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명령어는 change directory로 '디렉토리를' 이동하는것이 아닌 '디렉토리로' 이동하는 것임을 명심해두자. 디렉토리 이동방법에는 상대 경로를 지정하는 방법과 절대 경로를 지정하는 방법이 있다. 다음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 기본 형식

cd (옵션) (이동하고 싶은 디렉토리)


가장 먼저 리눅스에 로그인 했을 때 위치하는 디렉토리는 '홈 디렉토리'로 '~'로 표시가 된다.


절대경로

위치를 root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이동하고 싶은 디렉토리를 지정해주는 방식이다. 다음과 같이 /1/2/3 디렉토리가 있을 때 cd /1/2/3을 입력해 3디렉토리로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디렉토리 생성이 아닌 '이동'이기 때문에 없는 디렉토리로는 이동할 수 없다.

루트 디렉토리와 홈 디렉토리는 다음 사진처럼 정의가 되어있기 때문에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root 디렉토리( / )
홈 디렉토리 (~)


상대경로

상대 경로 이동은 현재 내가 있는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현재 '2' 디렉토리에 있기 때문에 '3' 만 입력해도 '3'디렉토리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 .. )은 상위디렉토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cd .. 은 상위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예를들어 'aa/11/33' 에서 나는 '33' 디렉토리에 있다고 가정하고 cd ..를 입력하면 '11'디렉토리로 이동한다는 뜻이다.

- 는 내가 이전에 작업하던 디렉토리로 이동하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어느 경로에 있는 디렉토리인지 출력되며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cd는 단순히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따로 옵션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용권한에 따라 접근하지 못하거나 더 심하면 보는 것 조차 불가능하기도 하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 정리

/ : root 디렉토리

~ : home 디렉토리

. : 현재 디렉토리

.. : 상위 디렉토리

- : 이전 디렉토리

반응형