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알아볼 명령어는 생성, 삭제, 보기 3가지이다.  현재 배우는 단계인 지금 어쩌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가 아닐까 싶다. 또한 이에 대한 옵션들도 다양해서 하나의 명령어만 잘 구사해도 '리눅스 좀 치는데?'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물론 초급에서 한정된 이야기겠지만. 사담은 여기까지하고 얼른 알아보도록 하자!M

롱옵션과 숏옵션

옵션을 적용하기 위해 보통"-"를 넣기 마련이다. 리눅스에서는 "-"와 "--"로 나뉘는데 각각 숏옵션, 롱옵션으로 불린다.

 

"-"는 보통 하나의 문자를 나타내며, 짧은 옵션을 나타낸다다. 예를 들어, "ls -l"에서 "-l"은 "long" 옵션을 나타내며, 파일 정보를 자세히 출력한다.

 

"--"는 긴 문자열을 나타내며, 긴 옵션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ls --reverse"에서 "--reverse"는 파일 목록을 역순으로 출력하는 "reverse" 옵션을 나타낸다.

 

또한, "-"와 "--"는 명령어에서 인자와 옵션을 구분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명령어에서 첫 번째 "-"는 옵션을 시작하는 지점을 나타내며, 나머지 문자열은 해당 옵션의 인자로 해석된다. 예를 들어, "cp -r source_dir destination_dir"에서 "-r"은 "recursive" 옵션을 나타내며, "source_dir"은 해당 옵션의 인자로 해석된다.

 

추가로 "-"는 함축되어 한개의 스펠링만 입력하면 되지만, 꼭 글자의 앞자리를 따지는 않는다. 또한 "--"는 명령어의 모든 글자를 적어야한다. 어떤 옵션이 있는지 궁금할 때에는 "명령어 --help"를 입력하면 자세히 나온다.


ls(list)

* 기본 형식

ls (옵션)

 

  • 이 명령어는 list를 나열하라는 명령어 이다. 아무 옵션없이 입력하면 해당 디렉토리(폴더)에 있는 것들을 표시해준다.


  • -a : 숨겨진 것들을 표시해준다. 숨겨진 것들은 이름 앞에 .(온점)이 붙는다.


-l : (1 아니고 i 아니고 L이다.) 디렉토리 안에 있는 것들을 자세하게 표시한다.


이를 합해서 활용할 수 있는데 예를들어 "숨겨진 파일과 함께 자세한 리스트를 보고싶어!"와 같이 명령할 때에는 숨겨진 파일을 표시하는 명령어와 자세히 보여주는 명령어를 같이 입력하면된다. 이 둘 외에도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며 순서는 상관없이 입력이 가능하다.

-al : 숨겨진 것 + 자세히


-i : 아이노드 넘버를 같이 표시하는 명령어이다. 이름 앞에 숫자가 함께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명령어들을 다음과 같이 조합해서 쓸 수 있다. 이렇게 내가 필요한 정보에 맞춰 여러가지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명령어 --help]를 입력하면 그에 대한 다양한 옵션들을 볼 수 있다. 다음은 ls --help를 입력해 해당 명령어와 옵션에 대한 사용법에 대해 나열되어 있다. 


이처럼 명령어와 옵션이 굉장히 다양한데 꼭 다 외울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1초에서 3초가량 걸리는 "--help"를 입력하면 설명이 다 나오고 시험이라 하더라도 이것을 막지 않기 때문이다. 이 다음에는 생성과 삭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