하여 Cloudverse용 맞춤형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파트너십은 Alibaba Cloud가 2021년 12월 Avalanche 네트워크에 Nodes as a Service를 도입한 데 따른 것입니다.
본문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알리바바 클라우드가 레이어1 블록체인 네트워크 아발란체와 메타버스 관련해 제휴를 맺었다.
양사 협력은 알리바바 고객들이 아발란체 블록체인 기반으로 메타버스 공간을 선보이고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버스'(Cloudverse)를 제공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테크크런치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아발란체는 이와 관련해 MUA 다오(DAO)와도 협력한다. MUA 다오는 메타버스 통합 및 최적화를 지원하는 서비스 레이어라고 테크크런치는 전했다.
아발란체는 아발란체 기반으로 개발되는 노드들 집합인 서브넷웍스(subnetworks, 서브넷)을 제공한다. 서브넷은 아발란체에서 필요에 맞게 최적화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특화 블록체인이다. 서브넷은 클라우드버스를 통해 맞춤형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테크크런치는 전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아발란체 협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12월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아발란체 네트워크에서 노드를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형 노드를 선보였다.
출처
http://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5716
헤드라인
NHN클라우드, AI EXPO KOREA 2023 참가… 생활 속에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솔루션 선보인다!
일상 속 편의 제공하는 AI얼굴인식, AI패션, OCR 등과 다년간 축적한 사업 역량, 노하우 기반 특화 클라우드 솔루션도 만나볼 수 있어
요약
백도민·김동훈 공동대표가 이끄는 NHN클라우드가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6회 국제인공지능전시회(AI EXPO KOREA 2023)에 참가해 AI 및 클라우드 솔루션을 선보인다. NHN 클라우드는 실생활에 접목된 AI 기술을 선보이고 고객과 공공기관에 실생활 AI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AI EasyMaker, Notification, AppGuard 클라우드 솔루션과 함께 AI 얼굴인식, AI Fashion, OCR, TTS/STT AI 솔루션을 전시한다. NHN 클라우드는 AI 캐릭터 스튜디오, AI 상품 퀴즈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NHN의 자연어 처리 자회사인 NHN 다이퀘스트도 같은 부스에서 자연어 솔루션을 전시한다.
본문
엔에이치엔 클라우드(NHN Cloud, 공동대표 백도민·김동훈. 이하, NHN클라우드)는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삼성동 COEX에서 아시아 최대로 개최되는 '제6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3)'에 참가해 자사 AI 및 클라우드 솔루션과 실생활 속에 녹아든 자사의 인공지능 기술들을 선보인다.
특히, NHN클라우드는 실생활 AI 솔루션들을 다수 고객사 및 공공기관에 공급하며 일상에 편의를 제공해 나가고 있다. 지난 4월에는 NHN클라우드가 자사 STT 기술을 활용, 청각장애인 학습권 보장을 위해 2,000여개의 교육 영상 음성을 문자로 변환해 자막으로 반영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했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해당 사업을 추진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으로부터 감사장인 ‘으뜸동반자상’을 수여하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클라우드 솔루션으로는 NHN이 다년간 다채로운 사업을 전개하며 축적한 역량과 노하우가 녹아 있는 특화 서비스들이 전시된다. ▲AI 솔루션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AI EasyMaker’ ▲고객사가 보유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Push, SMS, 이메일, 카카오톡 비즈 메시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Notification’ ▲안드로이드 및 iOS 모바일 앱의 부정행위 탐지와 보안위협 대응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 보호 서비스 ‘NHN AppGuard’를 만나볼 수 있다.
▷AI솔루션으로 ▲얼굴 감지 및 분석, 비교를 포함한 얼굴 인식 관련 다수 서비스를 제공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가능한 ‘AI Face Recognition’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해 이미지 내 상품 검색은 물론, 유사 상품 추천 등 패션 분야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Fashion’ ▲신용카드, 사업자등록증, 차량번호판 등 다양한 문서 및 이미지의 문자 영역을 인식하고 영역별 문자를 추출하는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입력된 텍스트를 인식하여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합성하거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TTS/STT(Text to Speech/Speech to Text)’ 등을 출품할 예정이다.
또한 NHN 클라우드의 독자적인 AI 기술로 생성한 캐릭터 사진을 체험해 볼 수 있는 ‘AI캐릭터 스튜디오’, 재미있는 AI 기술 이야기로 구성된 AI상품 퀴즈/스탬프 미션을 통해 기념품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 등 다채롭고 흥미로운 콘텐츠도 마련될 예정이다.
NHN클라우드 권경희 이사는 “일상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해주는 AI 솔루션들과 고객의 비즈니스를 유연하고 안전하게 전환해주는 클라우드 솔루션들을 이번 AI EXPO KOREA 2023에서 선보이게 되었다”며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 관계자들이 각종 사업 현장에서 실효성이 검증된 NHN클라우드의 솔루션들을 체험하며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 나가게 되는 소중한 기회를 얻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NHN의 자연어 처리 전문 자회사 ‘NHN다이퀘스트’도 NHN클라우드와 같은 부스에서 자연어 관련 솔루션을 출품한다. 인공지능 챗봇 솔루션 ‘인포채터(Infochatter)’, 빅테이터 통합 분석 플랫폼 ‘디플랫폼(Dplatform)’ 외 4가지 솔루션을 부스에서 체험할 수 있다.
출처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7945
헤드라인
일본, 법적 효력 있는 디지털 유언장 제도 만든다
니혼게이자이 "PC나 스마트폰으로 작성해 클라우드에 보관"
요약
니혼게이자이신문이 6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디지털 유언장을 작성·보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일본의 현행 민법은 유언을 본인이 종이에 작성한 유언, 공증인에게 위탁한 공증 유언, 공증인이 보관하는 비밀문서 유언 등 3가지 유형을 인정하고 있다. 제안된 디지털 유언장 시스템은 사람들이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클라우드에서 유언장을 작성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종이 유언장과 달리 분실 위험이 없으며 블록체인 기술은 조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의 목표는 사람들이 유언장을 쉽게 만들고 디지털 시대에 상속이 보다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본문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정부는 법적 효력이 있는 디지털 유언장을 작성해 보관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 계획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법무성은 올해 안에 디지털 유언장 제도를 검토하는 전문가 회의를 출범시켜 내년 3월께 새로운 제도의 방향을 제안하게 할 방침이다.
일본의 현행 민법 규정을 보면 유언장은 ▲ 본인이 종이에 쓴 자필증서유언 ▲ 공증인에게 작성을 위탁한 공증증서 유언 ▲ 봉인한 유언서를 공증 사무소가 보관하는 비밀증서유언 등 세 종류가 있다.
새 제도로는 PC나 스마트폰으로 디지털 유언장을 작성해 클라우드 등에 보관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현재 자필 유언은 본인이 펜을 사용해 종이에 본문과 작성일 등을 적고 서명, 날인을 하지 않으면 법적 효력이 없다.
정부가 보관하는 자필 유언은 용지의 크기와 여백, 페이지 번호를 매기는 방법까지 세세하게 규정돼 있어 본인이 작성하기는 어렵고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상에서 유언장 작성이 가능해지면 정해진 양식에 따라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유언 제도를 잘 모르는 사람도 직접 만들 수 있게 된다.
종이 유언장과 달리 분실 위험이 없고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조작 위험도 방지할 수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디지털 사회에서 이용하기 쉬운 유언 제도를 도입해 원활한 상속이 이뤄지게 하려는 것"이라며 디지털 유언장 제도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3924374?sid=104
헤드라인
“검색으로 잘 먹고 살았는데”… 챗GPT 열풍에 위기감 커진 구글·네이버
MS 빙, 챗GPT 탑재 후 하루 이용자 1억명
네이버 검색 점유율 60% 아래로
다음, 카카오서 분리 결정
”젊은층 40%, 식사장소 찾을 때 구글 대신 틱톡·인스타 활용”
요약
네이버, 구글 등 빅테크 기업들은 초거대 인공지능(AI) 기술의 등장으로 변화하는 검색엔진 게임에 적응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 네이버는 자체 초거대 AI '하이퍼 클로바'를 선보였으며, 하이퍼 클로바 후속 버전 기반의 차세대 검색 서비스인 '서치 GPT'를 오는 7월 공개할 예정이다. 구글도 람다 기반의 초대형 AI 챗봇 '바드'를 내놨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자사 검색엔진 '빙'에 챗GPT를 적용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초거대 AI 기술이 앞으로 검색 엔진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도 기존 구글 검색엔진을 빙으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해 구글에 비상을 걸었다. 나아가 MZ세대는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플랫폼에 의존해 검색 방식을 바꾸고 있다.
본문
“생성형 AI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정보를 다룰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프라바카르 라그하반 구글 검색엔진 부사장)
“기술의 진보가 이렇게 빠를지 몰랐습니다. 초거대 인공지능(AI)을 서비스에 적용하지 않으면 도태될 것이라는 생각에 전사적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네이버 관계자)
오픈AI의 AI 챗봇 ‘챗GPT’ 열풍에 국내외 빅테크 기업들이 “변화하지 않으면 뒤바뀌는 판에서 생존할 수 없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국내 검색시장 1위인 네이버는 물론이고 글로벌 검색엔진 절대 강자인 구글이 다급해진 것이다.
네이버는 사내기업(CIC) 클로바에서 개발하던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2021년 5월 처음 공개했다. 올해 1월에는 하이퍼클로버 CIC를 네이버클라우드로 합병시키며 초거대 AI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7월에는 하이퍼클로바의 후속 버전인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검색 서비스 ‘서치GPT’(가칭)를 공개할 예정이다. 하이퍼클로바X는 챗GPT 대비 한글 데이터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한 대규모 AI 모델이다. 한국에 특화된 서비스로 국내 시장을 사수하겠다는 포석이다.
구글은 검색엔진 후발주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난 2월 오픈AI에 100억달러(13조원) 상당의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자사 검색엔진 ‘빙’에 챗GPT를 적용하자 바짝 긴장하고 있다. 구글은 초거대 AI ‘람다’ 기반 AI 챗봇 ‘바드’를 내놓고 이를 검색엔진에 탑재했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는 지난달 “챗GPT에 투자한 MS는 AI 분야의 주도권을 구글로부터 빼앗아왔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초거대 AI 기술이 향후 검색엔진의 판도를 뒤바꿀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실제 MS의 빙은 AI 검색 기술을 도입하면서 이용자가 급속히 늘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25일(현지시각) “챗GPT 탑재 이후 빙 하루 이용자가 1억명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성과는 MS가 빙에 AI 검색 기술을 도입한 지 한 달 만의 일이다. MS는 “여전히 빙 검색엔진 점유율이 낮지만, 그동안 빙을 사용해본 적 없는 이용자를 끌어들인 것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되는 검색엔진을 기존 구글 대신 빙으로 대체하는 것을 고려하면서 구글은 비상이 걸렸다.
네이버 역시 점차 국내 검색 시장의 장악력이 떨어지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 페이지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현재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59.46%다. 여전히 1위이지만, 2016년 점유율이 80%에 육박했던 것과 비교하면 대조적이다.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2020년 50%대로 내려앉은 후 줄곧 50~60%대를 유지하고 있다.
카카오와 합병 이후 시너지를 보여주지 못한 다음은 지난 4일 사내독립기업(CIC)으로 분리를 결정했다. 카카오의 사업부분으로 있을 경우 의사결정이 느리다는 판단에서다. 다음은 지난해 검색 점유율이 4%로 쪼그라들었다.
여기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검색방식이 바뀔 것이라는 전망도 이어지고 있다. MZ세대들은 구글, 네이버에만 의존하지 않고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검색한다. 프라바카르 라그하반 구글 검색엔진 부사장은 지난해 7월 “젊은층의 40%가 식사 장소를 찾을 때 구글 대신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0899358?sid=105
헤드라인
미국이 때려도 버티는 中 화웨이…내수·보조금·자체 개발이 비결
요약
파이낸셜 타임즈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중국 IT 대기업 화웨이는 미국 정부의 경제 제재와 매출 및 시장 점유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내수 중심 경영과 자체 개발, 중국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 지원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미국의 경제 제재로 업데이트가 금지되기 전까지 사용하던 미국산 오라클 ERP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해 자체 ERP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화웨이에 65억 5,000만 위안(약 1조 2,500억 원)의 보조금을 지급했으며, 화웨이는 매출의 4분의 1을 R&D에 투자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순이익이 356억 위안(6조 8천억 원)으로 감소했지만 화웨이의 창업자이자 순환 회장인 멍완저우(孟晩舟)는 스토리지와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히며 "미국에 맞서 싸우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본문
2019년 중국의 스파이 활동 연루 의혹과 함께 미국 정부로부터 경제 제재를 받고 있는 중국의 거대 IT기업 화웨이가 내수 위주의 경영과 자체 개발, 중국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에 힘입어 여전히 건재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최근 보도했다.
FT는 최근 화웨이가 자체 개발해 기존의 미국산 ERP(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을 대체한 것을 사례로 들었다. 지난달 화웨이 광둥성 둥관 R&D 단지에서는 직원들이 자체 개발한 ERP 개통을 축하하는 행사를 열었다. 그동안 화웨이는 미국산 오라클 ERP 시스템을 사용했는데, 3년 전부터 미국의 경제 제재로 인해 ERP 업데이트가 안 되면서 자체 개발에 나선 것이다. 타오징원 화웨이 사장은 “오늘 우리는 (미국의) 제재를 돌파했다고 자랑스럽게 선포한다”며 “우리는 살아남았다”고 강조했다.
화웨이의 지난 4년간 처절한 생존 투쟁을 벌여야 했다. 2019년 경제 제재 이후 화웨이는 미국 정부 허가 없이 미국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을 공급받거나 미국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당했다. 회사의 매출과 순이익, 시장점유율은 곤두박질 쳤다. 국내에서도 5G(5세대 이동통신) 설비에 화웨이 장비를 쓰는지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이후 2021년 화웨이는 매출이 전년 대비 3분의 1로 줄었고,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 ‘아너’ 부문을 매각했다.
하지만 화웨이는 이후 중국 정부의 막대한 지원금을 바탕으로 R&D와 내수 진작에 집중 했고, 그 결과 상당 부분 서방 국가의 장비와 서비스를 자국산으로 대체하는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 FT의 분석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화웨이에 65억5000만 위안(약 1조2500억원)을 화웨이에 보조금으로 지급했다. 전년 대비 2배에 달하는 돈이다. 화웨이는 또 지난해 매출액의 4분의1을 R&D에 투자했다고 발표했다.
그 결과 화웨이는 해외 장비를 국산화하는데 상당한 진전을 얻었다.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는 “미국 경제제재 이후 1만3000개 이상의 부품과 4000개 이상의 회로 기판을 재설계해 국산화했다”고 지난 2월 밝혔다. 네덜란드 ASML이 독점하고 있는 반도체 첨단기술 ‘리소그래피’에도 화웨이는 도전장을 내고 있다.
아직 화웨이는 작년 기준 순이익 356억 위안(6조8000억원)으로 2019년 627억 위안(12조원)에 비해 절반 수준에 그친다. 하지만 멍완저우 화웨이 순환회장은 “스토리지와 클라우드 같은 기술에 꾸준히 투자하겠다”면서 ‘대미항전’의 의지를 불태웠다고 FT는 전했다.
한편, 국내에서도 지난달 국가정보원의 화웨이 장비 조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에 따르면, 국정원은 당시 “우리 정부 기관ㆍIT 보안업체의 국제사회 제재 위반 연루로 인한 피해 방지 차원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화웨이를 포함한 국제사회 제재 IT제품 도입현황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미국 주도의 화웨이 제재로 인한 국내 기업의 피해를 막기 위한 취지라는 분석이 나왔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762089?s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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